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2일 금요일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S-2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연재에 앞서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0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0-1

1. 테렌스 주버vs테렌스 홈즈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1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2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3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4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5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6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7

2. 테렌스 주버VS로버트 폴리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2-1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2-2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2-3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2-4

Z. 테렌스 주버의 단행본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Z-1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Z-2

S. 번외편 및 기타 사항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S-1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S-2

제 게으름 때문에 연재가 늘어지는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에 대한 공지입니다.

처음 연재를 공지했을 때는 단행본 Der Schlieffenplan : Analysen und Dokumente에 소개된 논문 중에서 테렌스 주버의 “Der Mythos vom Schleffenplan”도 포함하기로 했는데 생각해 보니 이것은 주버가 2004년 포츠담의 독일 군사사연구소Militärgeschichtliches Forschungsamt에서 열린 학술회의에서 자신의 주장을 정리해서 발표한 것에 불과합니다. 아무래도 중복되는 내용이니 이것은 연재에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논문들은 해당 논쟁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니카 몸바우어Annika Mombauer의 “Der Moltkeplan : Modifikation des Schlieffenplans bei gleichen Zielen?”은 주버와 몸바우어의 논쟁에 포함시켜 바로 다음 연재물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로스Gerhard P. Groß의 “There Was a Schlieffen Plan: Neue Quellen” 역시 주버와 그로스의 논쟁에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첫번째 연재 공지에서는 포함하지 않은 논문이 한 편 있습니다. 스토츠Dieter Storz의 “‘Dieser Stellungs und Festungskrieg ist scheußlich!’ : Zu den Kämpfen in Lothringen und in den Vogesen im Sommer 1914”는 아직 주버가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상태라 연재에 포함시키는 것을 보류했는데 다시 생각해 보니 주버의 주요 주장 중 하나인 “슐리펜은 방어전을 구상했고 주 전장은 로렌(로트링엔)등 국경지대가 될 것이었다”와 관련된 글이니 만큼 별도로 다루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다음 글 부터는 테렌스 주버와 아니카 몸바우어의 논쟁을 다루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