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6일 일요일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S-1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연재에 앞서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0

1. 테렌스 주버vs테렌스 홈즈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1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2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3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4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5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6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1-7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 S-1

예. 진도가 참 안나가는 “슐리펜 계획에 대한 논쟁”에 대한 보충사항입니다. 현재진행형인 논쟁이다 보니 계속해서 새로운 논문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2010년 11월, 테렌스 주버가 War in Hisoty 17-4호에 테렌스 홈즈의 주장을 반박하는 “The Schlieffen Plan’s ‘Ghost Divisions’ March Again: A Reply to Terence Holmes”라는 논문을 실었습니다. 당연히 이 논문도 연재에 추가합니다.

그리고 테렌스 주버는 자신의 주장을 다시 정리해서 The Real German War Plan 1904-1914이라는 저작을 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 중으로 출간될 예정이니 이 책이 나오면 연재에 추가하겠습니다.

한편,  2009년 말에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에서 War Planning 1914라는 저작이 나온바 있습니다. 1차대전 직전 주요 열강들의 전쟁계획을 다룬 최신 연구성과인 만큼 번외편으로 다루겠습니다.

테렌스 주버와 테렌스 홈즈의 논쟁을 일단 정리한 뒤에는 테렌스 주버의 단행본, Inventing the Schlieffen Plan: German War Planning 1871-1914와 이에 대한 서평을 다루겠습니다. 원래 홈즈와의 논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온 책이기 때문에 홈즈와의 논쟁에 포함할까 생각했는데 어찌보면 이 저작을 기점으로 논쟁이 더 확산된 감도 없지 않으니 별도로 소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는 테렌스 주버와 로버트 폴리(Robert T. Foley)의 논쟁을 다룰 생각입니다. 여기에는 다음 저작을 번외편으로 추가하겠습니다. 먼저 German Strategy and the Path to Verdun은 제 블로그에서 한 번 소개한 적이 있는 저작입니다. 이 저작에는 슐리펜 계획에 대한 폴리의 간략한 정리가 있으므로 이것을 요약해서 한 번 더 번외편에 소개하겠습니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논쟁과 관계된 논문은 아닌데 폴리의 다른 논문을 한 편 더 소개할까 생각 중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