다른 많은 박물관 처럼 스미스소니언 항공우주박물관에서도 항공우주관련 저술을 한 저자들을 초청해서 친필서명본을 판매하는 작은 행사를 하고 있었는데 제가 방문한 날은 미공군 예비역대령 새뮤얼(Wolfgang W. E. Samuel)씨가 와 있었습니다.
Wolfgang W.E. Samuel 미공군 예비역대령 |
가장 재미있었던 이야기는 전후 Me 262를 시험한 미육군항공대 조종사들의 회고담이었습니다. 새뮤얼씨는 상당수의 시험조종사들이 Me 262의 성능을 높게 평가했고 특히 P-80보다 우수한 기종이라고 평가했다는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2차대전 당시 P-47을 조종했고 전후에 Me 262의 시험비행을 담당했던 밥 스트로벨(Bob Strobell)은 미육군항공대의 공식보고서에서 Me 262와 P-80의 비행성능이 거의 동등하다고 평가한 것이 틀렸다고 주장하고 Me 262가 P-80 보다 훨씬 우수한 기종이라고 말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스트로벨 외의 다른 시험조종사들도 Me 262를 더 우수한 기종으로 평가했다고 합니다. 또다른 Me 262의 시험조종사였던 월터 매컬리(Walter J. McAuley)는 Me 262가 P-80보다 비행성능은 우수하지만 조종성과 기계적 신뢰성이 낮은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Me 262와 P-80의 비교평가에 대해서는 대중적으로 유명한 척 예거의 평가가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거는 두 기종의 성능이 거의 대등하다고 평가했지요. 두가지의 대립하는 주장을 보면 최고속력이나 상승속도 같은 계량가능한 지표 외에도 조종사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많다는게 흥미롭습니다. 새무얼씨도 조종사 출신이다 보니 이 문제를 열심히 설명해 주었는데 제 영어가 짧은데다 항공용어를 섞어 쓰다보니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하여튼 새무얼씨도 개인적으로 기계적 신뢰성을 제외하면 Me 262를 매우 높게 평가한다고 하더군요.
새뮤얼씨는 그 밖에도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 주었는데 제 영어실력이 부족하다 보니 모두 알아듣지는 못했습니다. 그 덕에 책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서 사진에 나온 두권의 책을 다 사게 됐습니다. American Raiders : The Race to Capture the Luftwaffe's Secrets을 읽어보니 새뮤얼씨가 설명해 준 이야기 중에서 알아듣지 못했던 부분도 이해가 가더군요.
먼 발치에 떨어져 있는 일반인들과 직접 굴리는 실사용자, 예산을 쥐어주는 의회나 행정부의 눈이 같을 수는 없겠죠.
답글삭제그나저나 취미생활이든 회사생활이든 일단 영어는 잘 하고 봐야(...)
그렇습니다.
삭제정말 미국에 있을때는 영어가 짧아서 답답했던게 한두번이 아니었죠;;;;;;
척 예거의 유명세가 워낙 대단한 탓에 슈발베와 슈팅스타와의 비교는 그의 이야기가 워낙 우세하게 알려진 편입니다만, 사실 생각해보면 같은 전투기 조종사라도 전투기를 평가하는데 있어 그 당시에도 굉장히 다양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멀리 갈것 없이 유럽항공전 말기, 전반적으로 P-51이 대다수의 미 육군항공대 전투기부대의 주력기종이 되어가는 상황에서도 급강하능력, 무장, 내구성 등이 우세했던 P-47을 끝까지 고집한 56th FW 같은 부대도 있었죠. 또 수치상의 성능이 매우 좋지만 기체가 너무 좁거나 조작이 너무 불편하면 보통 조종사들의 평가가 크게 나빠집니다만, 여기에도 전황이나 독특한 성능 때문에 어려움을 감수하고서도 크게 호평을 받는 기종도 있구요. 같은 조종사들 사이에서도 개인의 편차가 꽤 클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답글삭제구글 플러스 계정사용이 불편해서 익명으로 적고 있습니다만, 저는 라피에사쥬입니다(..) 익명은 리플 수정도 안되는 군요. 구글 플러스 계정 전환시 실명이 강제등록 되는 문제때문에 이러고 있는데, 은근히 구글이 불편하게 굽니다. 개인적인 평가지만 구플의 조작성과 신뢰성에 나쁜 점수를 매기고 싶습니다.
삭제아아. 라피에사쥬님 잘 지내셨습니까.
삭제말씀하신대로 기계라는 녀석들은 참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미군 중에 독빠가 많다더니 사실이군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리고 구글 플러스의 강제 실명등록은 저도 아주 싫어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구글플러스에 연동하지 않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