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3일 금요일

어떤 문화충격(?)

1946년 크라이슬러에서 간행한 社史를 읽다보니 재미있는 구절이 있습니다. 독일의 공업 수준에 대한 평가인데 꽤 인상적이군요. 미국(크라이슬러)의 업적을 드높이기 위해 독일의 역량을 과장해서 평가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만.

독일인은 우수한 기술자들이다. 독일 산업계는 전쟁 말기까지도 기술자를 양성하는데 4년간의 교육기간을 적용했으며, 결국 군부의 압력 때문에 마지못해 교육 기간을 3년으로 단축했다. 숙련된 기술자와 공구를 생산하는 장인, 기술자는 병역을 면제받았다. 우리 미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정밀 측정장비도 독일의 어지간한 공장에는 보급되어 있었다. 전쟁이 끝난 뒤 독일에 파견된 미국측 전쟁보상위원회 위원들은 독일 산업계의 공업생산량 및 인구 대비 첨단 공작 기계 보유량이 미국 보다 월등히 많은 것에 충격을 받았다. 독일 산업계는 최신 공작기계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어서 패전 직전 까지도 1교대 근무를 시행할 정도였다. 독일 정부는 낡은 기계를 계속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작기계의 감가상각내용연수를 1년으로 제한할 정도였다. 우리 미국의 세법에서는 공작기계에 대해 일반적으로 20년의 감가상각내용연수를 적용하고 있다. 
Wesley W. Stout, "Tanks are mighty fine things!": How Chrysler's Detroit tank arsenal built the tanks that helped win WW II, (Chrysler Corporation, 1946), pp.76~7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