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일 금요일

짜증

선거를 앞두고 서점에 깔리는 몇몇 책을 보니 황당하기 짝이 없다. 그런 쓰레기들에 따르면 우리는 자애로운 노짱의 통치를 받다가 이명박이 통치하는 지옥에 살게 된 모양이다.  몇년 되지도 않은 시절의 사실에 대한 왜곡과 기만이 넘쳐나는 요즘 꼴을 보다보니 속이 뒤집히지 않을 리가 있겠나.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노무현 귀신을 팔아먹는 쓰레기들에겐 쇼스타코비치의 일갈이 적절할 듯. 휴머니스트라는 단어를 수괴급 노빠로 대체하면 딱 맞겠다.

나는 이런 질문을 자주 받는다. “당신은 왜 이러저러한 서류에 서명했습니까?” 그러나 수백만의 인명이 희생된 백해 운하의 건설을 왜 찬미했는지 말로(Andre Malraux)에게 이유를 물어본 사람이 있었던가? 아니다. 아무도 묻지 않았다. 정말 유감이다. 사람들이 질문을 더 자주 해야 하는데. 어쨌든 이런 신사들이 대답하는데 장애물은 하나도 없지 않은가. 그때나 지금이나 이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면 저 유명한 휴머니스트 포이트벵거(Lion Feuchtwanger)의 경우는 어떤가? 나는 그가 쓴 책 『1937년의 모스크바』를 읽고 극도로 불쾌했었다. 책이 출판되자 마자 스탈린은 그것을 번역시키고 대규모로 출판하도록 지시했다. 책을 읽으면서 저 찬양받는 휴머니스트에 대한 경멸과 역겨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포이트벵거는 스탈린이 단순한 사람이고 선한 의지가 충만하다고 썼다. 나는 한때 포이트벵거가 눈에 무엇이 씌웠나 보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중에 다시 읽어보니 그 위대한 휴머니스트는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 있었다. “내가 알게 된 사실은 굉장한 것이다.” 그는 선언했다. 그가 알게 되었다는 것은 모스크바에서는 정치 재판이 필요하며 또 훌륭한 재판이라는 것 이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런 재판이 민주주의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이럴 수가 있을까. 그런 말을 하려면 바보라는 사실만으로는 부족하다. 악당이어야 하고 또 유명한 휴머니스트이기도 해야 한다.

그에 비해 명성이 조금도 덜하지 않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의 경우는 또 어떤가. 그는 이런 말을 했다. “나는 독재자라는 말에 겁먹지 않는다.” 당연한 일이지. 쇼가 겁낼 필요가 있을까? 그가 살던 영국에는 독재자가 하나도 없었으니까. 영국의 마지막 독재자는 크롬웰이었지 싶다. 쇼는 그냥 독재자를 구경하러 왔을 뿐이다. 소련에서 돌아가는 길에 쇼는 이렇게 말했다. “러시아 사람들이 굶주린다고? 말도 안 되는 소리. 모스크바에서만큼 식사를 잘한 곳이 없는데?”
바로 그때 수백만이 굶주리고 있었고 농부 수백만은 이미 굶어 죽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쇼의 말을 듣고 그의 재치와 용기에 환호를 보냈다. 그에 관한 내 입장은 확고하다. 그가 유명한 휴머니스트라고 내 교향곡 제7번의 악보를 보내 주라는 억지 명령도 받았지만 말이다.

또 로망 롤랑의 경우는 어떤가? 그는 생각만 해도 구역질이 난다. 이런 유명한 휴머니스트들이 내 음악을 찬양했기 때문에 특히 더 속이 뒤집힌다. 쇼도 그렇고 롤랑도 그렇다. 그는 『멕베스 부인』을 특히 좋아했다. 나는 은하계처럼 빛나는 진실한 문학과 음악 애호가의 스타 군단 중에서도 특히 더 유명한 이 휴머니스트를 만나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러나 나는 가지 않았다. 아프다는 핑계를 댔다.

한 번은 이런 의문에 괴로워 한 적이 있었다. 왜? 왜? 왜 이런 사람들이 전 세계에 거짓말을 하는가? 왜 이런 유명한 휴머니스트들이 우리에 대해, 우리의 생명과 명예와 존엄성에 대해서는 조금도 유념하지 않는가? 그러다가 갑자기 침착해졌다. 우리 생각을 조금도 하지 않겠다면 하지 말라고 해. 지옥에나 가라지. 그들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유명한 휴머니스트로서의 쾌적한 생활이다. 이는 그들을 진지한 사람으로 여길 수 없다는 뜻이다. 내 눈에는 그들이 어린아이나 마찬가지다. 버릇 나쁜 어린이. 푸쉬킨이 흔히 말하듯이 그런 애들은 천차만별이다.
(중략)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분명하다. 유명한 휴머니스트들과의 우정이란 있을 수 없다. 우리, 그들과 나는 극단적으로 정반대의 위치에 있다. 그들 누구도 믿지 않는다. 그들 중 어느 누구도 내게 좋은 일을 해 준 적이 없다. 그들이 내게 질문할 권리가 있다고 인정하지 않는다. 그렇게 할 도덕적 권리도 없고 감히 내게 설교할 수도 없다.
나는 그들의 질문에 한 번도 대답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절대 그러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설교는 한 번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절대 그러지 않을 것이다. 나는 흐릿하고 끔찍한 내 인생의 씁쓸한 경험으로 무장되어 있다. 내 제자들이 나의 의심을 물려받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기분이 씁쓸하다. 내 제자들도 유명한 휴머니스트들을 신뢰하지 않는데, 그런 점에서 그들은 옳다.
정말 불행한 일이다. 제자들이 유명한 휴머니스트 중에서 누구든지 신뢰할 만한 사람을 만날 수 있었다면 정말 기뻤을 텐데. 꽃이나 형제애 또는 평등과 자유 아니면 유럽 축구 선수권이나 기타 고상한 주제에 관해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났더라면. 그러나 그런 휴머니스트란 태어나지도 않았다. 불한당은 지나칠 만큼 많지만 그런 작자들과는 이야기하고 싶은 기분이 아니다. 그들은 몇 푼의 달러나 검은 캐비어 한 통에 당신을 싸구려로 팔아 넘길 것이다.
그래서 우수한 내 제자들이 나의 경험을 본받아 휴머니스트들과의 친교를 삼가는 모습을 보고 서글픈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외로워지지 않도록 개라도 기르라고 진심으로 권한다.
여러분, 휴머니스트들을 믿지 말라. 예언자들도 믿지 말고 유명인사들도 믿지 말라. 그들은 돈 한 푼 때문에 당신을 속일 것이다. 자기 일을 성실하게 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지 말고 그들을 도와 주도록 노력하라. 단번에 전 인류를 구원하려고 애쓰지 말라. 먼저 한 사람을 구하려고 노력하라. 그 편이 훨씬 더 어렵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한 사람을 도와주는 일은 지극히 어렵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어렵다. 때문에 전 인류를 한꺼번에 구하려는 유혹에 빠지는 것 같다. 그러다 보면 불가피한 일이기는 하지만 그냥 수백만 명만 없애면 모든 인류의 행복이 보장될 것 같이 생각하게 된다. 그 정도면 충분하다. 그리 많은 수도 아니다.

솔로몬 볼코프 엮음/김병화 옮김, 『증언 :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회상록』, (이론과 실천, 2001), 336~344쪽

그런데 버나드 쇼는 노무현 귀신을 팔아먹는 쓰레기들과 비교하기엔 좀 과분한 것 같기도 하군.

댓글 27개:

  1. <span>이태준이 소련기행에 스탈린을 호호야라고 적어놓은것이 생각나는 군요. </span>
    <span>어쨌든 소개해주신 내용을 보니 굉장히 재미있을것 같은 책이네요. 도서관에서 찾아봐야겠습니다.</span>

    답글삭제
  2. 굉장히 안타까지만, '죽은 박통대 죽은 노통'의 구도는 한국 정치에서 꽤나 오래갈 듯 합니다...

    답글삭제
  3. 길 잃은 어린양11:17 오후

    예. 정말 재미있는 책입니다. 게다가 쇼스타코비치가 투하체프스키와 친분이 있어서 투하체프스키에 얽힌 일화도 있지요.

    답글삭제
  4. 길 잃은 어린양11:19 오후

    저로서는 정말 우울한 일이지요. 허깨비들이 현실위에 군림하고 있어서 아주 속이 뒤집어 집니다.

    답글삭제
  5. 이준님9:56 오전

    에플바움의 굴락에서도 서문에서 저런분들의 이야기를 들어서 재대로 비판하고 있지요.

    상상도 하기 싫지만 일본제국이나 나치 독일의 국체가 보존 된 상태로 다시 말해 군국일본의 정체성이 보존된 상태로 2차 대전이 무승부나 휴전상태로  끝났다면 서구의 그 누군가도 제국 일본이나 3제국의 정치체제를 찬양하고 다녔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북한정권이나 박정희 시대의 인권탄압을 아주 자랑스럽게 여기는 분들을볼때처럼 혐오감이 드는 건 어쩔수 없지만요. 

    노통에 대해서 아니 노통 관련해서 정말로 혐오스러운 분들은 막상 부엉이 바위에 가는 순간까지도 누구도 그를 변호하려는 생각이 없었고 저번 선거때 자신이 그를 지지했던 것에 대해 사과나 변명조차 한 사람이 드물었다는것이지요.그런데 그 사건이후로 저렇게 바뀐걸 보면... 뭐 인간 혐모라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돈 한푼이기보다는 강연 한번과 검색어 한번이라는게 요새 맞는 이야기겠지요 ㅋㅋ

    답글삭제
  6. 버나드쇼는 유머감각이라도 있지만 노빠 찌꺼기들은 증오밖에 없으니......
    그나저나 쇼스타코비치 멋있군요~

    답글삭제
  7. 自重自愛12:02 오후

    "하나님이 주신 종을 우리 민족이 바로 받지 못하고 죄를 지었습니다. 반성해야 합니다." 가만 있자, 이건 박정희가 죽었을 때 어느 목사가 한 말인데..... -_-;;;;

    답글삭제
  8. 길 잃은 어린양12:26 오후

    아주 재미있지요. 검찰 소환되고 몰락 분위기일 때는 다들 도망쳤다가 상황이 유리해지니 다들 완장차고 몰려들어서 공천받겠다고 추태나 부리고 있으니. 그런 것들이 부르짖는 민주주의가 무슨 민주주의일지 의문입니다.

    답글삭제
  9. 길 잃은 어린양12:28 오후

    쇼스타코비치도 살아남았으니 저런 이야길 할 수 있었던게 아니겠습니까. 좀 더 강직한 사람들은 총을 맞거나 시베리아행;;;;;

    답글삭제
  10. 길 잃은 어린양12:31 오후

    김삼수 목사가 한 말이던가? 그건 박정희가 죽었을 때 한 말이 아니라 조갑제와의 인터뷰 중에 한 발언일 거야. 나는 그 이야길 조갑제 책에서 읽은 것 같은데 한번 확인해 봐.

    그리고 박빠 까는 댓글은 박빠 까는 글에 달도록. 내가 제일 싫어 하는게 본문과 관련 없는 댓글이다.

    답글삭제
  11. niMishel3:22 오후

    옛날이 좋았다고 하는 어르신들(실제 당시를 경험한, 일제시대 경험담은 제가 어릴 때 듣던 이야기네요 정말. 햐...)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정말 좋았던 기억과 별로 좋지 않았던 시대상도 희미하게 뒤섞어서 '좋았다'고 하는데에서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과거를 미화한다는 게 어떤건지 가늠할 수 있지요.

    근데 그건 정말 40년 60년 된 이야기인지라 뇌내 미화 작용같은 게 일어날 수 있는 거고...;; 

    불과 5년 전을 태평성대로 기억하고 지금을 혼란의 지옥시대라 말하는 건 황당하기 짝이 없는 일이죠.  게다가 뭐가 그리 좋았다고; 

    착한 FTA랑 나쁜 FTA라니 세상에 이런 자유당 시절 사사오입 개헌같은 발언이 어떻게 널리 공감을 형성할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되네요.

    답글삭제
  12.  그 사람들은 벌써부터 옛 열린우리당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 같더군요. 거 참....;;;

    답글삭제
  13. 길 잃은 어린양9:35 오후

    유권자를 조삼모사 원숭이 수준으로 깔보는 것 같아 아주 불쾌합니다. 친노 계열 정치인들 상당수가 잘해봐야 국민을 계몽의 대상 정도로 보고 있는 듯 한데 이쯤 되면 화가 치솟지 않을 수가 없지요.

    그들이 도데체 뭘 믿고 유권자를 우롱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14. 길 잃은 어린양9:36 오후

    정말 너무 화가 치솟습니다. 현재 통민당이 하는 짓을 보면 화가 나서 생각이 정리가 안될 지경입니다.

    답글삭제
  15. 自重自愛11:29 오후

    아, 죄송. 박빠와 노빠의 행태가 비슷해 보여서 적은 글이었습니다. -_-;;;;

    답글삭제
  16. 스카이호크11:54 오후

    요즘 돌아가는 꼴을 보면 서글프더군요. 죽은 아이돌을 팔아먹는 적개심으로 똘똘 뭉친 팬클럽이라니. 전 노무현이라는 정치인이 저지른 최악의 잘못은 노빠집단이라는 팬클럽을 남겨놓고 죽은 것이라 봅니다.

    답글삭제
  17. 길 잃은 어린양11:16 오전

    저는 친노 정치인들에 환멸을 느낀 게 그들이 집권 기간 중 저질렀던 정책적 실패에 대한 반성이 거의 보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명숙이 FTA에 대해 횡설수설하다 찌그러진 원인도 거기에 있지 않겠습니까. 친노 정치집단이 정책적인 반성을 했다는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면 절대로 집권해서는 안됩니다.

    답글삭제
  18. 드레드노트7:54 오후

    정치얘기라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죽은 노무현 대통령을 이용하는 친노 정치인들 꼴을 보면 죽은 김일성/김정일 팔아먹는 북한의 유훈통치 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리고 웃긴 것이 노통 당시 한미 FTA와 지금 FTA는 바뀐 게 거의 없다시피한데 이에 대해 한명숙/정동영 말뒤집기는 참 볼 만 하더군요.

    답글삭제
  19. 스카이호크9:23 오후

    팬클럽/종교집단의 행동이 교정이 되려면 아이돌/교주의 한마디가 있어야 하는데, 수정펀치를 날려줄 아이돌/교주가 이미 고인이 되었으니... 반성을 할 리가 없죠. 더군다나 노란풍선 팬클럽에 맞서야 하는 인간들이 몇년째 삽질 중인지라 더더욱 반성의 필요도 못 느낄 거구요.

    답글삭제
  20. 길 잃은 어린양10:30 오후

    통민당 지도부가 그러는 걸 보면 무슨 생각인지 도통 알수가 없지요.

    답글삭제
  21. 위장효과9:09 오전

    좀 엉뚱한 소리지만 요즘 이래저래 사회면 달구는 뉴스중 "...녀"이런 게 많죠. 그중 한 건에 대해서 어느 분이 인간의 기억작용과 관련해서 짧지만 꽤나 요약된 글을 적어놓으셨던데 결론은
    "인간의 기억은 그 처해진 상황에 따라 조작되고 제어될 수 있다." 뭐 이런 겁니다. 그건 뭐 뇌과학쪽 하는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이야기겠지만요.

    저 치들도 그렇게 기억조작을 하고 앉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때 난파선에서 도망치는 쥐마냥 얼굴바꾸고 돌던졌던 과거를 미화하지 않으면 자신이 죽을테니 말입니다. 그리고 죽은 사람이 "너 그때 나한테 돌던졌잖아!"하고 항의할 일 없으니 얼마든지 이용해도 상관없죠.

    답글삭제
  22. 아이아스9:28 오전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맛보고 싶은 것만 맛을 보고 사는
    그런 사람들이 많으니....
    총선과 대선의 선거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참 골치가 아플 것 같네요....--;;

    답글삭제
  23. 길 잃은 어린양10:21 오후

    생각만 해도 짜증나는 일이군요. 물론 정치인이 좀 뻔뻔해야 하긴 합니다만 정도가 너무 심한게 아닌가 생각되기도 합니다. 뭐 대놓고 독재자들 찬양하는 사람도 있으니 그러려니 합니다만...

    답글삭제
  24. 길 잃은 어린양10:22 오후

    언제나 그렇듯 적당히 참으면서 살게되지 않겠습니까.

    답글삭제
  25. 아이아스8:59 오전

    휴우,,,,,,

    답글삭제
  26. Yapenguin5:22 오후

    힛짱이 총통으로 당선되었을 때 당시 사람들은 짜증을 느꼈을지 모르지만 뒷일을 알았을 때 느끼게 될 것은 공포였을 겁니다...

    그게 짜증에서 끝날지 공포로 끝날지는 가 봐야 알겠지만요...

    답글삭제
  27. 길 잃은 어린양10:39 오후

    뭐 우리야 계속 짜증만 날 것 같군요. 옆 동네에서 사고를 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