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2일 일요일

[妄想大百科事典] 순복음교회(Full Gospel Church)

妄想大百科事典 - 순복음교회(Full Gospel Church)

대한민국 종교업 기독교 부문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초대형 종교 체인점. 대한민국의 주요 서비스업 중 유일하게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종교업 중에서도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순복음교회 가입자는 75만명 이상으로 추산되며 그 규모에서 부동의 세계 1위를 자랑한다. 창업주인 조용기 회장이 지난 2008년 2월 3일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 명예회장으로 옮기면서 다시 한번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순복음교회의 성공 요인은 사원들의 발로 뛰는 영업력 외에도 조용기 명예회장의 탁월한 경영능력에 있다. 순복음교회는 지난 1958년 5월 18일 은평구(당시 서대문구)에서 작은 좌판으로 출발하여 창립 60년 만에 세계 제일의 종교업 체인으로 거듭났다. 조용기 회장은 1961년 서대문 로터리에 1호점을 개업한 후 불과 1년도 되지 않아 500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이후 순복음교회는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 마침내 1973년에 여의도로 본점을 옮기고 이후 여의도 순복음교회로 널리 알려졌다.

그러나 미국 본토로 진출해 대 성공을 거둔 문선명 회장의 통일그룹에 비견할 바는 아니며 조용기 명예회장은 한국의 다른 교회업 종사자들과 함께 통일그룹에 대한 공격에 앞장선 바 있다. 또한 다른 교회업과 함께 세금탈루 혐의로 도덕성이 도마위에 올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순복음교회는 해외시장 개척에 일찍부터 적극적이었다. 순복음교회는 1976년에는 미주 지사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한 이래 독일, 일본 등에 진출,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냉전이 종식된 이후 종교업에 제약이 있었던 구 사회주의권 국가에도 진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순복음교회는 지난 1991년 러시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함으로서 그 동안 해외 교민을 상대로 제한적인 영업을 했던 다른 교회들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다. 현재 순복음 교회는 세계 각국에 31개의 지점을 내고 활발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조용기 회장의 은퇴로 경영 전반에 대한 불안감이 잠시 있었으나 후임 회장으로 임명된 이영훈 회장 체제가 정상궤도에 오르면서 다시 높은 신용등급을 회복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