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27일 월요일

Ring of Fire를 해 봤습니다

지난주 토요일에는 간만에 000000님을 종로에서 만나 보드게임을 했습니다. 제4차 하리코프 전투를 다룬 Ring of Fire라는 게임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처음 해 봤는데 정말 재미있더군요. 한 세턴 정도 넘어가니 재미가 있어서 시간 가는 줄을 몰랐습니다. 몸살기운이 있었는데도 계속 붙들고 있을 만큼 중독성도 있었습니다.

제가 소련군을 선택하고 000000님이 독일군을 골랐는데 실제 역사 보다도 소련군의 졸전이 두드러진 한 판이었습니다.

책을 가져가지 않아서 부대 배치는 임의로 했습니다.

8월 3일 전투 개시 직전의 상황
일단 전투 첫 날 부터 돌파구 하나 제대로 못뚫었습니다. ㅋㅋㅋ

8월 4일의 상황
결국 8월 7일이 되어서야 독일군 제1방어선의 좌익을 겨우 겨우 무너뜨렸습니다만 이미 아군 기동부대의 손실이 경악할 수준이었습니다. ㅋㅋㅋ

8월 7일의 상황
그리고 슬슬 독일군의 기동예비들이 속속 도착하여 아군 기동부대에 막대한 타격을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8월 10일의 격전으로 기동부대의 손실이 너무 커져서 일단 기동부대들을 재정비 하기로 하고 전선을 소총병사단들에게 인계하기 시작했습니다.

8월 10일의 상황
일단 아군 전선 좌익에서 돌파도 못하고 놀고 있던 기동부대들을 모조리 소환해서 아흐티르카 방면의 돌파구로 집결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독일군은 지연전을 실시하면서 여유있게 제2방어선으로 후퇴.

8월 12일 게임 종료 당시의 상황

그러나 8월 12일 마지막으로 대공세를 펼치기 전 두통이 심해서 게임을 접었습니다.

아. 그런데 정말 머리 숫자로 밀어붙이는 소련군의 이미지를 잘 구현한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독일 전차의 사격 마다 터져나가는 T-34들 덕분에 게임을 하는 동안 진짜 실컷 웃었습니다.

실제 역사에서도 소련군이 이 정도로 졸전을 했다면 바투틴과 코네프는 시베리아 구경을 했을듯 싶더군요. ㅋㅋㅋ

댓글 4개:

  1.  이야!!! 도상 연습을 하셨군요 ㅎ
    저도 이런 거 한번 해보고 싶은데..ㅋ
    전 아마 하면 대패할거 같습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답글
    1. 그나마 내가 소련군을 했기에 망정이지 독일군을 골랐다면 그야말로 박살이 날 뻔 했음;;;;; 역시 숫자가 많으니 어지간히 피해를 입어도 공세를 계속할 수 는 있겠던데. 전차군단들의 소모가 심각해서 게임이 절반 쯤 지나니 작전 개시 당시의 60% 수준까지 격감해서 덜덜덜 하더구만;;;;;

      아. 그런데 정말 재미있더라. 빨리 한 번 더 해보고 싶다. ㅋ

      삭제
  2. 보드게임 인가요??  엄청 복잡할것 같습니다 ㅋㅋ..지르고 싶은데 혹시 방법없을까요?? 인터넷에는 엉뚱한 게임만 나와서요 ㅠ

    답글삭제
    답글
    1. 다른분이 가져온 거라서 저는 모릅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