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로렌스의 결론은 이렇습니다.
"소련 공군은 양적 우세에도 불구하고 쿠르스크 돌출부 남부 항공전에서 압도적인 열세였다."
1. 쿠르스크 돌출부 남부에 전개한 독소 양군의 공군력
남부집단군의 공세를 지원한 공군부대는 그 유명한 리히토펜이 지휘하는 제8항공군단이었습니다. 제8항공군단은 공세 직전 1,093~1,112대의 항공기를 보유했습니다. 로렌스는 전투서열 상 1,093대였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할 경우 전투기 145대, 지상공격기 407대, 폭격기 309대, 정찰기 69대, 야간공격기 60대, 수송기 13대, 헝가리 공군기 90대 입니다.
이에 맞서는 소련 공군은 제2항공군이 전투기 572대, 지상공격기 306대, 폭격기 117대, 야간폭격기 57대, 정찰기 21대를 보유했고, 제17항공군이 전투기 198대, 지상공격기 360대, 폭격기 76대, 야간폭격기 75대, 정찰기 41대를 보유했습니다. 총 1,823대로 독일공군 보다 다소 우세한 전력을 보유했습니다. 특히 전투기 전력은 770대로 독일공군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독일공군의 지상공격기 중 85대의 Fw190이 공중전이 가능한 기종이긴 하지만 이걸 합해도 소련공군 전투기 전력의 압도적 우위입니다.
2. 양측의 항공기 손실
그러나 소련공군은 양적 우세에도 불구하고 쿠르스크 돌출부 남부 상공에서 열세를 보였습니다. 독일공군은 1943년 7월 4일 부터 18일까지 111대의 항공기를 잃은 반면 소련 공군은 같은 기간 동안 658대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소티 대비 항공기 손실율로 따지면 독일 공군은 소티대비 0.72%의 손실율을 보인 반면 소련 공군은 소티 대비 5.3%의 손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렌스는 소련공군의 높은 손실에 대해 이렇게 평가합니다. 칭찬인지 조롱인지 모르겠군요.
"소련 공군의 높은 손실을 보면 이들의 용맹함을 의심하지 못할 것이다."(p.281)
소련 공군은 자신들이 교환비 면에서 유리했다고 평가를 내렸습니다. 즉 658대의 항공기를 손실하는 동안 독일 공군기 928대를 격추했다고 판단한 겁니다. 소련 공군은 1943년 7월 5일 부터 7월 18일까지 341대의 Me109를 격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투입된 Me109는 198대였고 총손실은 37대였으니 소련 공군의 격추 산정이 극도로 신뢰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Christopher A. Lawrence, The Battle of Prokhorovka (Stackpole Books, 2019), 285. |
반면 독일 공군은 비교적 정확하게 전과를 산정했습니다. 독일 공군은 소련 공군기 658대를 격추했다고 평가했는데 소련공군의 실제 손실이 658대였으니 굉장히 정확한 추산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독일 공군의 평가가 가장 부정확 했던 것은 1943년 7월 5일 입니다. 이날 독일 공군은 소련 공군기 260대를 격추했다고 평가했는데 실제 소련군의 손실은 187대였습니다. 이날은 대규모 공중전이 전개되었기 때문에 혼란한 상황 속에서 집계가 부정확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7월 6일 부터는 매우 정확하게 추산을 하고 있으며 때로는 실제 격추한 소련 공군기 보다 더 적은 숫자를 격추했다고 엄격하게 산정하는 양상이 보입니다.
이런 부정확함은 정예 조종사들의 격추기록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납니다. 예를들어 1943년 7월 5일 제8근위전투기사단과 제205전투기사단의 에이스 조종사 7명은 총 25대의 독일 공군기를 격추했다고 주장했는데 이것은 이날 독일공군 총손실 19기 보다 훨씬 많습니다. 로렌스는 소련 에이스들의 격추기록 중 55%는 사실이 아니거나 기종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합니다. 반면 독일 공군 에이스들의 격추 기록은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에리히 하르트만은 쿠르스크 전투 당시 25대를 격추했다고 주장하는데 이 중 22대가 확인됩니다.
3. 총 소티 및 폭탄 투하량
총소티 및 폭탄 투하량으로 비교해도 소련 공군의 열세가 두드러집니다. 독일 공군은 1943년 7월 4일 부터 18일까지 총 15,338 소티를 기록한 반면 숫적으로 우세한 소련공군은 12,426소티로 열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근접항공지원 소티의 격차가 큰데, 독일공군의 지상공격기 부대와 폭격기 부대는 같은 기간 총 11,641소티를 출격한 반면 소련공군의 지상공격기부대와 폭격기 부대는 4,295소티를 출격하는데 그쳤습니다. 독일공군의 지상공격기 및 폭격기는 716대, 소련군의 지상공격기 및 폭격기는 859대로 격차가 크지 않았지만, 그래도 숫적 우위에 있는 소련공군의 소티가 독일군의 40% 수준인 것은 놀랍습니다. 작전 초반 독일공군 전투기부대가 제공권을 장악했기 때문에 소련 지상공격기 및 폭격기부대가 제대로 작전을 전개할 수 없었을 것 입니다. 전투 손실도 컸으니 더더욱 그러했겠지요.
이것은 지상작전 지원에 소모한 폭탄의 양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독일측의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약 10,000톤에서 12,000톤의 폭탄을 투하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소련 제2항공군과 제17항공군은 1,748톤의 폭탄을 투하했습니다. 소련공군이 공중전은 물론 지상지원 임무에 있어서도 효율성이 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지상작전 지원에 소모한 폭탄의 양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독일측의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약 10,000톤에서 12,000톤의 폭탄을 투하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소련 제2항공군과 제17항공군은 1,748톤의 폭탄을 투하했습니다. 소련공군이 공중전은 물론 지상지원 임무에 있어서도 효율성이 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이미 다른데에 글이 나와있었군요.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거 먼저 찾아봐야겠네요.
답글삭제최근에 다른 거 좀 뒤져보다가 알게 된 건데, 1941년부터 종전까지 소련공군에 공급된 항공가솔린이 같은 기간 독일공군의 소모량에 비해 많이 적더군요. 전쟁기간 총 소모율은 독일공군의 75%정도, 1943년의 경우 정확하진 않지만 아무래도 소련공군의 항공가솔린 소모량이 전선 구분하지 않은 독일공군 총 소모량의 절반 정도밖에 안되는것 같습니다.
전개한 전력에 비해 실 소티수가 떨어지는 것은 높은 손실률이나 지상지원능력의 부족 외에도 아무래도 연료공급량 자체가 적었던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드네요.
로렌스는 항공유 보급에 대해서도 간략히 언급하고 있는데 소련공군이 쿠르스크 전투 직전 4만톤의 항공유를 준비해 놓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행기 한대당 7.5소티를 할 수 있는 양이었다고 하는군요. 상대적으로 야간공격기 부대에 대한 연료보급이 많았는데, 야간공격기부대는 한대당 20소티를 할 수 있는 항공유를 보급받았다고 합니다.
삭제혹시 E북으로 보신다면 어디쪽으로 보시는지 좀 알 수 있을까요? 새로 나온다는거 기다리다가 일단 그냥 킨들판으로 이 책을 샀습니다만, 도표 화질이 좀 심각하네요.
삭제심지어 킨들판에는 상기 도표가 아예 빠져있네요...;;
삭제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생업으로 정신이 없다보니 결례를 저질렀네요.
삭제저는 종이책으로 가지고 있고 도표는 크리스토퍼 로렌스의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소련 기록을 기준으로 한 전사보는 건 시간 낭비하는 거 같더라고요.
답글삭제포로호로프카 전투는 반면에 어마어마한 소련군 전차 손실 원인이 뭔지 좀 불투명한 것 같기도 하고요
소련측의 의도와 움직임은 알 수 있으니 시간낭비는 아니죠.
삭제프로호롭카 전투의 전술적 양상과 그 결과에 대해서는 하인츠 프리저 박사가 잘 정리해 놨는데 시간 좀 되면 그걸 번역해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