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1월 21일 화요일

뭔가 궁색한 강대국

닉슨은 브랙퍼스트(Breakfast) 작전 실시 3일전인 3월 13일에 국방장관 레어드(Melvin R. Laird)와 만나 레어드의 남베트남 철군안에 대해 논의했다. 레어드는 휠러(Earl G. Wheeler) 대장과 함께 사이공에서 에이브럼스(Creighton W. Abrams, Jr) 대장 및 MACV 참모진을 만나 철군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막 워싱턴에 도착한 참이었다. 베트남의 미군 지휘관들은 이미 1년 전부터 철군에 대해서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워싱턴으로부터 명확한 지침은 받지 못했고 그에 대한 계획도 세우지 않고 있었다. 베트남에 파견된 장성들은 철군은 북베트남과 상호 철수를 위한 협상의 일환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에이브럼스 대장은 신속한 철군안에 찬성하는 대신 평정작전의 진도, 남베트남군의 강화, 적의 공격 완화 등 세가지 점이 개선돼야 철군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레어드는 이 의견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의했지만 닉슨 행정부의 집권 초기 내에 철군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정치권의 요구에 더 중점을 두고 있었다. 레어드는 에이브럼스에게 “새 행정부에게 주어진 시간이 다하기 전에(재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 3개월, 6개월, 9개월, 기왕이면 3-4개월 안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레어드는 온건파가 아니었고 존슨 행정부 보다 더 강력한 군사적 대응을 선호했지만 그는 무엇보다 미국내의 정치적 동향에 민감했고 워싱턴이나 사이공에서 논의되고 있는 강경책은 실제로 실행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점도 잘 알고 있었다. 레어드는 남베트남에서 군사적 승리를 거두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닉슨의 베트남 정책은 잘해봐야 전쟁의 베트남화를 통해 남베트남군이 미국의 철수에 따른 공백을 메꿀 수 있도록 육성하고 북베트남과 미국의 상호 철군을 이끌어 내는데 그칠 것이었다. 그러나 레어드는 남베트남 군의 전투력을 강화하는 것 보다 지속적으로 작전을 펼치는 MACV의 기본적인 방침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또 북베트남과의 협상이 신속히 진행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회의적이었다. 레어드는 이 점을 고려해 키신저의 협상 진행이나 에이브럼스의 견해와 상관없이 철군 계획을 세우기로 결심했다. 레어드는 1968년 까지만 해도 워싱턴의 그 누구도 고려하지 않고 있던 점진적인 일방적 철군을 기본 방침으로 결정했다. (후략)

Jeffrey Kimball, Nixson's Vietnam War, p.137~138


천자국의 굴욕.

럼즈펠드가 이라크를 쳐들어 갈 때 자신이 저것과 비슷한 상황에 처할 것이라고 생각 했을까?

미국의 베트남화는 결국 돈만 잡아먹은 실패작이 됐다. 오늘 워싱턴포스트에는 이라크군 재건이 뭔가 꼬여가고 있다는 요지의 기사가 하나 떴다. 이라크는 정치상황도 복잡하게 꼬여버렸으나 베트남보다 더 지독한 진창이라고 해야 하나?

사족 하나 더

위의 기사에서 이 부분은 정말 웃겼다.

Some of the American officers even faulted their own lack of understanding of the task.

"If I had to do it again, I know I'd do it completely different,"

reported Maj. Mike Sullivan, who advised an Iraqi army battalion in 2004.

"I went there with the wrong attitude and I thought I understood Iraq and the history because I had seen PowerPoint slides, but I really didn't."

댓글 8개:

  1. 파워포인트 간접광고인가요?(먼산) 왠지 요즘의 미국은 안해도 될 실수를 연발하는 것 같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두 가지 인것 같습니다. 하나는 그 프리젠테이션으로 받은 교육이 정말 훌륭한 수준이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저 소령이 지나치게 순진하거나 안이해 빠졌다는 것.

      삭제
  2. 파....파워포인트로 타국 역사를 완벽히 알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은 대체...

    답글삭제
  3. 책상물림 고급 공무원들의 한계지요.
    내가 저렇게 되기 싫어서,
    저 꼴이 보기 싫어서 공무원은 안 될것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 소령의 이야기를 보면 한국에 배치되기 전에 간략한 브리핑만 받고 배치된 미국 군정요원들의 회고가 생각납니다.

      지금의 이라크는 60년전의 한국과는 비교도 안되게 중요한 곳임에도 불구하고 저정도로 준비가 안 돼 있다는건 도데체 어떻게 된 것인지...

      삭제
  4. 할 말은 많은데 정리가 잘 안되는군요.
    저는 이라크군을 더 많이 더 빨리 육성하자는 미국의 전략이 오히려 이라크 내전을 더 강화시키지 않을까 우려합니다.

    남베트남에는 부패하긴 해도 그럭저럭 굴러는 가는 정부가 있었지만 이라크에는 실제로는 정부가 없고 오직 무력으로 항쟁하는 파벌 보스들밖에 없는데, 군대를 키워 놓으면 이들 군대의 간부들은 각자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최종 승자가 될 것처럼 보이는 보스에게 줄을 대어 보신을 꾀할 게 뻔하지 않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군대를 키우면 키울수록 파벌들의 무력이 더 강화되어 긁어부스럼이 될거고, 주둔한 미군이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더 마음놓고 싸울 수 있을테니...

    답글삭제
    답글
    1.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이라크내 파벌 문제에 대해서 미처 생각을 하지 못 했네요. 지적해 주신 걸 읽고 생각하니 왜 아직도 미국이 이라크군에 충분한 지원을 꺼리는지 이해가 갑니다.

      미국으로서는 미군을 보조할 이라크군을 키우긴 해야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들을 믿기는 어려우니 참 난감할 것 같습니다. 베트남 보다 더 골치아픈 환경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미국같이 우수한 인재와 풍부한 자원을 가진 국가가 제 3세계에서 삽질을 반복하는 것을 보면 신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