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4일 월요일

언제나 일요일

김상현金相賢 의원이 민중당의 초선 의원이었던 시절의 일화라는 군요.

한번은 강기천姜起千 해병대 사령관과 술을 먹게 되었다. 해병대 준장 하나를 대동하고 나온 강 사령관은 육군사관학교 생도처럼 단정한 자세로 앉아 맥주잔에 조니워커를 가득 따르더니 단숨에 마셔버렸다. 그리고 내게로 잔을 넘겼다.

“김 의원, 내일은 일요일 입니다.”

“강 장군, 내일은 일요일이 아니라 목요일 입니다.”

“우리가 오늘 밤 뻗어서 내일 아침 출근을 하지 못하면 그게 바로 일요일 아닙니까?”

이런 식으로 두 번을 만났는데 두 번 다 내가 졌다.

김성동, 『한국 정치 아리랑 : 한 정치인이 살아온 대한민국 현대사』, (동녘, 2011), 170쪽
솔직히 50%정도 존경스러운 이야기입니다. 왠지 이것이야 말로 한국인이다 싶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ㅋㅋㅋ. 인용한 책에 따르면 결국은 김상현 의원이 세번째에는 복수(!?)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것 또한 한국인 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소소한 일화는 별로 중요한 일은 아니지만 묘하게 사람을 잡아 끄는 맛이 있어서 좋습니다. 자서전류가 매력적인 이유이기도 하지요.

댓글 8개:

  1. nimishel2:19 오후

    오오 그야말로 영웅호걸의 에피소드...!
    그러나 저같은 민초가 저런 행동을 한다면 매일매일이 일요일이 됩니다;;; 

    답글삭제
  2. 오그드루 자하드6:05 오후

    이후 김상현 전 의원의 정치 인생은 순탄치 못했지만, 지금은 그 아들이 아버지의 지역구인 서대문에서 와신상담하고 있더군요. (정확히는 김상현의 지역구인 서대문갑이 아닌, 장재식 전 산자부 장관의 지역구인 서대문을)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글만 보면 김상현 의원은 꽤 괜찮은 정치인 같더군요. 감정을 절제하는 능력이나 정치적인 반대자들을 대하는 태도라던가. 그의 아들은 어떤 인물일지 궁금합니다.

      삭제
  3. 위장효과10:35 오전

    일일일일일일일 이 되더라도 한 번쯤은 저래 보고 싶습니다^^.

    답글삭제
  4. Ya펭귄4:09 오후

    직딩 버전.

    직딩A : 이렇게 퍼마시다가 내일 못일어나면 어쩌죠?

    직딩B : 월차 써.

    답글삭제
    답글
    1. 규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대범함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ㅋ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