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13일 화요일

미서전쟁 당시 미국이 군 수송용으로 구매한 민간선박들

약간의 사족 입니다.

미서전쟁 당시 미국이 군 수송용으로 구매한 민간 수송선박들의 내역을 올려볼까 합니다. 원래 어제 올린 글에서 같이 다루려다가 약간 길어 질 것 같아서 제외했는데 왠지 조금 허전해서 올려봅니다. 어제 이야기에서 인용한 자료 중 하나인 United States Army Logistics 1775~1992. Vol.2에 인용된 “미서전쟁 중 군수국의 업무에 대한 닷지 위원회의 평가(The Dodge Commission Assesses the Work of the Quartermaster Department in the War with Spain)”라는 자료에는 미서전쟁 기간 중 미국이 구매한 민간 선박의 내역이 표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민간선박을 급하게 조달하여 그 규모가 중구난방인데 2차대전 당시 두 대양을 누빈 거대한 수송선단과 비교하면 참 소박하기 그지없는 수준입니다.

바로 앞의 글에서 언급한 것 대서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중 미국 정부가 직접 구매한 것은 총 14척으로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대서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선박명
배수량(톤)
구매비용($)
수송능력(장교)
수송능력(사병)
수송능력(마필)
Panaman, No.1
2,085
41,000
10
400
×
Port Victor, No.2
2,792
175,000
25
400
×
Rita, No.3
2,194
125,000
15
700
×
Mohawk, No.20
5,658
660,000
80
1,000
1,000
Mobile, No.21
5,780
660,000
80
1,000
1,000
Massachusetts, No.22
5,673
660,000
80
1,000
1,000
Manitoba, No.23
5,673
660,000
80
1,000
1,000
Minnewaska, No.24
5,796
660,000
100
1,200
1,000
Mississippi, No.25
3,732
350,000
40
800
800
Michigan, No.26
3,722
350,000
40
800
800
Roumanian, No.27
4,126
240,000
45
1,100
50
Obdam, No.30
3,656
250,000
50
1,300
100
Berlin, No.31
5,641
400,000
75
2,000
×
Chester, No.32
4,770
200,000
×
×
×
총계
61,298
5,431,000
720
12,700
6,750
(표 출처:  “The Dodge Commission Assesses the Work of the Quartermaster Department in the War with Spain”,United States Army Logistics 1775~1992. Vol.2, (CMH, US Army, 1997), p.339)
 
미국이 구매해 대서양 방면에 투입한 선박 중 8척은 냉장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부대에 신선한 육류를 제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중 7척은 냉장시설의 규모가 1천톤에 달했다고 하는군요. 장거리 보급에 있어 냉장시설이 상당한 기여를 한 전쟁이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태평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중 미국 정부가 구매한 것은 모두 2척이었습니다.


2. 태평양 방면에 투입된 선박
선박명
배수량(톤)
구매비용($)
수송능력(병력)
Scandia
4,253
200,000
1,500
Arizona
5,000
600,000
1,700
(표 출처:  “The Dodge Commission Assesses the Work of the Quartermaster Department in the War with Spain”,United States Army Logistics 1775~1992. Vol.2, (CMH, US Army, 1997), p.340)

댓글 2개:

  1. 드레드노트10:49 오전

    <span><span>100년 전에 냉장 시설을 갖춘 선박으로 병사들에게 신선 육류를 공급할 생각을 했다니 역시 천조국이네요.</span></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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