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27일 월요일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경계지대?

오전에 포린 폴리시 인터넷판을 잠깐 훑어보니 재미있는 글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제목하여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경계지대들(The World's Most Dangerous Borders)'. 제목부터 호기심을 자극하여 한번 읽어봤습니다.

 재미있게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경계지대가 한반도에 두 곳이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연히 휴전선이고 다른 하나는 북중국경이더군요;;;; 휴전선은 200만이나 되는 대군이 대치하고 있는 곳이니 선정되는게 당연하지만 북중국경은 좀 의외입니다. 포린 폴리시에서는 북중국경은 탈북자가 너무 많아서 북한의 안정성을 흔들지경이기 때문에 북중국경을 선정했더군요.

포린 폴리시에서 선정한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경계지대에는 다음과 같은 곳이 들어가 있습니다.

1. 수단과 남수단의 국경
2. 인도와 파키스탄의 국경
3.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의 국경
4.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
5. 캄보디아와 태국의 국경
6. 콩고민주공화국과 앙골라의 국경
7. 인도와 방글라데시의 국경
8. 한반도의 휴전선
9. 베네주엘라와 콜롬비아의 국경
10. 차드와 수단의 국경
11. 사우디아라비아와 예멘의 국경
12. 북한과 중국의 국경
13. 이스라엘과 시리아의 국경

 한반도에 이어 인도와 수단이 2관왕을 차지한 것이 눈에 띄입니다. 한반도가 인도와 수단같은 막장의 반열에 올라있다니 참 묘합니다.

댓글 3개:

  1. 박종민8:00 오후

    엇 일등?

    나라가 남북으로 갈라져 있기 때문인가요.. 어쩨 오히려 우리나라 국민이 더 위험도를 느끼지 못하는 듯 합니다.

    우연히 미국(남부) 크리스티 교회 인사와 오래 이야기 할 기회가 있었는데, 미국인의 대부분이 한국이 어디에 있는 지도 잘 모르고, 남북으로 분단되 있다는 사실도 잘 몰라서 코리아 하면 북한만 있는 줄 알고 계신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게다가 최금의 핵위협 때문에 역으로 북한만  인지도가 높아져서 우리나라에 자주 왕래하시는 이분이 북한으로 미셔너리식으로 들어가시는 줄 알고 걱정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하십니다. 

    최근에는 오히려 미국이나 그외의 제 3국에서 북한 식량지원요구가 더 높아지는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유감입니다. 물론 군량미로 넘어가는 부분이 거의 대부분이겠지만, 그래도 우리 남측이 식량지원을 한다면 어느정도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말입니다.

    순진한 평화주의자라고 탓하셔도 할 말은 없습니다만, 북한의 식량지원을 종북주의로 몰아부치는 분들만은 좀 사양하고 싶습니다. 기본적인 식량안보를 우리가 제공한다면, 최소한 북한이 너죽고 나죽자식의 무모한 도발이나 급변사태는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몇자 적어봤습니다. 

    답글삭제
  2. 길 잃은 어린양4:45 오후

    휴전상태로 60년 가까이 살아왔으니 이런 상태에 익숙한게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 YaPenguin12:04 오전

    기본적인 식량안보를 우리가 제공한다면, 최소한 북한이 너죽고 나죽자식의 무모한 도발이나 급변사태는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몇자 적어봤습니다.
    ==> 이 가정이 성립했다면 이미 90년대 중반-말의 식량위기 시즌에 일이 벌어졌고 어느 방향으로든 결말이 났겠지요...   하지만 이 시즌에 조차도 광명성이나 금창리 등등의 문제는 계속 진행되었고, 북한정권의 주빈 지배능력이 약화되었을 지언정 전면적인 군사충돌 위기가 상승했다거나 한 건 아닙니다...

    뭐 식량지원이 명확한 감시 하에서 주민들에게 정확하게 배분된다면야 식량지원에 찬성하겠지만서도,  막연히 식량 제공이 무모한 전면전을 막을지도 모른다는 견해는  근거로서는 많이 희박할 듯 싶네요... 

    아무튼 윗쪽 친구들은 좀 여기저기 정신없도록 흔들어 줄 필요가 있지요...  어차피 우리가 가만 있으려고 하면 (최소 과거 20년동안의 경험에 의하면)도리어 저넘들이 우리를 정신없이 만들어 버리는 판이니... 주도권을 좀 빼앗아 올 필요가 있을 듯...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