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서전쟁 당시 미국이 군 수송용으로 구매한 민간 수송선박들의 내역을 올려볼까 합니다. 원래 어제 올린 글에서 같이 다루려다가 약간 길어 질 것 같아서 제외했는데 왠지 조금 허전해서 올려봅니다. 어제 이야기에서 인용한 자료 중 하나인 United States Army Logistics 1775~1992. Vol.2에 인용된 “미서전쟁 중 군수국의 업무에 대한 닷지 위원회의 평가(The Dodge Commission Assesses the Work of the Quartermaster Department in the War with Spain)”라는 자료에는 미서전쟁 기간 중 미국이 구매한 민간 선박의 내역이 표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민간선박을 급하게 조달하여 그 규모가 중구난방인데 2차대전 당시 두 대양을 누빈 거대한 수송선단과 비교하면 참 소박하기 그지없는 수준입니다.
바로 앞의 글에서 언급한 것 대서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중 미국 정부가 직접 구매한 것은 총 14척으로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대서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선박명
|
배수량(톤)
|
구매비용($)
|
수송능력(장교)
|
수송능력(사병)
|
수송능력(마필)
|
Panaman, No.1
|
2,085
|
41,000
|
10
|
400
|
×
|
Port Victor, No.2
|
2,792
|
175,000
|
25
|
400
|
×
|
Rita, No.3
|
2,194
|
125,000
|
15
|
700
|
×
|
Mohawk, No.20
|
5,658
|
660,000
|
80
|
1,000
|
1,000
|
Mobile, No.21
|
5,780
|
660,000
|
80
|
1,000
|
1,000
|
Massachusetts, No.22
|
5,673
|
660,000
|
80
|
1,000
|
1,000
|
Manitoba, No.23
|
5,673
|
660,000
|
80
|
1,000
|
1,000
|
Minnewaska, No.24
|
5,796
|
660,000
|
100
|
1,200
|
1,000
|
Mississippi, No.25
|
3,732
|
350,000
|
40
|
800
|
800
|
Michigan, No.26
|
3,722
|
350,000
|
40
|
800
|
800
|
Roumanian, No.27
|
4,126
|
240,000
|
45
|
1,100
|
50
|
Obdam, No.30
|
3,656
|
250,000
|
50
|
1,300
|
100
|
Berlin, No.31
|
5,641
|
400,000
|
75
|
2,000
|
×
|
Chester, No.32
|
4,770
|
200,000
|
×
|
×
|
×
|
총계
|
61,298
|
5,431,000
|
720
|
12,700
|
6,750
|
미국이 구매해 대서양 방면에 투입한 선박 중 8척은 냉장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부대에 신선한 육류를 제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중 7척은 냉장시설의 규모가 1천톤에 달했다고 하는군요. 장거리 보급에 있어 냉장시설이 상당한 기여를 한 전쟁이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태평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중 미국 정부가 구매한 것은 모두 2척이었습니다.
2. 태평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선박명
|
배수량(톤)
|
구매비용($)
|
수송능력(병력)
|
Scandia
|
4,253
|
200,000
|
1,500
|
Arizona
|
5,000
|
600,000
|
1,700
|
<span><span>100년 전에 냉장 시설을 갖춘 선박으로 병사들에게 신선 육류를 공급할 생각을 했다니 역시 천조국이네요.</span></span>
답글삭제멋지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