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기반 작전연구로 유명한 듀푸이 연구소의 소장 크리스토퍼 로렌스가 쿠르스크 전투에 대한 새 연구를 내놓는다고 합니다. 제목은
Aces at Kursk 라는군요. 쿠르스크 돌출부 남부에서 전개된 항공전에 대한 통계 기반 연구입니다. 로렌스는 이미 쿠르스크 전투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항공전의 양상을 잘 정리한 바 있는데, 이 연구를 위해 94쪽 분량의 새로운 내용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또한 항공전 통계자료만 77쪽에 달한다고 하는군요. 쿠르스크 전투는 물론 독소전쟁 항공전의 양상을 이해하는데도 필수적인 중요한 저작이 될 것 같습니다. 로렌스의 전작인
Kursk: The Battle of Prokhorovka와 이 책의 축약판인
The Battle of Prokhorovka: The Tank Battle at Kursk, the Largest Clash of Armor in History에도 항공전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만 부차적으로 다뤄진 면이 있지요. 집필은 거의 마쳤다고 하니 조만간 책으로 접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뱀다리지만, 슬라브군사연구 32호에 알렉산더 고건씨가 냉전 초기 (1946~1953) 소련의 3차대전 준비사(...)를 올리셨더군요. 내용이 궁금하던.
답글삭제예전에 올리셨던 미국의 사례랑 겹쳐보면 좀 재미있어보일듯합니다.
삭제구체적인 작전 계획안 같은 건 다루질 않아서 별로 재미가 없었습니다.
삭제동부전선 항공전을 다룬 책이 많지 않아서 아쉬웠는데 정말 기대되네요!
답글삭제기존 연구들을 보면 통계로 작전 추세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게 장점이죠.
삭제본문과는 관계없는 이야기입니다만...
삭제일전의 그 '흔들리는 동맹' 책에 사람들에게 소개할만한 내용이 꽤 보이는데 책홍보하는 겸사겸사 해서 발췌를 좀 해다 올려도 괜찮을까요? 분량은 한두페이지 정도 이내로 해서요.
편하신대로 하시죠. 저야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