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3일 수요일

쿠르스크 전투 항공전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가 나옵니다

통계 기반 작전연구로 유명한 듀푸이 연구소의 소장 크리스토퍼 로렌스가 쿠르스크 전투에 대한 새 연구를 내놓는다고 합니다. 제목은 Aces at Kursk 라는군요. 쿠르스크 돌출부 남부에서 전개된 항공전에 대한 통계 기반 연구입니다. 로렌스는 이미 쿠르스크 전투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항공전의 양상을 잘 정리한 바 있는데, 이 연구를 위해 94쪽 분량의 새로운 내용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또한 항공전 통계자료만 77쪽에 달한다고 하는군요. 쿠르스크 전투는 물론 독소전쟁 항공전의 양상을 이해하는데도 필수적인 중요한 저작이 될 것 같습니다. 로렌스의 전작인 Kursk: The Battle of Prokhorovka와 이 책의 축약판인 The Battle of Prokhorovka: The Tank Battle at Kursk, the Largest Clash of Armor in History에도 항공전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만 부차적으로 다뤄진 면이 있지요. 집필은 거의 마쳤다고 하니 조만간 책으로 접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댓글 7개:

  1. 뱀다리지만, 슬라브군사연구 32호에 알렉산더 고건씨가 냉전 초기 (1946~1953) 소련의 3차대전 준비사(...)를 올리셨더군요. 내용이 궁금하던.

    답글삭제
    답글
    1. 예전에 올리셨던 미국의 사례랑 겹쳐보면 좀 재미있어보일듯합니다.

      삭제
    2. 구체적인 작전 계획안 같은 건 다루질 않아서 별로 재미가 없었습니다.

      삭제
  2. 동부전선 항공전을 다룬 책이 많지 않아서 아쉬웠는데 정말 기대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기존 연구들을 보면 통계로 작전 추세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게 장점이죠.

      삭제
    2. 본문과는 관계없는 이야기입니다만...
      일전의 그 '흔들리는 동맹' 책에 사람들에게 소개할만한 내용이 꽤 보이는데 책홍보하는 겸사겸사 해서 발췌를 좀 해다 올려도 괜찮을까요? 분량은 한두페이지 정도 이내로 해서요.

      삭제
    3. 편하신대로 하시죠. 저야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