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6일 목요일

데이비드 글랜츠 저, 유승현 옮김, 『8월의 폭풍』 길찾기, 2018

길찾기 출판사의 신간 『8월의 폭풍: 1945년 8월 9~16일, 소련의 만주전역 전략 공세』를 읽었습니다. 길찾기 출판사는 대중을 대상으로 한 군사서적을 꾸준히 간행하면서 군사분야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확대하는데 노력해 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독일군의 신화와 진실』을 시작으로 대중서를 넘어 전문적인 군사사 연구로 범위를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8월의 폭풍』은 길찾기 출판사가 내놓은 군사사 연구의 두번째 저작입니다.

1945년 8월에 있었던 소련의 대일전 참전은 외교사의 범주에서 많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제2차대전 종전후 아시아의 정치 지형을 결정한 사건이기에 많은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군사작전'에 관해 주목하는 연구는 거의 없었습니다. 제2차대전 종전 직전의 짧은 기간 동안 진행된 군사작전이라는 점, 자료가 러시아어와 일본어 등 영어권 연구자가 접근하기에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점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쳤을 것 입니다. 영어권에서 손꼽히는 소련-러시아 군사사의 대가 데이비드 글랜츠의 이 연구는 글자 그대로 선구적인 저작이라 하겠습니다. 너무나 유명한 연구자의 저작이기 때문에 내용을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소련군의 만주지역 전략 공세를 다루고 있지만 제2차대전 중 소련군의 발전을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소련은 1941년 부터 시작된 독일과의 전쟁을 계기로 전략, 작전술, 전술적인 측면에서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전쟁 종결 직전에 있었던 만주지역 전략 공세는 소련군이 그동안 유럽 전역에서 쌓아온 역량이 총체적으로 발휘된 무대였습니다. 4장 부터 9장에 이르는 소련군의 공세 준비와 실행 과정은 이를 잘 보여줍니다. 실제 작전 시행과정을 다루는 장에서는 1939년 이후로 큰 발전이 없이 교리와 장비면에서 정체되어 있던 일본군을 상대로 신속한 전략적 승리를 달성하는 과정을 명쾌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일본군의 전술적인 분전도 빠트리지 않고 언급하면서도 이것이 전략-작전술의 차원에서는 별 영향이 없었음을 지적합니다. 개념적인 측면에서 전략-작전-전술의 차원을 명쾌하게 분리해 설명하면서 일본군의 전략-작전 차원의 패배 원인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데이비드 글랜츠의 초기 연구에 속하지만 작전연구라는 측면에서 매우 훌륭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본측 시각을 보여주는 자료 대부분이 1950년대 미육군에서 수행한 작전연구들에 제한되어 있지만 소련에 편향되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략~작전술 차원의 연구이기 때문에 일본군에 대한 서술도 이 범주에 국한하고 있습니다. 만주에 주둔한 일본군의 질적 수준과 전략-작전 단위 방어 계획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로 충분합니다. 오히려 1990년대 이후에 나온 글랜츠의 일부 연구가 소련 자료에 대한 과도한 편향성으로 작전연구 차원에서 아쉬운 면이 있었던 점을 생각한다면 1980년대에 나온 『8월의 폭풍』에서 보여주는 공정한 시각은 높이 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길찾기 출판사 편집부의 실력은 기존에 간행된 『독일군의 신화와 진실』등을 통해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만 『8월의 폭풍』에서도 그 실력이 유감없이 발휘되어 있습니다. 만주 전역의 특성상 고유명사를 번역하는데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길찾기 출판사에서는 이 어려운 작업을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내용 외적인 부분에서도 장점이 많습니다. 특히 큰 판형을 채택해서 본문에 지도와 도판이 많이 포함된 장점을 살리고 있습니다. 편집부가 지도 편집에 많은 공을 들여서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면 지도의 가독성도 높습니다. 게다가 초판 한정 부록에 포함된 대형 작전도는 즐거운 깜짝선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이후 상업출판사에서 출간된 증보개정판이 아니라 미육군에서 간행한 초판이라는 점 입니다. 물론 초판으로도 만주 전략 공세를 전략-작전술적으로 이해하는데는 충분합니다. 증보개정판은 내용면에서도 보완이 있었고 부록으로 1차사료의 영역본을 제공하고 있어 만주 전략 공세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역자인 유승현님을 비롯해 감수를 맡으신 주은식 장군님, 그리고 길찾기 출판사 편집진을 비롯해 많은 분들의 노력이 들어간 책인 만큼 군사사에 관심 가지신 분들이 많이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2018년 12월 1일 토요일

한국 해병대의 크롬웰 전차에 대한 최영섭 대령의 회고담

한국전쟁 당시 한국 해병대가 영국제 크롬웰 전차 1대를 운용한 사실은 꽤 유명합니다. 한국 해군과 해병대는 1951년의 제2차 인천상륙작전에서 북한군이 해안포로 운용하던 크롬웰 전차를 노획해서 수리한 뒤 운용을 했습니다. 이 사실이 널리 알려진 계기는 역시 백두산함(701함)에서 항해사, 포술사로 참전하신 최영섭 대령의 회고록(2013)에 크롬웰 전차의 일화가 상세히 기록된 덕분일 겁니다. 한국 해병대의 크롬웰 전차 이야기는 한국전쟁기의 독특한 일화 중 하나입니다. 최영섭 대령 회고록의 해당 부분을 인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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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1년 2월 10일) 1500시경, 미 순양함과 해군상륙부대 간의 통신연락을 위해 미 해군장교 1명과 통신병 2명이 701함에 왔다. 최 소위는 이들을 데리고 302정에 탔다. 1630시, 함정편성 상륙부대는 302정과 발동선 2척에 분승하여 701함, 301정 및 306정 호송 하에 팔미도 해역을 출발했다. 1700시 2척의 순양함과 한척의 구축함 함포가 일제히 불을 뿜었다. 상륙부대를 실은 302정과 발동선은 영종도 남쪽해안을 돌아 1800시경에 만석동 기계제작소 해안으로 상륙했다. 미 해군장교는 미 순양함에 보고하고 302정장도 701함장에게 보고했다.
곧이어 1900시경 310정편으로 도착한 덕적도부대가 상륙했다. 이때 월미도와 인천역 쪽에 있던 적이 소총사격을 가해왔다. 상륙부대의 상륙성공을 확인한 최 소위는 미 해군을 인솔하여 302정편으로 701함에 돌아왔다. 김종기 부대장은 작년 9.15 인천상륙작전 때에도 해병대 제2대대를 지휘하여 이곳 레드비치 만석동으로 상륙했었다. 따라서 김 부대장은 이곳 지형지물을 손바닥 보듯이 훤했다. 김 부대장은 덕적도부대 3개 소대를 선두에 세우고 함정부대를 그 좌편에 배치하여 기상대고지를 향해 공격했다. 덕적도부대 3개 소대는 고지 서측으로 부터 공격하고 함정 2개 소대는 고지 북측으로 전개했다. 적은 소총, 따발총 그리고 경기관총으로 대항했다. 고지 정상 약 200m 거리에 접근하여 함성을 지르며 일제히 사격을 퍼부었다. 이때 각 소대장은 자기 '소대'를 큰소리로 '중대' 또는 '대대'로 부르며 지휘했다. 적은 대부대에 의해 포위된 줄 알고 혼비백산하여 도망쳤다. 2100시경 기상대고지를 점령했다. 이곳에는 상륙부대의 공격과 함포사격으로 죽은 시체가 널려있었다. 야간이라 교통호에서 죽은 시체는 확인할 수 없었다. 김종기 부대장은 통신병을 불렀다.

"해군, 해병대 합동특공대는 2100시 기상대 고지를 점령함. 확인된 적군 사살 11명, 아군 피해 없음."

701함장은 즉시 미 순양함 헬레나 함장에게 보고했다. 상륙군을 떠나보낸 후, 상륙부대에 대한 안위와 작전의 성공여부에 대한 불안으로 701함 장교들의 분위기는 적막 속에 잠겨 있었다. 적정에 대해 아는 것은 김 하사관의 정찰보고와 월미도, 기상대고지에 대한 맹렬한 포격으로 적의 방어 전력에 심대한 타격을 가했을 것이라는 것이 전부였다.
2100시, 김종기 부대장의 '기상대고지점령' 보고는 적막 속의 함정 분위기를 단번에 바꾸었다. 모든 함정에서 '만세' 소리가 밤하늘에 울려 퍼졌다. 김종기 부대는 적의 산발적인 저항을 물리치고 적군 지휘본부가 있는 시청으로 진격했다.
2300시, 시청을 점령하고 부대본부를 설치했다. 사무실에 걸려 있는 '스탈린'과 '김일성' 사진을 뜯어내 짓밟아버렸다. 깃대에 올려 있는 '인공기'를 내리고 태극기를 올렸다.

11일 0600시, 부대는 월미도로 진격했다. 월미도를 수비하고 있던 적군은 상륙부대가 기상대 고지를 점령할 무렵 모두 도주했다. 월미도 남쪽능선 아래에는 엄폐된 참호에 야포 8문이 있었다. 섬 동남쪽 비탈에는 참호 속에 나뭇가지를 덮어씌워 위장한 탱크 한 대가 있었다. 김 부대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0700시, 월미도 완전 점령함. 적 탱크 1대, 적 야포 8문 노획함"

701함에서는 또다시 새벽하늘을 가르는 '만세' 소리가 터졌다. 미 순양함 헬레나 함장에게 즉각 알렸다. 상륙부대는 적 야포와 탱크, 기타 무기가 더 있나 섬 주위를 수색했다. 또한 노획한 야포를 사용할 수 있나를 점검했다. 적군은 도망칠 때 야포의 사격장치를 뜯어내 땅속에 묻거나 숲속에 버렸다. 수색과정에서 적이 매설해 놓은 지뢰가 터져 부상자 3명이 발생했다. 부상자는 어선에 태워 701함으로 후송하여 치료했다. 군의관은 경상이라며 곧 회복한다고 했다.

노명호 함장은 기관장과 포술장에게 월미도에서 노획한 탱크와 야포를 수리해 우리가 쓸 수 있으면 어떻겠느냐 물었다. 기관사 강명혁 중위가 전기장 김생룡 병조장, 내연사 이종문, 이길선 및 조종래를 선발하고 포술부에서는 갑판사관 최 소위가 포술요원 3명을 선출하여 월미도에 상륙했다. 이때 미 순양함에서 파견한 5명의 미 해병이 동행했다.
최 소위는 김 부대장에게 "특공대에 참가한 3인치 포요원 홍양식과 이유택 그리고 정인화를 불러주십시오. 야포 수리에 필요합니다."건의 드렸더니 곧 시청에 주둔하고 있던 세 사람을 월미도로 불렀다. 강명혁 중위는 우선 위장해 놓은 나뭇가지를 제거하고 참호 조위의 흙을 파헤쳤다. 기관부 요원들은 탱크 엔진과 전기회로를 점검하고 고장난 곳을 수리했다. 강 중위가 운전석에 들어가 시동 스위치를 돌렸다. 엔진이 '부릉, 부릉' 소리를 내며 멋지게 시동이 걸렸다. 처음 타보는 탱크지만 기어를 넣으니 움직였다. 기어를 이쪽저쪽으로 돌리며 시운전을 했다. 기관부 요원과 구경하고 있던 부대원들이 손뼉을 치며 "적 탱크 잡았다!" 소리 높이 외쳤다.

최소위는 배에서 인솔해온 포 요원과 상륙특공대에 지원하여 용감히 싸운 3인치포 사수 홍양식, 선희수 이유택 그리고 척도수 정인화 하사관들에게 "적은 이곳 월미도에 야포 8문을 참호 속에 은폐해 놓았다. 적은 도망치면서 야포 사격장치를 뜯어내 땅속에 묻거나 숲속에 감추었다. 적이 숨긴 포 부품을 찾아내 조립해 보자. 잘 되면 이것을 가지고 적을 추격해 쏘자. 이곳 월미도에는 사방이 지뢰가 깔려있다. 조심하고 또 조심하라." 모두 야포 부품 찾기에 나섰다. 약 한시간 동안 수색 끝에 '브리지브록'등 부품을 찾아 모았다. 포 요원들은 야포 한 문, 한 문씩 조립했다. 야포 4문을 복구했다. 홍양식 2조가 "갑판사관님, 4문은 완전히 복구했는데 나머지 4문은 부품이 없어 안 되겠습니다. 조립한 4문은 격발이 잘됩니다. 시험사격 해 볼까요?" 물었다. 숲속에 숨겨놓은 탄약을 찾아냈다. 야포 1문에 탄약을 장전하고 방아쇠를 당겼다. '꽝' 소리와 함께 탄알이 날아갔다. 모두 손뼉을 치며 "야포 잡았다"고 외쳤다.

정오경 최 소위는 속히 귀함하라는 함장지시를 받고 배에 돌아오자 미 순양함에서 LCVP(상륙정) 한척이 701함에 와 계류했다. 제95기동함대사령관 스미스 소장이 참모 일행과 통역을 맡은 해군 법무장교 최병해 대위를 대동하여 701함에 올랐다. 스미스 소장은 노명호 함장에게 한국해군과 해병대가 감행한 인천상륙작전 성공으로 UN지상군 작전수행에 큰 도움이 되었다며 그 공로를 치하했다. 노명호 함장과 최 소위는 스미스 소장 일행과 같이 LCVP를 타고 월미도로 향했다. 스미스 소장은 참모에게 어젯밤 한국해군과 해병대가 상륙한 만석동에 접안하라고 지시했다. 기계제작소 안벽에 이르자 김종기 부대장이 영접했다. 스미스 소장은 김 부대장의 손을 잡고 크나큰 전과를 올렸다고 치하했다. 김 부대장은 최병해 대위의 통역으로 작전상황을 보고했다. 스미스 소장은 인천역 쪽으로 걸어가 월미도와 인천 시내를 한참동안 관찰하고 동행한 일행과 사진촬영을 했다. 스미스 소장은 참모에게 인천항 부두시설 상태를 속히 조사하라고 지시한 후 김 부대장에게 노획한 탱크와 야포는 지금 어디에 있느냐 물었다. 김 부대장이 월미도 남쪽에 있으며 지금 수리 중이라고 대답하니 참모에게 그곳으로 가자고 지시했다.

일행은 LCVP를 타고 월미도 남쪽으로 이동하여 해안에 닿았다. 탱크와 야포가 보였다. 강명혁 중위와 기관부 요원들이 탱크를 수리 중 이었다. 김 부대장이 이곳 해안에는 적이 매설한 지뢰가 있어 위험하니 상륙하지 마시라고 권고했다. 이때 오전에 와 있던 미 해병대 대원이 내려와서 미 해군 참모와 통역장교 최병해 대위를 안내하여 탱크와 야포 있는 곳으로 안내했다. 그들은 탱크와 야포를 유심히 살펴본 후 사진을 찍고 내려갔다.

스미스 소장 일행은 미 순양함으로 돌아갔다. 강명혁 중위는 기관부 요원을 탱크에 태우고 상륙부대 본부가 있는 시청으로 향했다. 최 소위는 야포 4문을 이끌고 탱크 뒤를 따랐다. 해군, 해병대특공대 상륙군이 인천을 점령했다는 소식을 듣고 피난민들이 시내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시민들은 태극기를 흔들며 '해군 만세!', '해병대 만세!'를 소리높이 외쳤다. 김생용 병조장이 시민들이 든 태극기를 받아 탱크 위에 높이 올렸다. 탱크와 야포가 시청에 이르자 상륙군들이 뛰어나와 어쩔 줄을 모르고 기뻐했다. 오후에 강명혁 중위와 최 소위는 대원들과 같이 탱크에 야포 1문을 끌고 숭의동 쪽으로 갔다. 강 중위는 신나게 탱크를 몰았다. 길모퉁이를 돌 때 회전반경이 길어 부딪치기도 하며 애먹었지만 전진하는 것은 트럭 운전하듯이 잘 몰았다.

인천시 동쪽 46번 도로와 남쪽의 42번 도로가 마주치는 지점에 탱크를 세우고 야포에 탄약을 장전하여 적군이 이동한 부평 쪽을 향해 쐈다. 이때 남쪽 42번 길에서 지프차 한대가 달려왔다. 가까이 오더니 지프차를 세우고 미군 장교가 내려 "Hello, I am US Army." 하면서 손을 내밀었다. 중위 계급장을 단 미군 장교는 수색대원으로 한국 해군, 해병대가 상륙작전을 감행하여 인천시를 점령했다는 정보를 받고 상황을 확인하고자 왔노라고 했다. 강 중위와 최 소위는 그에게 상륙작전 전투와 인천시 현황을 설명했다. 그는 설명을 다 들은 후 '파인!' 하면서 곧 본대로 돌아가 보고하겠다고 했다. 미군 장교는 탱크에 가까이 가서 살펴보더니 "아니, 이 탱크 어디서 갖고 왔느냐?"고 물었다. "적군이 인천 방어를 위해 월미도에 구축한 방어진지에 있던 탱크를 노획해 이곳으로 몰고 왔다"하니 "이 탱크는 영국군 탱크인데"하며 고개를 갸우뚱 거렸다. 미군 장교는 "내일 본대와 같이 인천으로 올 때 다시 만나자" 하며 지프차를 타고 되돌아갔다. 시청으로 돌아올 때는 최 소위가 탱크를 몰았다.

(중략)

제2차 인천상륙작전에서 우리 해군, 해병대 상륙부대가 노획한 전차에 얽힌 스토리는 이렇다. 영국군 제27여단은 UN군으로 1950년 8월 28일 6.25전쟁 초기에 참전했으며 제29여단은 증원군으로 1950년 11월 18일 부산으로 들어와 곧 개성지구 전투에 참전했다. UN군은 중공군의 신정공세 때 한강 이남으로 철수명령을 내렸다. 서울지역의 7만 5000명 병력과 장비 그리고 수많은 서울시민과 북에서 내려온 피난민은 또 다시 서울을 떠나 임시로 부설한 부교를 통해 긴급히 한강을 넘어야 했다.
영국군 제29여단은 1월 3일, 임진강 남쪽 고양시 지역에서 밀려드는 중공군과 치열한 전투를 펼치며 UN군과 피난민이 철수할 시간을 벌어야 했다. 이때 제29여단과 제170박격포대대는 중공군 제115, 116, 117 3개 사단과 중공군 제45포병연대에 맞서 처절한 혈투를 벌였다. 이 전투에서 300여명의 인명과 탱크 10여대를 잃었다. 1999년 4월,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여왕은 이곳 실마리 전적지를 찾아 추도 행사를 거행했다. 이 전투에서 살아남은 한 통신병은 귀국 후 임종을 맞이하면서 실마리 전투에서 같이 싸운 전우들에게 "나 죽은 후 내 뼈를 한국 실마리 전투에서 전사한 전우들이 잠들어 있는 곳에 묻어 달라." 유언했다. 그 유언을 들은 전우는 그의 유골함을 안고 김포공항에 내려 실마리 영국군 제29여단 글로스터셔대대 전적비 옆에 묻었다.
6.25전쟁에 영국은 항공모함 1척을 포함하여 17척의 함정과 지상군 연병력 약 4만 4천명을 파병했다. 이들 영국군은 우리 대한민국을 지키고 한국국민의 자유를 위해 공산 침략군과 격렬히 싸워 1,079명이 전사하고 2,674명이 저상을 입었다. 2차 인천상륙작전을 감행한 해군, 해병대 상륙부대가 월미도에서 노획한 탱크는 영국군 제29여단이 1951년 1월 3일 임진강 남쪽 고양시 지역 전투에서 중공군에게 빠앗긴 탱크 10대 중의 한대로 추정된다. 지금 우리나라가 이만큼 성장 발전된 데는 6.25전쟁에서 UN군의 고귀한 희생이 있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최영섭, 『6ㆍ25 바다의 전우들: 바다에서 함께 싸웠던 전우에 대한 노병의 회상록』, 세창미디어, 2018(수정보완판), 186~19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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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진이 바로 월미도에서 스미스 제독의 참모진이 촬영한 크롬웰입니다. 북한군이 사용하고 있었지만 영국군의 전술기호와 승무원들이 포탑측면에서 쓴 Hydra라는 별명이 그대로 남아있는게 확인 됩니다.



최영섭 대령의 추론은 정확합니다. 실마리 전투 당시 후위를 맡아 분전했으나 큰 손실을 입은 8th Royal Irish Hussars는 센추리온 전차를 주력으로 장비했지만 1개 중대는 크롬웰 전차를 장비하고 있었습니다. 크롬웰 전차를 장비한 중대는 Royal Ulster Rifles를 지원하기 위해 투입되었고 후퇴 과정에서 보유한 크롬웰 전차 다수를 중국군에게 상실했습니다.

※ 곰늑대님의 코멘트를 보고 추가합니다. 해군본부에서 2010년에 간행한 『6ㆍ25전쟁과 한국해군작전』 390쪽에서는 이후 영국군에서 크롬웰 전차 'Hydra'를 회수해 갔다고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전차는 제2차 인천상륙작전 종료 직후 다른 전리품과 함께 부두에 보관되어 있었는데, 영국해병대에서 밤사이 가져가 버렸다. 당시 노명호 함장과 김종기 부대장이 영국사령부에 항의했으나 돌려받지 못했다.(당시 701함 기관사였던 박찬 병조장의 증언, 1966년 4월 7일)"

2018년 11월 20일 화요일

국내 유일의 Order of Battle 실황 중계 유튜버

며칠 전 Order of Battle 시리즈의 최신 확장팩 Endsieg가 발매되었습니다. 간만에 게임 업데이트를 하고 새로 추가된 유닛들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가상시나리오를 다루고 있지만 Panzergeneral 시리즈와는 살짝 다른 루트를 타는게 재미있군요.

그런데 국내에도 Order of Battle을 가지고 유튜브에서 실황 중계를 하는 분이 계시더군요. 네이버에서 태평양 전쟁사를 연재하는 걸로 유명한 '대사'님 입니다. 역시 주력 분야인 태평양 전선을 다룬 확장팩 U.S.Pacific을 중계하시는군요. 일본군을 다룬 두개의 확장팩과 인도-버마 전선의 영연방군을 다룬 확장팩도 중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외국인 유튜버들은 쓸데없는 말이 많아서 귀찮은 편인데 대사님의 중계는 담백한(?) 편 입니다.




2018년 10월 18일 목요일

The Journal of Slavic Military Studies 31-4호에 실린 H. G. W. Davie의 논문

The Journal of Slavic Military Studies 최신호인 31-4호에 흥미로운 제2차대전 논문이 한 편 실렸습니다. H. G. W. Davie라는 연구자의 'Logistics of the Combined-Arms Army- Motor Transport'라는 글 입니다. H. G. W. Davie는 이미 같은 저널에 독소전쟁시기 철도망의 역할에 관한 연구를 기고한 바 있습니다. 이 연구는 제2차대전기 소련군의 차량화 수준과 군수보급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필자가 가장 먼저 주목하는 문제는 소련군의 낮은 차량화 수준입니다. 소련군의 차량 보유량은 전쟁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늘어났습니다. 1942년 1월 1일 소련군이 보유한 차량은 31만 8,500대였습니다. 1942년 동안 차량 증가분은 소련 국내 신규생산분이 2만 5천대, 민간차량 징발분이 9만대, 렌드리스 차량이 3만 900대였습니다. 1943년 1월 1일에 소련군이 보유한 차량은 40만 4,500대로 증가합니다. 그리고 같은해 증가분은 신규생산 4만 600대, 민간차량 징발분 1만 2,400대, 렌드리스 차량 8만 3,700대 였습니다. 1944년 1월 1일 차량 보유량은 49만 6,000대로 늘어납니다. 그리고 같은해 신규생산 3만 6,700대, 렌드리스 차량 12만 8,800대 등의 증가에 힘입어 1945년 1월 1일 소련군의 차량 보유량은 62만 1,200대가 됩니다. 매우 인상적인 규모입니다.

하지만 소련군의 병력 규모를 고려하면 사정이 조금 달라집니다. 전쟁이 발발할 당시 소련군의 차량 1대당 병력비율은 1:28이었습니다. 그러나 막대한 차량 손실과 병력 증가로 인해 전쟁 기간 중 차량 1대당 병력비율은 정체된 상태였습니다. 렌드리스 차량이 대량으로 보급된 1944년 1월 무렵에야 차량 1대당 병력비율이 1:24가 됩니다. 차량 규모의 증가로 1945년에는 차량 1대당 병력 비율이 1:21까지 낮아지기는 하지만 미군이나 영국군과 비교하면 차량화 수준이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영국군은 1945년 6월 기준으로 차량 1대당 병력 비율이 1:7.7이었습니다. 야전부대로 한정하면 차량화 수준이 더욱 떨어지게 됩니다. 소련군도 독일군 처럼 기계화부대와 독립지원부대(특히 포병) 중심으로 차량을 집중 배치했기 때문입니다. 소련군의 일반 보병부대는 같은 시기 독일군 보다 특별히 나을게 없는 차량화 수준을 보였습니다. 소련군의 소총병사단에서 차량화된 부대는 사단 직할 대전차포 대대, 122mm 곡사포 대대, 중박격포 대대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필자는 제7근위군의 사례 분석을 통해 소련군의 1개 야전군의 차량 보유량이 영국군 1개 보병사단 보다 못한 수준이었음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소련군도 독일군 처럼 마필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1945년 1월 기준으로 소련군은 105만 4,200마리의 마필을 보유했고 이 중 야전군이 보유한 마필이 79만 1,600마리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소련군은 1944~45년 사이에 매우 높은 수준의 작전 템포를 달성했습니다. 비수아-오더 작전에서 소련군의 전차군은 1일 평균 45~75km를 진격했고 보병과 마필 중심의 제병협동 야전군은 1일 평균 30km를 진격했습니다. 저자는 소련군이 부족한 보급 능력에 맞춰 보급 소요를 책정하고 부족한 물자를 현지조달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다고 봅니다. 예를들어 1943년 8월 루먄체프 작전에서 스텝전선군은 주공축선의 주력부대에 전선군 직할 수송부대의 역량을 집중하고 부차적인 지역은 야전군 및 사단의 자체적인 수송역량으로 보급소요를 해결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제한된 수송역량도 탄약과 유류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8월 3일 부터 23일까지의 작전 기간 중 스텝 전선군의 보급부대는 총 42,972톤의 물자를 수송했는데 이 중 탄약이 2만 7,887톤, 연료가 7,906톤, 기타 보급품이 7,949톤이었다고 합니다. 단순히 중량으로 따지면 탄약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걸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양상이 비수아-오더 작전 당시 제8근위군의 사례에서도 나타납니다. 제8근위군은 식량 조달을 노획하거나 현지 징발에 의존하면서 탄약 및 유류 보급에 수송역량을 집중해 높은 진격속도를 유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주장은 소련군의 낮은 보급능력과 과도한 약탈을 일리있게 설명해 준다고 봅니다. 발레리 자물린 등의 연구자는 소련군이 낮은 보급능력으로 인해 전쟁 중후반까지도 영양실조와 질병에 시달리는 경우가 잦았다는 사실을 밝혀낸 바 있습니다. 전투에 필수적인 탄약과 연료에 수송역량을 집중하고 병사의 생활에 필요한 보급소요를 최소화 하는 경향이 일반적이었다면 이런 문제들을 충분히 설명 가능합니다. 굉장히 재미있는 논문이라 시간이 되면 한번 번역해 보고 싶네요^^

2018년 10월 7일 일요일

러시아의 국가 범죄 은폐 의혹?


Dig Near Stalin-Era Mass Grave Looks To Some Like Kremlin Dirty Work

Russian digs accused of covering up Stalinist crimes

9월에 있었던 AFP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제2차세계대전 당시 소련군 유해 발굴작업을 명분으로 소련의 학살 범죄를 은폐하는 공작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 정부에서는 제2차대전 중 핀란드군이 학살한 소련군 포로 유해를 발굴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쟁 중 핀란드군이 포로수용소에 수감된 소련군 포로들을 대량 학살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발굴을 주도하고 있는 군사사학회(РОССИЙСКОЕ ВОЕННО-ИСТОРИЧЕСКОЕ ОБЩЕСТВО [РВИО])는 문화부장관 블라디미르 레딘스키와 우익 정치인 드미트리 로고진이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어용단체'입니다. 실제로 이 단체의 활동에 대해서는 러시아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있지요.

러시아 인권운동단체들은 이 발굴이 스탈린 시절 소련 정부가 자행한 정치범 학살을 은폐하려는 공작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푸틴 집권 이후 퇴행적이고 쇼비니즘 적인 분위기에서 소련 시기를 미화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주도 하에 적극적으로 역사 왜곡에 나서는 분위기는 매우 우려스럽군요. 카틴 학살 같이 소련의 전쟁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다른 국가의 범죄라고 날조공작을 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러니 만큼 러시아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찝찝함이 느껴지는군요.


2018년 9월 29일 토요일

러시아 연구자의 '최신 연구'는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이고르 네볼신의 사례



러시아 연구자의 연구들이 영어로 번역되면서 2차대전기 소련군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최신연구 중에도 여전히 교차검증에 소홀하고 냉전기 소련의 주장만을 답습하는 저서도 있어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고르 네볼신이라는 러시아 연구자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7 6 오전 14군은 전선군예비대로 있던 15근위소총병군단과 17근위소총병군단을 증원받았다. 군단은 2근위전차군 전방의 2방어선에 전개해 전차군 예하 전차군단들을 엄호했다. 1943 7 6 오전 5시경 16전차군단은 예하의 2 전차군단을 투입해 올호바트카(Ольховатка)-스텝(Степь)-부틔르키(Бутыркий) 방면으로 반격을 감행했다. 반격은 제대로 조직되지 못했다. 4포병돌파군단과 2개의 자주포연대가 반격을 지원했다. 스노바(Снова)-포드소보로브카(Подсоборовка)선에 전개한 107전차여단이 선봉에 서서 231.1고지-스텝-오코프(Окоп) 방면으로 공격을 시작했다. 
반격이 시작된 직후 독일군의 야포와 자주포가 107전차여단에 포격을 가했다. 전차를 후속하던 보병 부대가 손실을 입었다. 여단이 진격을 계속하자 적은 아군을 자신의 방어진지 깊숙이 끌어들였다. 여단은 티거 16대와 중형전차 경전차 70여대와 격돌했다. 페르디난트 구축전차도 맹렬한 포화를 퍼부었다. 107전차여단은 순식간에 T-34 29대와 T-70 17대를 잃었다. 살아남은 전차 4대는 보병부대의 후방으로 철수해 오시노븨이(Осиновый) 서쪽의 숲에 집결했다.107전차여단의 공격이 실패하고 1시간 카샤라(Кашара)-사모두로브카(Самодуровка) 선에 전개한 164전차여단이 포드소보로브카-스텝 방면으로 공격을 시작했다. 여단은 전차 150여대와 격돌했다. 여단은 압도적으로 우세한 적과 싸우다가 T-34 17대와 T-60 6대를 잃고 공격개시선까지 퇴각했다.16전차군단과 19전차군단이 조율된 강력한 반격을 가하지 못하고 대신 107전차여단과 164전차여단이 축차투입된 결과 막대한 손실(전차 89) 발생했다.  
Igor Nebolsin(Author), Stuart Britton(Trans), Stalin’s Favorite: The Combat History of the 2nd Guards Tank Army from Kursk to Berlin, Vol 1: January 1943-June 1944, Helion, 2015, pp.96~97.

네볼신은 소련군 107전차여단과 164전차여단이 각각 90여대, 150여대의 우세한 독일군 기갑전력과 격돌해 불리한 상황에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합니다. 네볼신의연구 주석이 제대로 달려있지 않아 주장의 출처를 정확히 없습니다. 하지만 쿠르스크 전투는 매우 유명한 전투이다 보니 2차문헌 만으로도 어느정도 교차검증이 가능합니다. 독일군의 작전일지등 1차사료를 충실히 활용한 Martin Nevshemal 연구에도 해당 전투에 대한 서술이 있습니다. 이것을 인용하겠습니다.

2전차군 예하부대의 반격은 오전 02 50 이그나토프(Николай Васильевич Игнатов) 소장이 지휘하는 4포병돌파군단이 10분간의 공격준비사격을 가한 시작됐다. 독일 6보병사단은은 소련군이 반격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파악하지 못한채 베른하르트 자우반트(Bernhard Sauvant) 소령이 지휘하는 505중전차대대를 비롯한 지원 부대와 함께 집결지점에 대기하면서 04시로 예정된 공격을 준비하고 있었다. 소련군의 공격 준비사격이 6보병사단의 집결지역을 타격했다. 
 적은 우리 보병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엄청난 규모의 로켓포와 규모를 없는 []보병화기로 사격을 가했다.”  
하지만 독일군의 공격부대를 타격할 소련군 부대들이 모두 집결하지 못한 상태였다. 오직 16전차군단만이 계획대로 부틔르키-포늬리2 서쪽을 잇는 공격개시선에 전개했다. 17근위소총병군단은 계획대로 공격개시선에 전개하지 못해 소련군의 반격은 성공할 없었다. 
 17근위소총병군단은 7 5 하루종일 적의 공습을 받아 행군이 지연되었다. 군단의 주력부대는 20 30분이 되어서야 스노바-사모두로브카를 잇는 공격개시선에 전개할 있었다. 이때문에 전차부대와의 협동 작전을 펼치고 보병 부대의 공격을 준비하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격은 예정대로 시작됐다. 오전 04 16전차군단은 아침 햇살을 받으며 독일군의 전초진지를 돌파하고 드루자베츠키-스텝-사보로브카 선에 도달하는데 성공했다. 선봉에는 텔랴코프(Николай Матвеевич Теляков) 중령이 지휘하는 중형전차 30대와 경전차 20대로 편성된 107전차여단이 서고, 코릘로프(Н. В. Корылов) 중령이 지휘하는 동일하게 편성된 164전차여단이 좌익에 배치되었다. 
소련군이 진입한 지역은 우익으로는 비티우그-드루자베츠키를 따라 남북방향으로 깊은 도랑이 이어지고 좌익으로는 스노바강이 흐르고 있었다. 두개의 자연적 장애물 사이에는 상대적으로 평탄한 4km 폭의 공간이 있었다. 16전차군단은 이곳을 따라 북쪽으로 공격했다. 독일군의 방어선에 이르는 지역은 전차가 기동하기에 완벽한 조건을 갖추었다. 지형은 대체로 평탄한 편이었고 나무를 비롯한 장애물도 많지 않았다. 그러나 소련군에게는 불행하게도 지역은 강력한 티거 전차와 245, 904돌격포 대대의 돌격포들이 방어 태세를 갖추는데도 완벽한 지형이었다. 독일 기갑부대도 공격을 위해 지역에 집결한 상태였다. 
소련군 전차부대는 독일 6보병사단의 좌익(58척탄병연대) 방어선을 강타했다. 227.9고지를 둘러싸고 짧고 일방적인 전차전이 벌어졌다. 107전차여단은 독일 보병의 방어선을 돌파했지만 티거와 여러대의 돌격포의 매복 공격을 받았다. 여단은 불과 몇분만에 보유한 전차 50 46대를 잃었다. 코릘로프 중령의 164전차여단이 뒤이어 돌입했으나 일방적인 전투 끝에 전차 23대를 잃었다. 소련 전차부대의 공격은 시작하자 마자 끝나고 말았다공격에 나선 2 전차여단은 완전히 격파됐으며 보유한 전차의 거의 75% 잃었다. 
 Martin Nevshemal, Objective Ponyri!: The Defeat of XXXXI. Panzerkorps at Ponyri Train Station, Leaping Horseman Books, 2015, p.63.

전투는 독일 58척탄병연대 구역에서 일어났음을 있습니다. Martin Nevshemal 58척탄병연대에 배속된 돌격포 부대는 245돌격포대대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05중전차대대는 완편되지 못한 상태여서 1중대와 2중대, 티거 31대만이 이날 전투에 참가한 상태였습니다.1)  245돌격포대대의 전력은 1943 7 4 기준으로 돌격포 22대와 105mm 돌격곡사포 9대로 31대였습니다.2) 소련군 107전차여단과 교전한 ‘70대의 중형전차와 경전차’, 164전차여단과 교전한 ‘150대의 전차 해당 구역에 존재하지도 않았던 입니다. 독일군의 모든 기갑장비가 가동 상태였다 해도 최대 62대를 넘지 못하는데 네볼신은 독일군 기갑전력이 150대에 달했다는 과장된 서술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네볼신은 58척탄병연대에 배속되지도 않은페르디난트까지 있었다는 잘못된 서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볼신의 잘못된 서술은 어디에 근거를 하고 있을까요? 네볼신은 자신의연구 주석을 달지 않았으나 전반적인 내용은 소련 시절의 문헌과 동일함을 쉽게 파악할 있습니다. 소련군 총참모부의 쿠르스크 전투 연구에서 해당 전투에 관한 서술을 인용합니다.

작전 2일째의 전투는 16전차군단의 투입으로 시작됐다. 군단은 오전 4 스텝과 부틔르키 방면으로 107전차여단과 164전차여단을 투입해 반격을 감행했다. 107전차여단이 선봉에, 164전차여단이 후방 좌익에 배치되었다. 4포병돌파군단과 자주포 2 연대가 반격을 지원했다. 
반격이 시작되자 마자 독일군의 포병과 자주포가 107전차여단에 포격을 가했다. 여단을 지원하던 보병부대에 피해가 누적됐다. 하지만 선봉 부대는 2시간에 걸친 전투 끝에 적군을 몰아내고 포늬리 1(Поныри 1)-스텝-사보로브카(Саборовка) 잇는 선에 도달했다. 107여단은 진격을 계속하던 호를 파고 방어태세를 취하고 있던 티거 16대를 비롯해 수많은 중형전차와 경전차로 부터 집중사격을 받았다. 여단은 순식간에 46대의 전차를 잃었다. 살아남은 4대의 전차는 지원 보병 부대의 후방으로 후퇴했다.107전차여단이 퇴각한 164전차여단은 진격을 계속하다가 독일군 전차 150대와 조우했다. 여단은 적과 교전하다가 전차 23대를 잃고 공격개시선까지 퇴각했다. 
19전차군단장은 107전차여단과 164전차여단의 반격에 대한 정보가 들어오자 계획했던 공격을 취소했다. 대신 132소총병사단과 15소총병사단에 연락해서 사단포병으로 19전차군단을 지원해 것을 요청했다. 이로인해 16전차군단과 19전차군단이 동시에 강력한 반격을 가한다는 계획은 실현되지 못하고 단지 107전차여단과 164전차여단이 축차투입되는 결과만 초래했다.  
David M. Glantz and Harold S. Orenstein(Trans and Edit), The Battle for Kursk 1943: The Soviet General Staff Study, Frank Cass, 1999, pp.203~204.

네볼신의 서술이 소련의 공식 역사 서술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음을 쉽게 있습니다. 독일측 1차사료들은 거의 대부분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있어 쉽게 교차검증이 가능함에도 소련 시기의 역사서술을 답습하고 있는 입니다. 아마존등에는 이고르 네볼신의 저작에 대해 호의적인 평이 많은데, 이렇게 좋은 평을 남긴 사람들이 교차검증을 봤는지 궁금합니다. 소련 시기의 잘못된 역사서술을 바로잡고자 노력하는 러시아 연구자들도 많지만 푸틴 집권 이후의 쇼비니즘적 풍토에서 소련 시기의 잘못된 역사서술을 되풀이하는연구자 여전히 존재합니다. 러시아 연구를 읽을때 주의해야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석
1) Martin Nevshemal, Objective Ponyri!: The Defeat of XXXXI. Panzerkorps at Ponyri Train Station, Leaping Horseman Books, 2015, p.57.
2) Niklas Zetterling and Anders Frankson, Kursk 1943: A Statistical Analysis, Frank Cass, 2000, p.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