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34 쇼크는 한국전쟁 초기의 지상전 전개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 특히 유명한 이야기는 보병의 주력 대전차화기였던 2.36인치 바주카포가 T-34를 상대로 무력함을 드러냈다는 것 입니다. 잘 아시다 시피 전쟁 초기에 투입된 미군 보병도 2.36인치 바주카포를 주력 대전차 화기로 운용했고 미군 역시 한국군과 마찬가지로 2.36인치 바주카포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것에 충격을 받게 되지요. 그래서 미군은 2.36인치 바주카포의 T-34에 대한 관통력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잘 알려진 것이 1950년 8월 제24보병사단에서 실시한 관통 실험입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950년 8월 25일
주제: 소련제 T-34 전차에 대한 2.36인치 바주카포의 효과
수신: 제24보병사단장
1. 사단장의 구두 명령에 따라 1950년 8월 24일 두대의 소련제 T-34전차에 2.36인치 바주카포의 성형작약탄(HEAT)으로 사격한 효과를 정리한 도표를 첨부하였다.
2. 통계자료를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a.실험에 사용한 전차들은 화재로 인한 고열에 영향을 받은 상태였다.
b.후방에서 사격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사격은 최대한 90도에 가까운 입사각을 얻기위해 전차 보다 15피트 높은 위치에서 행해졌다.
3. 전차의 조립 상태는 다음과 같다.
a. 포탑: 주조 공법으로 일체형으로 만들어 졌으며 장갑의 두께는 부위에 따라 2¼에서 2 ¾인치 사이이다.
b. 차체: 적층 강판으로 조립되어 있다.
(1)차체 전면을 포함한 차체 상부의 장갑 두께는 1¾인치이다. 차체 측면의 경사각은 약 60도이고 차체 정면의 경사각은 약 45도이다.
(2)차체 후부의 장갑 두께는 1½인치이며 마찬가지로 적층 강판으로 조립되어 있다.
(3)차체 하부의 장갑 두께는 ⅞인치이며 연철로 만들어졌으며 6인치 정도의 가용접으로 차체와 결합되어 있다.
(4)궤도의 재질은 다량의 구리를 함유한 질 낮은 철로 판단된다.
4. 사격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a. 2.36인치 바주카포는
(1) 입사각이 90도일 경우 2½인치 두께의 용접 포탑을 관통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명중탄은 입사각이 90도가 아니어서 튕겨나갔다.
(2) 전면 장갑의 경사각 때문에 차체 정면에서는 관통을 할 수 없을 것이다.
(3) 차체 하부의 1¾인치 두께의 장갑은 관통할 수 있을 것이며 관통 효과도 좋을 것이다. 궤도와 차체 상부의 틈을 명중시킬 수 있다면 전차 승무원을 살상하거나 그 부분에 적재된 포탄을 유폭시켜 전차를 전투불능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틈새의 폭은 3인치에서 4인치 사이에 불과하다.
(4) 차체 후부의 1½인치 장갑을 쉽게 관통하고 변속기를 파괴할 수 있을 것이다.
(5) 전차의 현가장치에 대해서는 무력할 것이다.
b. 차체 하부는 매우 부실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중(重)대전차지뢰에 극도로 취약하다.
5. 3.5인치 바주카포는 T-34를 모든 방향에서 완벽하게 관통할 수 있었다. 포탑에 명중한 3.5인치 포탄은 관통하는데 그치지 않고 관통한 반대쪽 장갑의 내측에 직경 6인치, 깊이 3/8인치의 피해를 입혔다.
John Wetherholt 중령, 사단 병기장교1)
이 보고서에 첨부된 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1. T-34/85에 대한 2.36인치 바주카포 HEAT탄 사격 결과(1950. 8. 24)
거리
(야드) |
입사각
|
번호
|
장갑두께
(인치) |
명중 부위
|
효과
|
100
|
90
|
1
|
2½
|
포탑 중앙
|
관통 실패, 1⅜인치를 뚫음
|
100
|
90
|
2
|
2½
|
포탑 중앙
|
포탑 상단 내부까지 완벽히 관통. 관통흔의 크기는 내측 ⅞인치, 외측 1과 1/16인치.
|
100
|
85
|
3
|
2½
|
포탑 중앙
|
내부까지 완벽히 관통. 관통흔의 크기는 내측 ⅜인치, 외측 1과 1/16인치.
|
50
|
35
|
4
|
2½
|
포탑 좌측
|
약간의 손상을 입히고 튕겨나감.
|
50
|
45
|
5
|
2½
|
포탑 하부
|
내부까지 완벽히 관통. 관통흔의 크기는 내측 1인치, 외측 ½인치.
|
40
|
65
|
6
|
2½
|
포탑 하부 모서리
|
내부까지 완벽히 관통. 관통흔의 크기는 내측 1인치, 외측 ½인치.
|
50
|
45
|
7
|
4
|
포탑(터렛링 부위의 1½되는 부분)
|
2인치 정도를 뚫은 흔적. 크기는 1½×1¼인치.
|
50
|
85
|
8
|
1¾
|
차체상부 중앙
|
내부까지 관통하는데 실패. 피격된 흔적의 크기는 직경 1¾인치, 깊이 1½인치.
|
50
|
85
|
9
|
1¾
|
차체상부
|
내부까지 관통하는데 실패. 피격된 흔적은 길이 2¾인치, 폭 1인치, 깊이 1과 9/16인치.
|
50
|
85
|
10
|
1¾
|
차체상부 모서리
|
관통하지 못하고 튕겨나감.
|
40
|
85
|
11
|
1¾
|
차체상부
|
내부까지 완벽히 관통. 관통부위의 크기는 ½인치.
|
60
|
45
|
12
|
1¾
|
차체하부 중앙, 궤도와 차체상부 사이의 틈
|
내부까지 관통하는데 실패. 1⅜인치 정도를 뚫음.
|
50
|
90
|
13
|
1¾
|
차체하부
|
완전 관통. 관통흔 직경 ⅞인치
|
50
|
90
|
14
|
1¾
|
차체하부
|
완전 관통. 관통흔 직경 ⅞인치
|
50
|
85
|
15
|
1½
|
엔진 배기구 커버
|
내부까지 관통하여 브레이크 드럼에 경미한 손상을 입힘.
|
50
|
65
|
16
|
1½
|
후부 점검창 경첩
|
½크기의 경첩 볼트에 명중하여 장갑을 ¾인치 가량 뚫음. 관통 실패.
|
50
|
45
|
17
|
1½
|
차체 후부 좌중앙 좌측 귀퉁이
|
내부까지 완전히 관통하여 트랜스미션 하우징까지 피해를 입힘. 관통흔의 직경은 ⅞인치
|
50
|
45
|
18
|
1½
|
차체 후부 하단 중앙
|
내부까지 완전히 관통하여 트랜스미션 하우징까지 피해를 입힘. 관통흔의 크기는 직경 1¼×⅞인치.
|
50
|
45
|
19
|
1½
|
차체 후부 하단 중앙
|
상동
|
50
|
45
|
20
|
1½
|
차체 후부 해치
|
완전 관통. 시동 모터를 파괴하고 팬에 경미한 손상을 입힘. 관통흔의 바깥쪽 직경은 1⅜인치, 안쪽 직경은 ⅞인치.
|
50
|
90
|
21
|
?
|
차체 후부 좌측 최동 구동축 커버
|
3¼인치를 뚫음. 관통흔의 바깥쪽 직경은 1¼인치이며 안쪽으로 갈수록 좁아짐.
|
50
|
30
|
22~25
|
1¾
|
차체 정면 상하단 결합부
|
결합부에 다섯발이 명중했으나 한발도 관통하지 못함. 피격 흔적의 크기는 깊이 5/16인치, 길이 1¾인치, 폭 1/4인치.
|
50
|
90
|
26~27
|
주행륜
|
주행륜
|
2발 명중. 효과 없음.
|
50
|
90
|
28~32
|
궤도
|
궤도 모서리
|
5발 명중. 효과 없음.
|
[표 출처. “Effect of 2.36 inch Rockets on T-34 Tank(Russian)”(1950.8.25), RG330 Entry18 Box69 Korea 400-56]
보고서의 도판을 첨부합니다. 시험 사격시의 명중 부위가 번호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커집니다.
주석.
- “Effect of 2.36 inch Rockets on T-34 Tank(Russian)” (1950. 8. 25), RG330 Entry18 Box69 Korea 4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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