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6일 화요일

총통각하의 지휘 방식

1942년 12월 11일, 소련군은 제 6군을 구출하기 위한 만슈타인의 진격을 막아내는 동안 돈 강을 따라 방어선을 형성한 이탈리아 제 8군을 목표로 대공세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날 소련군은 이탈리아군의 방어선에 대해 위력수색을 실시해 이탈리아군의 전방 진지들을 탈취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소련군의 위력수색이 개시된 다음날, 총통께서 자이츨러와 기타 똘마니들을 데리고 동부전선의 현황에 대해 회의를 가지셨는데 우리와 같은 후대의 호사가들에게는 다행히도 이 회의의 녹취록이 남아있습니다. 이 회의록은 총통각하의 꼼꼼한(???) 지휘 스타일이 나타나서 꽤 재미있는데 분량이 많으니 몇몇 부분만 발췌해 볼까 합니다.


(전략)

자이츨러(Kurt Zeitzler, 육군 참모총장) : 만슈타인은 계획안을 손으로 써서 보냈습니다. 아마 총통 각하께서도 읽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만슈타인은 좀 악필이었나 봅니다???) 16(차량화)사단*에 대해서는 논의할 상태가 아닙니다. 만약 16(차량화)사단을 빼 낸다면 루마니아군의 전선 전체가 무너질 것 이고 다시는 (루마니아군을) 안정시키지 못 할 것 입니다. 아마도 만슈타인은 (소련군의 방어선) 어디엔가 허술한 지점이 있다고 생각해서 그 곳으로 기갑군의 공세를 돌리려는 것 같습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만슈타인이 왜 이런 제안을 하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히틀러 : 만슈타인이 어떻게 할 것인지는 지켜봐야겠지. 어쨌건 만슈타인은 강력한 기갑사단 두 개를 가지고 있어. 하나는 전차 95대를 가지고 있고 하나는 전차 138대를 가지고 있지않은가.

자이츨러 : 만약 그 두 기갑사단을 빼낸다면 위험이 닥칠 수 있습니다.

히틀러 : 그 점에 대해서는 나 또한 이견 없이 동의하네. 하지만 만슈타인은 공군부대를 가지고 있고 또 추가로 도착할 부대도 있지 않은가? 다음 보병사단이 증원되는 건 언제인가?

자이츨러 :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전선에 배치하는데 8일이 소요됩니다. 11기갑사단을 그 지역에 투입할 수 있는 것이 다소 위안입니다. 이 정도(11기갑사단의 이동)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습니다. 만약 11기갑사단을 차출(해 공격을 지원할) 수 없다면 두 기갑사단의 진격은 정체될 것 입니다. 23기갑사단은 측면에서 꾸준히 진격하고 있으며 계속 이 상태를 유지할 것 입니다. 다음은 6기갑사단 입니다. 이 사단은 적의 반격을 받고 있으며 또 인접부대와 접촉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이 어렵습니다. 만약 17기갑사단을 이 지역에서 빼 낸다면 역시 위험해 질 것 입니다. 하지만 두 기갑사단(23, 6)의 공격을 중단하고 17기갑사단을 투입할 수 있을 때 까지 기다린다면 그 동안 이틀이 소요될 것이고 하루의 시간을 추가로 더 잃을 수 있습니다.

히틀러 : 만슈타인은 17기갑사단을 이 지역에 투입하려는 모양인데.

자이츨러 : 만슈타인은 17기갑사단을 이 지역에서 빼내 이 곳에 투입하고 싶어합니다.

히틀러 : 하지만 17기갑사단은 전투력이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야.

자이츨러 : 그렇다면 11기갑사단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히틀러 : 이 사단은 전차가 달랑 45대 뿐이지 않은가.

자이츨러 : 현재 49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장난 전차는 소수입니다. 11기갑사단의 1개 대대는 여기에 위치해 있고 급한대로 306보병사단 소속의 1개 연대를 증원할 수 있습니다.

히틀러 : 그런데 11기갑사단이 어느새 이렇게 많은 전차를 잃은 건가? 지금쯤 70~80대 정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지 않는가?

자이츨러 : 제가 알기로는 49대 입니다.

히틀러 : 고장난 전차가 있는 모양이군.

자이츨러 : 물론 언제나 하루 정도의 수리를 요하는 잔고장이 발생합니다. 지금과 같은 날씨라면 내일쯤 가동 가능한 전차가 더 늘어날 것 입니다.

호이징어(Adolf Heusinger, 육군본부 작전국장) : 11기갑사단은 이쯤에서 내려올 때 57 대의 전차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히틀러 : 여기서 출발할 때는 73대에서 75대 정도였는데.

자이츨러 : 총통각하.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정확한 숫자를 모릅니다. 이런 날씨에서는 보통 (보고할 때) 10대에서 20대 정도가 차이 납니다.

히틀러 : 일단은 전선의 상황을 계속 보고하게. 11기갑사단의 현황은 마지막에 다시 이야기 하지.

(중략)

히틀러 : 17기갑사단이 보유한 전차는 몇 대인가?

자이츨러 : 별로 많지 않습니다. 58대의 단포신형 전차뿐입니다.

히틀러 : 전혀 쓸모가 없어 보이는구만. 최소한 이 전차들은 대전차고폭탄(Hohlladungsgranaten)을 사용해야 그나마 쓸 데가 있겠군.

자이츨러 : 11기갑사단은 장포신 (3호)전차를 30대 보유하고 있습니다.

히틀러 : 이 전차들은 보병 뿐 아니라 대전차고폭탄을 사용하면 T-34도 상대하겠어. 단포신형 전차는 전부 몇 대나 있는가?

자이츨러 : 4호전차가 19대, 3호전차가 29대 입니다.

히틀러 : 단포신형 전차들이 대전차고폭탄을 사용할 수 있더라도 공격작전에서는 11기갑사단만이 쓸모가 있겠군.

Walter Warlimont, Im Hauptquartier der deutschen Wehrmacht 1939 bis 1945 Band II, (Weltbild Verlag, 1990), s.304~306

왠지 총통각하 답습니다.;;;;;;;

루즈벨트가 마샬을 불러 놓고 노르망디의 미군 기갑사단에 셔먼은 몇대가 있고 이게 판터를 때려 잡을 수 있는지 묻는 장면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하지만 왠지 총통각하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원래 제16기갑사단으로 해석했는데 채승병님의 지적을 참고해 제16차량화사단으로 고쳤습니다. 제16차량화보병사단이 당시 제4기갑군과 제1기갑군 사이의 전선을 기동방어로 책임지고 있었으니 채승병님의 지적이 타당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