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7월 17일 월요일

War before Civilization : The Myth of the Peaceful Savage - by Lawrence H. Keeley

이번 미사일 사태를 통해 나타난 국내 일부 지식인들의 매우 “나이브”한 국제 정세와 군사문제 인식은 꽤 심각한 수준이다.

일단 이들은 “미국”만이 동북아의 전쟁 유발 요인이며 “미국”만이 침략전쟁을 한다는 괴상한 발상을 두뇌에 탑재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나이브한 인식이 이들 소수의 머릿속에만 머무르지 않고 좀 더 겉 멋 든 바보들에게 전염되는 것이다. 이미 소위 인터넷 논객이라는 머저리들에게 이런 경향이 전염되는 것으로 보여 우려를 금할 수 없다.

대한민국 사회가 좀 더 건전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런 가방 끈 긴 바보들의 망상을 깨 줄 필요가 있다.

사족이 길었는데 이번에 살펴볼 책은 나온지 10년(1996년 출간)이 넘은 책으로 전쟁에 대해 안이한 발상을 하는 바보들을 위한 책이다.

이름하여 “War before Civilization”. 부제는 “The Myth of the Peaceful Savage”.

제목에서부터 책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저자인 Lawrence H. Keeley는 책의 서문에서부터 서구 지식사회에 만연된 “평화로운 문명 이전 시대”와 “야만적인 문명사회”라는 말도 안 되는 망상을 통렬히 비판하고 있다.
특히 자신이 학부생 시절 참여했던 발굴을 예로 들며 확실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망상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 지식인들을 직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고고학자이기 때문에 풍부한 고고학적 증거와 인류학자들의 연구성과를 인용하면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이미 수만년 전부터 지독하게 폭력적인 존재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선사시대의 사회”가 기술적으로 뒤떨어졌기 때문에 살상 능력도 부족했고 이 때문에 전쟁을 하더라도 살상률은 낮을 것 이라는 주장에 대한 반박이다.
그러나 저자는 1960년대 이후 인류학자들이 뉴기니 등 오지에서 벌어진 부족전쟁을 관찰한 내용을 인용하며 “오히려” 비 문명화된 사회의 전쟁이 더 잔인하고 살상률도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미국의 대학들이 1960년대부터 80년대 까지 선사시대의 전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평화로운 선사시대”라는 왜곡된 인식을 확산 시켜왔다고 통렬히 비판하고 있다.(특히 베트남전쟁으로 인한 지식인 사회의 염전 풍토도 언급하고 있다.)
저자의 비판 대상으로는 유명한 브라이언 페이건의 개설서도 포함돼 있다.

저자는 각 장에서 “비 문명화된 사회”의 전쟁 수행 방식, 조직 등을 고고학과 인류학적 증거를 동원해 설명하고 있다.
여러 자료들을 통해 재 구성한 “비 문명화된 사회”의 전쟁 양상은 보통 사람들의 생각과는 크게 다르다.
비문명화된 사회는 정교한 행정 조직이 없더라도 인구 대비 병력 동원률이 현대 국가들 보다 높으며 인구 당 전사율은 현대 국가들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저자의 주장은 실증적인 자료들을 동원해 구성됐기 때문에 설득력도 높고 무엇보다 “재미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책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지식인”들의 망상을 비판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고고학자들이 선사시대의 폭력과 전쟁에 대해 무관심한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일침을 가하고 있다.
그러나 전쟁에 대해 안이하게 생각하는게 어디 미국 지식인 사회만의 문제이겠는가.

유감스럽게도 지금 우리 사회에서도 야만적이고 문명화 된 미국이 쏴대는 “토마호크”와 순박한 북조선이 쏴대는 “대포동”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바보들이 넘쳐나고 있다.
결정적으로 이 바보들이 자신들의 망상을 전염시키기 위해 광분하고 있어 더더욱 불안하다.

댓글 8개:

  1. 초동감입니다. 미국이 만악의 근원이라는 뿌리깊은(?)인식은 대책없는 문제죠. -ㅅ-;

    답글삭제
  2. 전쟁 못해서 안달난 일부 꽅통들을 제외하곤 둘 다 심각하게 볼 거라 생각합니다. 폭력 앞에서 야만 비야만을 논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인 데다가 북한이 정말 남한을 동포하고 생각하면 저런 쇼는 안 하겠죠. 무장자위대 놀이하기 바쁜 요즘 일본을 보면 걱정됩니다. 그런데 야만시대라는 표현은 참 다시 들어도 신선합니다. 과거에 더 전쟁이 잔인했다라니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고문해서 죽이건 찢어 발겨서 죽이건 죽는 건 다름 없는 데다가 핵이라는 기막힌 병기를 개발한 현대 문명이 덜 야만적일 수 있다니 발상에 감탄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이제 중성자 폭탄이라는 극히 인도적인 병기가 실용될테니 현대 문명을 날이 갈수록 비야만적인 되어가는 건가요.

    답글삭제
  3. 오호라 무척이나 흥미로운 책이군요.

    답글삭제
  4. 배군님 // 글쎄말입니다. 우리 입장에서 볼땐 북이나 미국이나 똑같은 3자인데 말이죠.

    장갑냐옹이님 // 음. 저 책의 의도를 잘못 이해하신 것 같은데 현대의 전쟁이 "덜" 야만적이라는 게 아니라 과거의 전쟁, 문명화 안된 사회의 전쟁도 "현대의 전쟁만큼이나 잔인하다"는 것 입니다.

    아니면 제 글쓰는 재주가 부족해 저자의 의도를 잘못 전달한 것 같군요.

    홍군 // 아. 당신도 한번 읽어 보면 좋을 듯 싶네. 빌려 드리지.

    답글삭제
  5. 장갑냐옹이님 // 아. 제가 확실히 오해의 소지가 될 만한 묘사를 했군요.

    다른 분들께서도 이 부분은 이렇게 수정해서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히려” 비 문명화된 사회의 전쟁이 더 잔인하고 살상률도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 수정

    [비 문명화된 사회의 전쟁도 문명화된 사회의 전쟁 만큼 잔인하고 살상률도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으로 글을 쓸 때 표현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겠습니다.

    답글삭제
  6. 으음, 그런 이야기군요. 확실히 중성자 폭탄이나 핵 폭탄을 생각하면 현대전이 껄끄럽기 해도 궁극적으로 야만적인 면에서는 과거와 별 차이가 없죠.

    답글삭제
  7. 퍼갈께~~

    답글삭제
  8. 일단 이들은 “미국”만이 동북아의 전쟁 유발 요인이며 “미국”만이 침략전쟁을 한다는 괴상한 발상 ==> 얘네들은 정말 '공업용미싱'이 필요한 애들입니다. 대화가 불가능하니 입이라도 막아야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