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2일 일요일

밴 플리트의 현리 전투 회고담

현리 전투는 한국전쟁에서 한국군이 당한 패배 중 손꼽히는 참패입니다. 워낙 유명한 전투이니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이 전투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당시 제3군단을 지휘하고 있던 유재흥 장군에 관한 것 입니다. 특히 제3군단이 붕괴된 뒤 밴플리트 장군과 나눈 대화는 너무나 유명해서 곳곳에서 인용되고 있지요.


이 포스팅에서는 이에 대한 밴 플리트 대장의 회고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전략)


윌리엄스 중령 : 전선이 교착 상태에 빠진 이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밴 플리트 : 아니, 아니. 5월에 중국군이 또 한번 공세를 감행했었소. 이 이야기를 하는게 좋겠네.


윌리엄스 중령 : 계속 말씀해 주십시오.


밴 플리트 : 적군은 전열을 가다듬은 다음 동부와 중부에 병력을 증강하고 5월에 공세를 감행했소. (중국군은) 이 공세에서 꽤 많이 진격해서 돌출부가 형성되었지. 중국군은 공세가 중단될 때 까지 50마일 정도를 진격했소. 나는 4월의 공세를 통해 적은 모든 것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소. 적은 필요한 물자를 확보할 수 없었고 탄약이 크게 부족했소. 적의 선두 제대는 농사 짓는 사람들이 쓰는 말로 “결실을 거두지 못하고 죽을(die on the vine)” 것이었고 공세를 멈출 수 밖에 없었소.


적군은 한국군 제2군단과 그 예하의 2개 사단을 쓸어버렸소. 한국군 총참모장 정일권 장군과 나는 동해안으로 비행기를 타고 간 뒤 차량편을 구해서 군단장을 찾아가 만났소. 군단장은 유(재흥) 장군이었소. 나는 유재흥에게 물었소.


“유장군, 당신의 군단은 어디 있소?(General Yu, where is your corps?)”


유재흥은 이렇게 대답했소.


“모르겠습니다.(I don’t know)”


“수송수단과 야포를 모두 잃었소?(Have they lost all of their transportation and artillery?)”


그는 이렇게 대답했소.


“그런 것 같습니다.(I think so.)”


나는 이렇게 말했소.


“유 장군. 당신의 군단은 지금 부로 해체할 것이오. 그 예하의 2개 사단도 마찬가지요. 귀관은 나와 함께 온 정일권 장군에게 전출 신고를 하도록 하시오. 그리고 정일권 장군은 최대한 패잔병과 장비를 수습하도록 하시오.(General Yu, your corps is deactivatied as of now, and so are your two divisions. You will report back to General Chung, here with me, for reassignment. In the meantime, General Chung, you collect all the stagglers and equipment you can.)”


유재흥 장군은 나중에 2개국에서 대사를 역임했소. 우리 두 사람은 몇 번 만났고 지금 그는 한국 국방부 장관이오. 유재흥 장군은 좋은 친구요. 우리는 만날 때 마다 현리 전투의 일을 생각하며 웃곤 한다오.(He is very warm friend of mine, and every time we meet, we have a smile remembering that action.) 한국에서 나는 완전한 지휘권을 행사했소. 불행히도 베트남에서는 우리가 완전한 지휘권을 행사하지 못했지.


다시 적군에 대해서 말하면, 나는 적의 진격이 한계에 달했으며 적이 진격을 재개하려면 더 많은 준비와 재보급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소. 나는 중국군의 공세 3일차에 제2보병사단과 웨스트모어랜드 대령이 지휘하는 제187공수여단... 전투단으로 적의 측후방을 공격했소. 이 두 부대는 돌파하여 동해안 지역을 방어하고 있던 아군 부대와 접촉하는데 성공했소. 대승을 거둔 것이오. 그리고 적군이 완전히 패배했기 때문에 나는 한국군으로 상륙부대를 편성해서 원산을 탈환하고 적군의 후방을 점령하도록 하려고 했소. 그러나 리지웨이 장군은 이 작전을 위해 일본으로 부터 상륙함정과 보급물자를 지원할 수 없으므로 승인을 거부했소. 나는 이렇게 말했소.


“맷. 이 작전은 추격전입니다. 그리고 추격전에는 병력의 일부만 투입하기 때문에 탄약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추격전의 사례를 연구해보면 내 말이 사실이란 걸 알 것이오. 패튼 장군이 프랑스에서 추격전을 펼친 것이나 다른 추격전 사례를 보면 상대적으로 적은 병력이 투입되었고 탄약 소모량도 많지 않았음을 알 수 있소. 추격전을 펼치는 부대는 식량과 연료가 필요하지. 하지만 아군이 추격을 시작한 직후 휴전회담이 시작되어 나는 진격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렸소.


윌리엄스 중령 : 제가 알기로는 현리에서 패배한 것은 한국군 제3군단 이고 유재흥 장군 예하의 사단은 한국군 제5사단과 제7사단 이었습니다.


밴 플리트 : 내가 기억하기론 한국군 제2군단인데.


윌리엄스 중령 : 제2군단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틀렸을 수도 있지요.


밴 플리트 : 중령. 좋은 질문을 여러가지 해 주었는데 내가 따로 적어 놓은 것이나 다른 기록을 보고 답변하는 게 아니라 20여년 전의 기억을 떠올리며 대답한다는 것을 유의해 주시오.


(후략)


“Interview with General James A. Van Fleet by Lieutenant Colonel Bruce Williams, Tape 4”(1973. 3. 3), Senior Officers Debriefing Program, US Army Military History Institute, pp.26~28.


다른 내용은 익히 알던 것이었는데 밴 플리트가 이런 참패를 당한 유재흥과 꽤 친해졌다는게 다소 의외였습니다. 게다가 현리 전투 패배를 가지고 서로 낄낄거릴 정도가 되었다니 말입니다(;;;;)

댓글 16개:

  1. 저 뒷수습하느라 어지간히 빡쳤을텐데 밴 플리트가 대인배인건지, 자학개그를 하는 유재흥이 대인배인건지, 둘 다인지, 아님 시간이 약인건지 모르겠군요(...)

    그나저나 중간에 187공수여단 지휘한 웨스트모어랜드 대령이 베트남전의 그 웨스트모어랜드인 것 같은데... 동일인물이겠죠?

    답글삭제
    답글
    1. 네. 여기서 말하는 웨스트모어랜드가 베트남의 웨스트모어랜드 맞습니다.

      그리고 저도 어떻게 친한 친구가 된건지 궁금하더군요. 밴 플리트가 한국인에게 매우 우호적인 인물이란 점을 감안해도 말이죠.

      삭제
    2. 가끔씩 드러나는 높으신 분들의 어린 시절(?) 모습이 뭔가 색다르게 느껴지네요. 그냥 범상한 구절인데 저 인물이 나중에 유명한 어떤 높으신 분이 되었다는 거랑 겹치는 순간 느낌이 묘하게 달라집니다.

      한국전쟁 때의 경험이 웨스트모어랜드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나요. 베트남에서의 여건과는 정 반대 상황인지라 (물론 비슷한 점도 있습니다만) 좋은 영향은 아니었을 거라 봅니다만...

      삭제
    3. 글쎄요. 저도 그 부분은 명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삭제
  2. 옛일을 추억하면서 낄낄거릴 정도로 좋은 추억은 아닌것 같은데 말이죠 (...)
    예전에 유 장군의 일화를 듣고 충격먹었던거 생각하면 당사자들은 어땠을까 싶은데 너무 충격을 먹어서 그냥 잊기로 한걸까요 (...)

    답글삭제
  3. 이야, 보직해임보다 더한 조치를 당했는데도 친구사이가 되다니요.. 그나저나 두 상관 앞에서 저런 대답을 했을 때 얼마나 참담한 심정이었을지는 상상이 안되네요.

    답글삭제
  4. 벤플리트와 유재흥간의 대화까지는 알고 있는데 한참 지난 나중에 서로 그 일을 이야기하며 '같이 웃었다'니 정말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한분은 '웃는게 웃는게 아닌' 상황이었을지도...)

    답글삭제
    답글
    1. 허탈해서 나온 웃음이었을지도;;;;;

      삭제
  5. 자학적 개그로 하신 거라면 유재흥 장군의 멘탈 인성도는 끝까지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답글삭제
  6. 하얀까마귀6:19 오전

    오랜만에 들러보니 재개장하셨군요, 반갑습니다 =)

    친한파에 가까웠던 벤플리트 장군이 인터뷰대로 당시 유재홍이 한국에서 요직에 있었다는걸 (뒤늦게?) 감안하고, 까는 수위를 좀 조정해보자고 덧붙인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민망한 상황을 두고 두 사람이 나중에 같이 웃었다는 것보단 차라리 그쪽을 더 믿고 싶네요 ^^

    답글삭제
    답글
    1. 아. 안녕하세요. 잘 지내셧습니까.

      재개장은 아니고 잠깐 비공개 운영을 하다가 불편하다는 분들이 더러 계셔서 다시 공개로 돌렸습니다.

      삭제
  7. 사회생활하면 흔히 나오는 경우이긴합니다.(당한 사람은 속이 타겠지만요)

    다만 현리전투 이후에 대한민국이 멸망했다거나 현리전투의 책임으로 유엔군 철수 내지는 유재흥이나 밴플리트 모두 경력에 치명상을 입어서 애나 보게 되었다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한국은 망하지 않았고 유재흥과 밴플리트 모두 이후 꽤 괜찮은 경력을 이어나갔으니 한때의 추억이 되는 거지요. 그 반대의 경우였다면 칼부림 났겠지만요 ㅎ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으핫핫. 그렇습니다.

      그런데 밴 플리트는 사창리-현리 패배 덕분에 미군 내부에서 한국군 증강의 필요성을 설득하느라 꽤 고생을 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게 백마고지 전투에서 한국군 제9사단이 승리를 거둔 덕분에 미군 내에 우호적인 목소리를 높일 수 있었다고 하더군요. 밴 플리트는 이 인터뷰에서 백마고지 전투의 승리를 매우 자랑스럽게 회고하고 있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