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밸런스 2023년도 판에서 추정한 러시아군 기갑차량 현황
밀리터리 밸런스 2024년도판의 러시아 부분을 읽었습니다. IISS에서 추정한 내용을 보면 러시아군이 보유한 기갑차량 숫자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지만 2023년판에서 평가한 내용과 비교하면 감소세가 완만해 졌습니다.
먼저 러시아군의 전차에 대한 추정치를 보겠습니다.
밀리터리 밸런스의 러시아군 전차 추정치
|
차종 |
2022 |
2023 |
2024 |
2023년 대비 |
육군 |
T-55A |
0 |
0 |
30 |
+30 |
T-62 |
0 |
150 |
200 |
+50 |
|
T-64A/BV |
0 |
0 |
100 |
+100 |
|
T-72A/AV |
0 |
0 |
300 |
-100 |
|
T-72B/BA |
650 |
400 |
|||
T-72B3 |
850 |
500 |
650 |
-100 |
|
T-72B3M |
530 |
250 |
|||
T-80BV/U |
310 |
100 |
150 |
+50 |
|
T-80BVM |
170 |
100 |
100 |
0 |
|
T-90A |
350 |
200 |
100 |
-100 |
|
T-90M |
67 |
100 |
120 |
+20 |
|
합계 |
2,927 |
1,800 |
1,750 |
-50 |
|
해군보병대 |
T-72B |
50 |
170 |
100 |
-70 |
T-72B3 |
150 |
||||
T-72B3M |
30 |
||||
T-80BV |
50 |
50 |
100 |
+50 |
|
T-80BVM |
50 |
||||
합계 |
330 |
220 |
200 |
-20 |
|
공수군 |
T-72B3 |
150 |
50 |
50 |
0 |
T-72B3M |
10 |
||||
합계 |
160 |
50 |
50 |
0 |
|
치장물자 |
T-62 |
0 |
5,000 |
4,000 |
-1,000 |
T-72, T-72A/B |
7,000 |
||||
T-80B/BV/U |
3,000 |
||||
T-90 |
200 |
||||
합계 |
10,200 |
5,000 |
4,000 |
-1,000 |
|
전차 총계 |
13,617 |
7,070 |
6,000 |
-1,070 |
전체적으로 보면 전차의 총 숫자는 완만하게 감소했지만 질적인 악화가 두드러지게
눈에 띕니다. 2023년판에 들어가지 않았던 T-55가 현역으로
집계되었고 T-62의 숫자도 50대 증가했습니다. 또 2023년판에 없었던 T-72A도
집계에 들어가 있습니다. T-72B3 계열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자랑하는(!!!!) T-90M은 20대 증가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에서 완전한 신규생산이라고
볼 수 있는 전차는 T-90M 뿐입니다.
밀리터리 밸런스의 러시아군 보병전투차 추정치
|
차종 |
2022 |
2023 |
2024 |
2023년 대비 |
육군 |
BMP-1 |
450 |
500 |
800 |
+300 |
BMP-1AM |
20 |
||||
BMP-2 |
2,900 |
2,350 |
2,100 |
-250 |
|
BMP-2M |
70 |
||||
BMP-3/3M |
640 |
400 |
350 |
-50 |
|
BTR-80A |
100 |
100 |
100 |
0 |
|
BTR-82A/AM |
1,000 |
800 |
700 |
-100 |
|
합계 |
5,180 |
4,150 |
4,050 |
-100 |
|
해군보병대 |
BMP-2 |
400 |
300 |
300 |
0 |
BMP-3 |
80 |
70 |
70 |
0 |
|
BMP-3F |
40 |
40 |
40 |
0 |
|
BTR-82A |
740 |
600 |
600 |
0 |
|
합계 |
1,260 |
1,010 |
1,010 |
0 |
|
공수군 |
BTR-82AM |
130 |
120 |
120 |
0 |
BMD-2 |
1,000 |
600 |
500 |
-100 |
|
BMD-4M |
351 |
250 |
200 |
-50 |
|
합계 |
1,481 |
970 |
820 |
-150 |
|
치장물자 |
BMP-1 |
7,000 |
4,000 |
2,800 |
-1,200 |
BMP-2 |
1,500 |
||||
합계 |
8,500 |
4,000 |
2,800 |
-1,200 |
|
보병전투차 총계 |
16,421 |
10,130 |
8,680 |
-1,450 |
보병전투차 또한 전차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숫적인 감소세는 완만하지만 질적인 악화가 눈에 띕니다. BMP-1 계열
차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군보병대 보유 차량에 대한 평가는 전년도와 동일한데 어째서 전년도와
동일하게 평가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밀리터리 밸런스의 러시아군 보병수송장갑차 추정치
|
차종 |
2022 |
2023 |
2024 |
2023년 대비 |
육군 |
BMO-T |
미상 |
미상 |
미상 |
미상 |
MT-LB |
3,500 |
3,000 |
2,500 |
-550 |
|
MT-LB VM1K |
50 |
50 |
|||
BTR-60 |
800 |
800 |
800 |
0 |
|
BTR-70 |
200 |
200 |
200 |
0 |
|
BTR-80 |
1,500 |
1,300 |
1,200 |
-100 |
|
타이푼-K 4x4 |
미상 |
미상 |
미상 |
미상 |
|
타이푼-K 6x6 |
미상 |
미상 |
미상 |
미상 |
|
합계 |
6,050+α |
5,350+α |
4,700+α |
-650+α |
|
해군보병대 |
MT-LB |
300 |
250 |
250 |
0 |
BTR-80 |
100 |
50 |
50 |
0 |
|
합계 |
400 |
300 |
300 |
0 |
|
공수군 |
BTR-D |
700 |
700 |
550 |
-150 |
BTR-MDM |
122 |
100 |
90 |
-10 |
|
타이푼-VDV |
미상 |
미상 |
미상 |
미상 |
|
합계 |
822+α |
700+α |
640+α |
-160+α |
|
치장물자 |
MT-LB |
2,000 |
2,000 |
1,000 |
-1,000 |
BTR-60/70 |
4,000 |
4,000 |
1,300 |
-2,700 |
|
합계 |
6,000 |
6,000 |
2,300 |
-3,700 |
|
장갑차 총계 |
13,272+α |
12,350+α |
7,940+α |
-4,410+α |
보병수송차를 보면 치장물자가 급속히 감소한게 눈에 띕니다.
일단 IISS를 비롯한 서방측 기관들이
평가한 것이 대체로 맞다고 한다면 러시아군의 기갑전력은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2022년 이전의 수준을
회복하는게 어려울 듯 합니다.
작년 동계공세 시기에 10월~1월 동안 전차 365대를 잃었는데 전차 월 생산량을 100대를 기록하며 전차전력을 유지하고는 있다고 하더라구요. 치장물자 재생한 차량들이겠지만.. 2023년 손실량이 2022년보다 40% 줄었다고 하는데도 수적인 전력을 유지하는 게 한계이니 양과 질 포함 이전의 전력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 https://www.army-technology.com/news/uk-mod-current-russian-tank-loss-rate-in-ukraine-war-sustainable/?cf-view )
답글삭제러시아가 하는걸 보면 결정적인 일격을 날리려고 기갑전력을 복구하는데 힘을 쓰는거 같은데 그 실체가 어떨지 궁금합니다. 러시아가 제한적인 공세만 하면서 전략예비대를 구축하는데 집중한다면 숫적인 측면에서는 더 악화되지 않을거라는 분석도 있긴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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