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7일 일요일

렌드리스에 대한 흥미로운 논문 한편


The Journal of Slavic Military Studies 최신호(40-2)에 렌드리스에 관한 흥미로운 논문이 한 편 실렸습니다. 저자는 빈대학의 데니스 하블라트(Denis Havlat)이고 논문 제목은 Western Aid for the Soviet Union During World War II: Part I입니다. 논문의 분량이 많아 나뉘어 실렸는데 완결되면 번역해서 이 블로그에 올려보려 합니다.

하블라트의 핵심 주장은 소련과 러시아가 렌드리스의 영향력을 축소하기 위해 역사를 왜곡했으며 실제로는 렌드리스가 독소전쟁의 주요 국면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쳤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러시아 정부의 공식 통계인 크리보셰프의 보고서가 소련군의 손실을 축소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소련과 러시아가 렌드리스의 기여도를 깎아내리기 위해 통계를 조작하는 등 여러가지 날조를 했다는 것 입니다.

꽤 재미있는 논문입니다. 아마 올해안에는 완결이 날 듯 싶은데 시간이 되는대로 번역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10개:

  1. 저기 책을 추천해주신 것 감사합니다.
    근데 중고책이 너무 비싸네요.
    'Soviet Blitzkrieg'을 책값으로 38달러 운송비로 20달러를 지불해야 겨우 구입가능했습니다ㅜ ㅜ
    아마존말고 영어권 중고책을 싸게 살 수 있는 사이트나 방법이 따로 없을까요?

    답글삭제
  2. 기대되는 논문이네요. 글랜츠 이후로 미국의 지원 및 참전이 없었다 해도 소련군이 노르망디까지 진군했을거라는 주장이 많아져서 참...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빨리 번역하고 싶습니다!

      삭제
    2. The Journal of Slavic Military Studies에 독소전쟁 항공전 관련해서 볼만한 논문이 좀 있을까요?

      삭제
    3. 당장 생각나는게 렌드리스 항공기를 운용한 소련공군 부대에 대한 논문 한편 있습니다.

      삭제
  3. 마침 저도 읽고 있던 차입니다. 번역하고 있었는데 어린양님께서 올린다고 하셨으니.. ㅎㅎ 보아하니 렌드리스 내용 외에도 기타 전역들까지 간략하게 다룬 듯합니다. 도표가 있으면 더 좋을 법한데 없는 게 아쉽더군요.
    그런데 지금 읽고 있기론 어린양님의 글이나 다른 이런저런 글들을 읽어본 바론 그렇게 특이할 것까진 없고 상식적(?)인 내용 같았는데 이것이 2017년에 정리되어 나온 게 어떻게 보면 놀랍습니다.

    p.s. 저는 이번 분기에서는 독소전쟁의 철도 관련 논문이 흥미가 좀 가더군요.

    답글삭제
    답글
    1. 사족 하나. 구글 블로그는 대체 닉네임으로 어떻게 표기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삭제
    2. 저도 닉네임 설정한게 12년 정도 돼서 까먹었습니다.

      삭제
    3. 그리고 이번호에 실린 논문은 전반부라 전쟁 초기를 다뤘는데, 전쟁 후기를 설명할때 렌드리스의 영향을 어떻게 평가할 것이냐도 관심거리입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