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2일 금요일

커피 칸타타

롬멜은 1944년 1월 16일 또다시 일선 시찰에 나섰다. 가장 먼저 방문한 부대는 노르망디의 제711보병사단이었다. 사단장 요제프 라이헤르트(Josef Reichert)는 해변 및 연안 지대에 장애물을 설치하는데 있어 롬멜의 의견에 동의하고 있었고 이미 사단 구역에 방어 시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단 포병은 적군이 해변에 상륙한 이후 포격을 가하도록 배치되어 있었다. 롬멜은 대신 적이 상륙하기 전에 타격할 수 있도록 포병 배치를 변경하라고 명령했다.

다음 이틀은 페캉(Fecamp), 볼벡(Bolbec), 생 발레리(St. Valery), 디에프(Dieppe) 일대에 배치된 제17공군야전사단을 시찰했다. 이 사단 지역에서는 방어 교리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징후가 보였다. 방어 전투를 내륙에서 전개한다는 가정에 따라 일부 벙커를 폐쇄하고 방치해 놓았다. 어떤 지역에서는 지휘관이 벙커를 아예 폭파해 버리고 주저항선을 내륙 안쪽으로 수마일 떨어진 지점으로 옮겨 놓았다.

디에프의 장교 식당에서 회의가 개최되었다. 롬멜은 특별 대우를 받았다. 진짜 커피 한 잔이 나온 것 이었다.(독일에서는 진짜 커피를 대신해 대용 커피를 마시고 있었다. 대용 커피는 대개 귀리로 만들었다.) 하지만 롬멜은 방어 계획을 열정적으로 설명하느라 커피는 신경도 쓰지 않고 있었다. 루게(Friedrich Ruge)* 제독은 마이제(Wilhelm Meise)** 장군이 차갑게 식어가는 롬멜의 커피를 힐끗 힐끗 쳐다보는 것을 보았다. 루게 제독은 롬멜이 보지 않을때 롬멜의 커피 중 절반을 마이제의 커피잔에 따라 주었다. 롬멜은 설명을 마친 뒤 커피를 마시려다가 커피 절반이 사라진 것을 보고 놀랐다.

Mitcham, Samuel W., Desert Fox: The Storied Military Career of Erwin Rommel (Regnery History. Kindle Edition., 2019), Kindle Locations 3661-3672.

*B집단군 해군 참모
**B집단군 공병참모장

댓글 7개:

  1. ㅋㅋㅋㅋ. 아 이거 웃기네요. 롬멜은 집중하느라 마신줄도 몰랐네. 하고 넘어갔으려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이 책에는 뒷이야기가 없어서 다른 자료를 찾아봐야 할 거 같습니다.^^

      삭제
    2. Peter Margaritis의 Countdown to D-Day를 읽어보니 롬멜은 루게 제독에게 설명을 듣고는 유쾌하게 웃어 넘겼다고 합니다.

      삭제
  2.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병참모장이라는 직책은 그럼 공병참모장 밑에

    공병참모가 여러명 있다는 뜻인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General der Pionier, Heeresgruppe를 집단군 공병참모장으로 번역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집단군 공병참모장의 아래 영관급 요새참모(Sachbearbeiter Festung), 공병참모(Sachbearbeiter Pionier) 등이 배속되고 각 분과별 공병참모 아래에는 대위급 공병장교들이 딸려있습니다.

      삭제
    2. 1945년까지 독일군의 군사용어가 현대 미국식을 따르는 우리와는 일대일로 대응되지 않는다는 점은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삭제
  3. 이 책에 롬멜의 이런 일화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나요?? 다른 책에서 보지 못했던 소소한 이야기라 재밌어서 구매해볼까 고민되네요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