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통계부터 나갑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인용한 통계와 마찬가지로 손실률의 단위는 %이고 매달 1일 보유하고 있던 차량 숫자를 기준으로 그달 마지막 날까지 집계된 손실 대수로 나눈 것 입니다.
표. 독일군의 전차 및 돌격포 손실률(1943.7~1944.9)
돌격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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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호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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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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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호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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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호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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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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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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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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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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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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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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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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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5
|
22
|
32
|
22
|
1943.9
|
10
|
9
|
15
|
25
|
15
|
1943.10
|
13
|
11
|
16
|
26
|
15
|
1943.11
|
14
|
18
|
23
|
20
|
11
|
1943.12
|
9
|
10
|
24
|
19
|
23
|
1944.1
|
15
|
10
|
22
|
30
|
22
|
1944.2
|
14
|
9
|
12
|
24
|
5
|
1944.3
|
13
|
4
|
9
|
3
|
9
|
1944.4
|
18
|
15
|
18
|
31
|
23
|
1944.5
|
7
|
2
|
6
|
15
|
5
|
1944.6
|
8
|
10
|
15
|
15
|
20
|
1944.7
|
36
|
12
|
28
|
28
|
45
|
1944.8
|
16
|
5
|
23
|
22
|
24
|
1944.9
|
26
|
29
|
52
|
60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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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눈에 띄는 것은 돌격포가 회전포탑을 가진 전차들에 비해 낮은 손실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 입니다. 물론 예외도 있어서 1944년 7월에는 티거 다음으로 높은 손실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겠지만 돌격포는 티거 만큼이나 높은 피아 교환비율을 보이는 장비입니다. 1944년 7월에 유독 높은 손실률을 보이는 이유는 바그라티온 작전 당시 중부집단군의 기갑전력 핵심을 이루던 돌격포여단들이 대거 괴멸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추후 바그라티온 작전 관련 포스팅을 할 때 다룰 기회가 있겠지요.
1943년 7월에 판터가 유독 높은 손실률을 기록한 것은 다들 아시다 시피 쿠르스크 전투에 투입한 판터D형이 기계결함 등으로 지독한 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로는 손실이 점차 줄어들어 4호전차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지요.
역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지난번에 올렸던 대전차포의 손실률과 마찬가지로 1944년 7월부터 폭증하는 손실률입니다. 노르망디 전역과 바그라티온 작전으로 인한 패배의 타격이 극심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1944년 9월에는 엄청난 손실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시기에 집중적으로 전장에 투입되어 괴멸적인 타격을 입은 독립 기갑여단들의 피해가 반영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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