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14일 월요일

미군과 독일군 장비의 비교 평가에 관한 미 제2기갑사단장의 보고서 - 5



이번 포스팅은 대대장과 중대장급 지휘관들의 증언입니다. 지난 포스팅과 비슷하게 미군 기갑장비에 대한 비판과 HVAP탄의 보급을 늘려달라는 요청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좀 특이한 내용으로는 C레이션에 대한 혹평이 눈에 띄는군요. 예전에 "한국전쟁 중 미군 전투식량에 대한 이야기 하나"에서 다뤘던 것 처럼 C레이션은 당대 최고의 전투식량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먹는 사람 입장에서는 고역이었던 모양입니다. 

번역을 하면서 "4호전차 스페셜", "타이거 로얄(쾨니히스 티거)" 같은 영어식 표현은 그대로 살렸습니다.


헨리 제이언Henry Zeien 소령, 제66전차연대 1대대장 

본 대대는 아직 90mm포 탑재 M26 전차를 운용하지 못했습니다. 

본인은 다음과 같은 점 때문에 독일군의 5호전차가 우리의 M4 계열 전차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5호전차는 훨씬 우수한 주포와 장갑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군의 75mm포와 76mm포가 독일 전차의 전면 장갑을 관통할 수 없다는 사실은 아군 전차의 장갑이 열세하다는 것 보다 훨씬 심각한 문제입니다.(The disadvantage in inferior armor is not considered as great as the fact that our 75mm and 76mm guns will not penetrate the front of the German tanks.) 

그리고 전차대대가 보유하고 있는 박격포는 독일군의 박격포와 비교했을때 사거리가 부족합니다. 아군 박격포의 사거리는 너무 짧아서 ‘’공격 개시선”에서 출발한 이후에는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방어 작전에서는 81mm 박격포가 쓸만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군의 반궤도장갑차, 경전차, 트럭, 피복류는 독일군 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Issac D. White(Major General, Commanding General 2nd Armored Division), United States vs. German Equipmet, (Merriam Press, 2011),  pp.47~48.


필립 칼훈Philip C. Calhoun소령, 제66전차연대 3대대장.

88mm 전차포와 대전차포, 5호전차의 75mm포, 4호전차와 3호돌격포와 대전차자주포에 탑재된 장포신 75mm포는 90mm 구축전차에 탑재된 90mm 전차포를 제외한 아군의 모든 전차포보다 우수합니다. 88mm 전차포와 5호전차에 탑재된 75mm 전차포는 높은 포구초속과 곧은 탄도 때문에 아군의 90mm 전차포 보다 우수하며 적군은 조준한 목표를 명중시킬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5호전차와 6호전차의 주포에는 포구 제퇴기가 달려 있기 때문에 아군의 90mm 전차포 사수나 단차장에 비해서 쉽게 사격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독일 전차의 장갑은 아군 전차에 장갑에 비해 관통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아군의 75mm포와 75mm포를 사용한 시험 사격에서 아군 전차에 대한 명중탄은 5호전차의 전면 장갑에 비해 훨씬 많이 관통되었습니다. 미군 전차의 장갑이 독일군 전차의 장갑에 비해 훨씬 많은 타격을 받았습니다. 다만 미군 전차의 장갑은 독일 전차의 장갑 처럼 깨지지는 않았습니다.(However, American armor dose not shatter as the German does.)

5호전차는 독일군이 보유한 전차 중 가장 우수한 차량이며 아군의 전차와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하면 훨씬 뛰어납니다. 그리고 판터는 접지압이 낮고 아군의 전차가 기동을 할 수 없는 진창과 설원과 같은 험한 지형에서 기동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아군의 전차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아군 전차에 탑재된 포드제 엔진은 적 전차에 탑재된 마이바흐나 메르세데스 엔진보다 뛰어납니다. 비록 독일군 전차의 엔진은 출력이 높아 출력에 여유가 있고 5호전차는 기동이 곤란한 곳을 돌파할 수 있지만 아군 전차의 엔진에 비해 과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독일 전차의 경사 장갑과 우수한 접지압은 지금까지 목격한 어떠한 전차 보다 뛰어납니다.

독일 전차의 조준경은 거리 측정을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원리는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독일군은 믿을 수 없을 정도의 거리에서도 명중을 시키는데 이것은 정확하게 거리를 측정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이렇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독일 전차의 조준경에는 광량에 맞춰 대응할 수 있는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5호전차와 6호전차에 장착된 조준경은 아군 전차의 조준경에 비해 배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탄종에 따라 조준선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되는 렌즈도 아군의 것에 비해 우수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빛 투과율도 뛰어납니다.

Ibid., pp.71~72.


폴 베인 주니어Paul A. Bane Jr., 소령, 제67전차연대 3대대 작전장교.

본인은 전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주포라고 생각합니다. 미군의 M4 전차는 독일군의 4호전차 스페셜이 높은 포구초속과 포구 제퇴기를 가진 75mm포를 장착했을때 부터 화력에서 열세였습니다. 5호전차(팬서)와 6호전차(타이거), 그리고 가장 최근에 등장한 타이거2(로얄)은 75mm포와 76mm포를 탑재한 M4 전차를 화력면에서 압도합니다. 본인은 아군 전차가 독일군의 5호전차와 6호전차의 두꺼운 정면장갑을 격파하지 못하는 것을 수없이 목격했습니다. 심지어 300~500야드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도 그렇습니다. 반면 독일군의 5호전차와 6호전차는 아군의 중형전차를 2,500~3,000야드에서 격파할 수 있습니다. 지난 11월에 있었던 뢰어강 공세 당시 제67연대의 전투단은 게레온스바일러 부근에서 한두대의 5호전차나 6호전차가 장거리에서 포격하는 것 때문에 여러 차례 진격이 돈좌되었습니다. 본인은 이 작전에서 1개 소대의 M4 전차가 1,500야드 거리에서 단 한대의 5호 전차를 상대로 최소한 10발의 75mm 및 76mm AP탄을 명중시키고도 이 전차를 격파하지 못한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 5호 전차는 겨우 5분 사이에 네대의 아군 중형전차를 격파하거나 기동 불능으로 만들었습니다.

아군 전차병들은 76mm포의 HVAP탄으로 몇 차례의 승리를 거뒀습니다. 하지만 전차당 다섯발 이상을 보급할 수 없었으며 최근의 작전에서는 전차 당 두발만 보급되었습니다. 그리고 HVAP탄을 보급받은 전차들은 이 탄을 사용하고 재보급을 받지 못했습니다.
독일군은 포구초속이 높은 전차포를 개발하면서 동시에 장거리에서 정확한 사격이 가능한 우수한 조준경을 개발했습니다. 독일군의 전차포 조준경은 현재 M4 전차에 사용하고 있는 조준경 보다 배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우리 전차병들은 배율이 더 높은 조준경을 원합니다.

76mm 전차포를 장비한 전차의 전차병들은 포구 화염 때문에 주포의 사격 결과를 관측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때문에 관측을 담당한 병사가 전차 밖에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주포에 포구제퇴기를 장비한 M4A3E8 전차를 몇대 보급받았습니다. 시험 사격과 실전에서 포구제퇴기가 유용하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우리는 포구 제퇴기가 주포의 중요한 구성품이라고 생각합니다.

Ibid., pp. 102~103.


존 롤러 주니어John B. Roller Jr. 대위, 제66전차연대 A중대장

본인은 1945년 3월 17일 미군의 바주카포, 독일군의 바주카포와 판처파우스트의 관통력을 비교평가 하기 위해 이미 격파된 미군의 M4 전차에 실험을 했습니다. 1백야드에서는 모든 무기가 전차를 관통했지만 독일군의 무기가 관통한 흔적이 미제 바주카포 보다 컸습니다. 포탑에 명중했을때 미제 바주카포가 관통한 구멍은 매우 작아서 대략 ½인치 정도였습니다. 반면 독일제 바주카포는 적어도 1인치는 되는 구멍을 냈으며 판처파우스트는 2¾인치 정도의 구멍을 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제 바주카포가 전차나 전차 승무원에게 물리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을지 의심스러웠습니다. 반면 독일제 바주카포는 전차와 승무원 양쪽에게 더 큰 파괴력을 발휘한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판처파우스트에 맞았다면 포탑에 탔던 승무원들은 몰살당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944년 11월 17일 독일의 푸펜도르프에서 본인이 지휘하는 M4 전차 5대로 편성된 소대는 독일군의 6호전차에 대해 반격을 시도했습니다. 이때 내가 지휘한 소대는 3대의 76mm포 전차와 2대의 75mm포 전차로 편성되어 있었습니다. 내 전차(75mm포)가 가장 먼저 전진해 오는 6호전차에 사격을 시작했습니다. 1,300야드에서 발사한 두번째 탄이 명중했지만 튕겨나갔습니다. 이때 소대의 다른 차량들도 사격을 개시했습니다.(한대는 사격 위치를 잡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소대의 일제사격으로 타이거 탱크는 멈춰서 더이상 전진해 오지는 않았지만 여러발의 명중탄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발도 관통하지를 못했습니다. 이 타이거 탱크는 내가 탄 전차와 소대 선임부사관의 전차를 격파했으며 내가 탄 차량의 조종수와 전방기관총수가 전사하고 나도 부상을 당했습니다. 이 타이거 탱크는 후퇴했으며 아마도 뢰어 강을 건너 탈출한 것 같습니다.

최근 제2기갑사단이 라인강으로 진격하는 과정에서 본인은 8대의 M5와 8대의 M24 경전차로 편성된 중대를 지휘했습니다. 전차전은 단 한차례 있었는데 중대의 M24 한대가 독일군의 4호전차와 약 200야드 거리에서 정면으로 격돌했습니다. M24가 선제 사격을 가해 4호전차의 전명장갑을 명중시켰지만 튕겨나갔습니다. 이 명중탄으로 적 전차의 승무원들은 충격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아군 전차가 두번째 탄을 발사할 때 까지 적 전차는 반격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명중탄으로 4호전차는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나중에 조사를 해 보니 첫번째 탄은 장갑이 가장 두꺼운 차체 전면 장갑에 맞았고 2인치 정도의 흔적을 남기고 관통하질 못했습니다. 두번째 탄은 조종수 해치 근처에 맞아서 관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Ibid., pp.60~62.


찰스 켈리Charles B. Kelly 대위, 제66전차연대 D중대장.

아직 M26 전차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90mm 전차포는 우리가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우수한 대전차무기라고 생각합니다. 90mm포를 탑재한 구축전차를 통해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D중대 중대원들의 전차에 관한 의견을 취합한 결과는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중대원들은 전체적으로 모든 76mm포 탑재 전차에 더 많은 HVAP탄이 보급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 탄약은 너무 부족합니다. 실전경험과 실험을 통해 HVAP탄이 APC탄 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입증됐습니다. 현재 있는 HAVP탄은 창고에 쌓아둘 것이 아니라 모두 보급해서 즉시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타이거와 팬서 탱크는 전혀 기동력이 뒤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독일의 푸펜도르프에서 여러대의 타이거 로얄(쾨니히스 티거)과 격돌했습니다. 타이거 로얄은 매우 약한 지반에서도 기동을 할 수 있었으며 궤도가 아군의 전차 처럼 약한 지면에 깊게 빠져들지 않았습니다. 아군의 전차가 접지압이 부족한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으므로 궤도를 넓혀야 합니다. 임시 변통으로 덕빌을 달았지만 전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독일 전차는 정지 상태에서 선회 반경이 매우 좁은데 이런 성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아군의 전차도 이런 성능을 가졌으면 합니다. 5호전차의 조종 장치에는 부스터가 달려있어서 아군의 전차 보다 쉽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5호전차와 6호전차의 두꺼운 정면장갑과 경사각은 훌륭합니다. 우리도 이와 같이 해야 합니다.

아군 전차의 포수들은 독일군의 조준기는 아군의 것 보다 배율이 높기 때문에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독일군의 조준기를 실제로 사용해서 사격해 본것은 아닙니다. 독일군 포수들의 관측 능력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매우 먼 거리에서도 높은 명중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사격이 형편없을때도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원인 때문으로 보이며 독일군이 사용하는 조준 장치의 문제점은 아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비병들은 포드제 엔진을 장착한 전차의 후방 엔진실에 달린 큰 점검창을 호평하고 있습니다. 정비병들은 정비를 신속하고 간단히 할 수 있도록 전차의 차체 하부에 점검창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포드사에서 제작한 엔진은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만 다음과 같은 지적을 덧붙여야 겠습니다. “실린더가 두개 더 있었으면 좋았을 겁니다.(If you’d add two more cylinders you’d have an engine.)” 변속기의 싱크로나이저는 보다 거친 작전 환경에서도 버틸 수 있도록 개량되어야 합니다. 기동륜이 느슨해 지거나 볼트를 부러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동륜을 조립할 때 돌 핀doll pins이나 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계기판 중에서 유압계의 표시 범위가 충분하지 못합니다. 유압계 때문에 문제가 많습니다. 홈라이트Home-Lite에 대형 필터를 장착해서 휘발유에 섞인 수분을 걸러내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특히 추운 날씨에 엔진 고장을 크게 줄여 줄 것 입니다. 연료 차단 기능이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너무 자주 고장이 납니다.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홈라이트에 머플러를 달아야 합니다. 소음이 심해서 야간 작전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모든 전차에 난방 설비를 갖춰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아군의 장비는 대부분 독일군의 장비 보다 우수하다는 의견에 우세합니다. 피복, 전투식량, 개인장구류, 그리고 전차를 제외한 차량 등이 포함됩니다.

Ibid., pp.62~64.


헨리 존슨Henry W. Johnson대위, 제66전차연대 F중대장

T26 전차를 실제로 본적이 없기 때문에 이것을 독일군의 5호전차나 6호전차와 비교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M4셔먼 전차(75mm와 76mm)를 지휘하여 독일군과 교전한 경험을 바탕으로 적 전차에 대해 비교평가를 내리겠습니다.

5호전차와 6호전차의 폭이 넓은 궤도는 셔먼 전차의 폭이 좁은 궤도에 비해 야지 및 진창, 눈덮인 지형에서 훨씬 나은 주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야전에서 임시변통으로 덕빌을 장착하면 셔먼의 궤도 폭을 좀 더 넓힐 수 있지만 독일군의 5호전차나 6호전차의 궤도 만큼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개인적으로는 5호전차와 6호전차가 아군의 셔먼 전차보다 월등히 우수한 기동력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독일 전차포는 포구 초속이 높아서 아군의 셔먼 전차보다 원거리에서 교전이 가능합니다. 저는 아군 전차들이 1000야드 이상의 거리에서 격파된 것을 수없이 목격했지만 셔먼전차가 5호전차나 6호전차를 300야드 이상의 거리에서 격파한 것은 단 한번도 목격하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파괴된 5호전차와 6호전차는 대부분 근접항공지원에 당했거나, 독일군이 자폭을 시켰거나, 항공기의 직접 공격에 당한 것이라고 봅니다. 반면 격파된 아군 전차의 85%는 적의 자주포, 전차, 대전차포에 격파된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 독일 전차의 장포신 75mm와 88mm포는 아군의 포구 초속이 낮은 75mm포와 76mm포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셔먼 전차는 외형 때문에 2000~3500야드에서도 쉽게 발견됩니다. 셔먼은 독일군의 5호전차나 6호전차 보다 차고가 높습니다. 셔먼 전차가 적탄을 튕겨내는 것은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군의 철갑탄은 적전차의 전면 경사장갑과 포탑에 맞고 그냥 튕겨나가는 일이 부지기수입니다. 개인적으로 독일군의 5호전차와 6호전차는 구조면에서 셔먼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독일 전차는 순항속도가 느린데 이때문에 이동해서 요란한 소리를 내는 엔진을 탑재한 아군 전차에 몰래 접근할 수 있습니다.

독일군은 무연 화약을 사용하고 있어서 매복을 하고 있으면 찾아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아군 전차포의 발사 섬광은 적군이 쉽게 발견해사 경계를 할 수 있으며 먼 거리에서도 포착됩니다. 5호전차와 6호전차는 장갑이 두꺼워서 아군의 포탄을 튕겨내지만 아군 전차의 장갑은 적군의 강력한 전차포에 쉽게 관통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아군의 셔먼 전차는 대략 독일군의 3호전차나 4호전차와 비슷한 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의 5호전차와 6호전차는 훨씬 나은 구조, 우수한 장갑, 우수한 접지압과 기동성, 월등히 우수한 주포와 좋은 조준기, 그리고 우수한 탄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등급으로 분류해야 합니다.

Ibid., pp.50~51.


조셉 로버츠Joseph S. Roberts 대위, 제66전차연대 G중대장

이 보고서에 실린 다른 사병과 부사관들의 증언을 볼때 전반적으로 독일군의 장비, 특히 전차와 대전차무기는 아군의 것 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공통적인 견해인 것 같습니다. 증언을 한 장병들은 우리가 기갑전에서 승리를 할 수 있는 원인이 단차간의 전차전이 아니라 아군이 투입하는 전차의 숫자와 공세의 속도에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병사들은 “우리에게 독일제 탱크와 전차포를 준다면 뭐든지 무찌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본인은 프랑스에서 10개월, 시칠리아에서 1개월의 실전을 경험했습니다. 본인은 이 보고서에 실린 모든 증언에 동의합니다.

Ibid., pp.78~79.


존 맥너리John A. McNary 대위, 제66전차연대 제2대대

이하의 내용은 여러 장병의 의견을 취합하여 요약한 것 입니다.

M26전차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지만 90mm포를 장착한 구축전차를 관찰한 바를 감안하면 독일군의 75mm포와 88mm포가 전차를 상대로 훨씬 효율적이라는 의견입니다.아군의 전차포는 여전히 포구초속이 낮습니다.

아군 전차에 절실히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낮은 접지압, 포구초속이 높은 주포, 그리고 개선된 조준경입니다.

M4A3 105mm 돌격포에 대해 가장 많이 제기되는 불만은 포탑 회전이 수동이라는 것 입니다. 장병들은 105mm 돌격포를 전방에 배치해 직접 화력지원을 하려면 포탑을 빨리 회전 시킬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돌격포는 매우 우수한 근접지원화력입니다. 승무원은 적의 대포병 사격으로 부터 보호받으며 주포는 360도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미군이 사용하는 바퀴 달린 차량은 독일군이 보유한 다른 어떤 차종 보다 우수합니다. 아군의 반궤도차량은 독일군의 것 보다 우수하지는 않더라도 대등한 수준입니다. 아군의 반궤도 차량은 중화기를 탑재하거나 무거운 짐을 싣기에는 부적절합니다.

미군의 소화기는 독일군이 보유한 것 보다 낫다는 의견입니다.

바주카포는 독일군이 사용하는 것 보다 가볍지만 위력은 그보다 못합니다.

아군의 우의와 휴대용 천막은 매우 형편없으며 신품인데도 비가 샙니다. 피복은 겨울에 착용하기에는 너무 얇고 보급도 제때 되지 못했습니다.

C레이션은 데워 먹어도 맛이 없습니다. 병사들은 이것 말고는 먹을게 없을 경우에나 C레이션을 먹으며 맛을 내기 위해 이런 저런 것들을 넣습니다.

M4A3의 엔진그릴에는 이물질을 막기 위해 망을 치는 것이 좋겠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차병들의 신발에 묻어서 뭉친 진흙을 막을 수 있습니다.

탄약고는 포탑 바스켓에 걸리적 거리지 않도록 재배치 해야 합니다. 탄을 탑재하면 탄약고 문이 잘 닫히지 않아서 열린 문이 포탑 바스켓에 걸리적 거리게 됩니다. 탄약고에 여유 공간을 두거나 포탄을 고정시켜서 탄약고의 문을 닫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핸드 스로틀의 슬리브가 전차의 하부에 붙어 있는데 이것을 윗쪽으로 옮겨서 진흙에 오염되거나 물이 스며들어 스로틀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스로틀을 조작할때 슬리브 안으로 먼지나 녹이 들어오거나 틈에 끼이게 되면 스로틀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슬리브의 위치를 높은 곳으로 바꾸면 이런 문제가 크게 줄어들 것 입니다.

전차 뒷 부분의 배기구는 좀 더 튼튼한 재질로 교체해야 합니다. 현재 전차의 배기구는 너무 약해서 쉽게 파손됩니다.

독일군의 바주카포는 아군의 것 보다 우수합니다.

독일군의 기관총은 아군의 기관총 보다 총신을 빨리 교체할 수 있습니다.

독일군의 포는 포구 초속이 매우 높습니다. 주포의 발사와 재장전이 아군 보다 빠르고 위력도 높습니다. 독일군 전차의 궤도는 아군 전차의 궤도보다 접지압이 훨씬 우수합니다. 아군의 전차는 지금 보다 궤도의 폭을 더 넓혀야 합니다.

아군의 장비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독일군의 장비 보다 우수합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가지고 전선에 나오면 독일군은 이미 더 나은 것을 투입하고 있고 우리는 처음 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 가지고 있는 장비로 싸움을 해야 합니다.

독일군의 우의는 좋은데 아군의 우의는 비가 샙니다. 소형 천막도 똑같습니다.

독일군의 대전차포는 포구초속이 높고 사정거리도 깁니다. 아군의 대전차포는 단거리에서 경잡갑 차량을 상대할때는 쓸만합니다. 90mm포의 포구초속이 조금만 높다면 좋을것 입니다.

독일군의 전차는 아군의 전차보다 우수합니다. 접지압이 낮고 화력이 높으며 기동성도 뛰어납니다. 아군의 전차는 숫자는 많지만 성능은 떨어집니다.

아군의 일반 차량은 독일군의 차량보다 우수합니다. 야지 주행이나 도로 주행 모두 아군이 우세합니다.

아군의 M1 소총은 소화기중에서는 가장 우수합니다. 이 총은 반자동에 클립 급탄을 하는데 독일군의 소총은 노리쇠 장전식입니다. 독일군의 신형 자동소총은 아직 M1에 비할바가 못됩니다. 독일군의 기관총은 발사속도가 빠르지만 정확도는 아군의 기관총이 높습니다.

아군의 피복류는 전반적으로 품질이 뛰어나고 착용감이 좋으며 디자인도 좋습니다.

독일군의 5호전차는 아군의 M4 전차보다 기동성이 뛰어납니다. 5호전차의 주포는 포구초속도 높습니다. 5호전차는 궤도가 넓어 접지압이 낮습니다.

M4 전차는 포탑 선회가 빠릅니다. 엔진은 훨씬 좋아서 정비하기가 쉽습니다.

미제 트럭은 우수합니다. 아군의 M2, M3, M4와 동급의 독일제 중형 반궤도차량은 미제 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

미군의 야포류는 독일군 보다 우수합니다. 기동 수단이 많으며 야포의 숫자도 많고 탄약도 우수한데다 포병 관측 장비도 뛰어납니다. 독일군의 바주카포는 미제보다 우수합니다. 관통력이 높습니다. 크기를 고려하면 브라우닝 기관총이 독일군의 기관총보다 낫습니다. 독일군의 기관총은 발사속도가 빠르지만 정확도는 브라우닝 기관총이 더 뛰어납니다. M1소총은 독일군의 어떠한 소총보다 우수합니다. 45구경 콜트 권총과 기관단총도 저지력이 높아서 독일군의 루거나 기관단총 보다 우수합니다. 미군의 박격포는 독일군의 것 보다 뛰어납니다. 아군의 박격포는 목표에 따라 다양한 탄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일군의 박격포는 조준기가 아군의 것 보다 우수합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자주박격포의 차대를 개량해야 합니다. 전차 차체에 탑재해 회전판을 설치하고 그 위에 박격포를 탑재해 360도 회전이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미군의 피복과 개인장구류는 독일군의 것 보다 우수합니다.

구경 75mm에서 155mm 사이의 중화기는 제대로 비교한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독일군의 75mm포와 88mm포는 포미압력과 포구초속이 높아서 아군의 전차포 보다 우수합니다. 이때문에 독일군의 전차포는 철갑탄을 사용할때 월등한 관통력을 가지며 고폭탄을 사용할대는 사거리와 정확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포신의 길이와 포구초속, 그리고 작약의 양도 정확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아군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바퀴 차량은 견인능력, 접지압, 엔진 출력, 융통성이 뛰어나다고 생각됩니다.

미군의 소화기는 비슷한 종류의 독일군 소화기보다 우수하다고 평가받는데 그 이유는 신뢰성, 정확성, 그리고 관리 및 수입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발사속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독일군은 물론 미군도 편리한 방한복을 충분히 보급받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Ibid., pp.56~59.


제임스 화이트 주니어James A. White Jr., 중위, 제67전차연대 중대장

본인은 소대장으로 있을 때 독일의 게레온스바일러에서 아군의 좌익으로 우회하려는 독일군의 5호전차 한대에 소대의 화력을 집중시켰습니다. 우리 소대는 약 800야드 거리에서 사격을 시작했고 5호전차는 후퇴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소대는 1,500야드 거리로 물러날 때 까지 사격을 계속했습니다. 우리 소대는 75mm포를 장비한 M4 세대와 76mm포를 장비한 M4 두대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본인은 최소한 열발의 75mm와 76mm포탄이 명중한 것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그 5호전차는 엄폐할 수 있는 지점까지 후퇴한 뒤 내가 탄 전차에 포탄을 명중시켰습니다. 이 포탄은 그대로 관통해 전차에 화재를 일으켰습니다. 본인은 M4A3E8 전차가 지금까지 탑승했던 차종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하며 충분한 양의 HVAP탄을 보급받을 수 있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bid., 107.


윌리엄 쇼펠William L. Schaufel 중위, 중대장

우리 중대의 제2소대는 1945년 2월 27일 독일의 Oberamot에서 약 3,600야드 거리에서 두대의 타이거 전차와 교전했고 두대의 셔먼이 격파됐습니다. 우리는 초속 3,400야드의 76mm HVAP탄을 사용해 일곱발을 타이거 전차의 측면에 명중시켰지만 모두 튕겨나갔습니다. 6호전차의 우수한 조준경과 주포의 높은 포구초속, 그리고 더 좋은 탄약 때문에 우리는 먼 거리에서 압도당했습니다. 타이거 전차에 연막을 치자 적은 후퇴했습니다. 독일군은 연막을 치는 것이 포병이나 전투폭격기에 목표물을 지시하는 것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초속 3,400피트의 HVAP탄은 약 1,500야드 거리에서 5호전차 팬서를 격파할 수 있습니다. 아군 전차의 포탑 선회 속도는 적 전차보다 빠르고 이를 활용해서 적 전차의 측면으로 치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군 전차의 76mm 주포는 적의 4호 구축전차를 측면에서 격파하기 위해 800야드 까지 접근해야 합니다. (적의) 자주포는 선회 포탑이 없기 때문에 취약합니다. 1944년 11월 16일 독일의 플로버리히Floverich에서 벌어진 전투에서 네발의 APC탄과 지연신관을 장착한 고폭탄으로 적 구축전차를 격파했습니다.

아군 전차는 너무 차고가 높습니다. 그래서 적에게 좋은 표적이 됩니다. 아군 전차의 방사형 엔진은 출력이 부족하고 정비 소요도 높습니다.

Ibid., pp.9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