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1일 금요일

북한의 전후 복구에 대한 전석담의 논문

며칠 전에 「전후 복구시기 북한에 대한 약간의 잡설」이란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나 했는데 나츠메님이 참고문헌에 대해서 물어 보셨습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포함해서 4년 정도 블로그질을 하다 보니 재탕 또는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하게 되고 그래서 가끔 참고서적을 빼고 글을 쓸 때가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 들이라면 어떤 글은 어디서 베낀 것인지 아실 것이라고 생각해서죠. 그렇다 보니 이번에도 무의식적으로 참고문헌을 생략해 버렸습니다. 어쨌건 나츠메님에게 대략 답글 형식으로 간단하게 답변을 드렸는데 그러다가 중요한 논문 하나를 빠뜨렸습니다.

바로 전석담이 쓴 「조선로동당의 령도하에 전후 사회주의 건설에서 조선인민이 달성한 성과와 그 의의」라는 논문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전석담은 1940년대 조선에서는 꽤 유명했던 경제사학자 였습니다. 당연히 월북했고 월북한 뒤에도 꽤 잘 나갔던 것으로 보입니다.

전석담이 1960년에 력사논문집 제4집을 통해 발표한 이 논문은 전후복구기의 북한 경제에 대해서 많이 인용되는 논문 중 하나입니다. 일단 이 시기의 북한 경제를 연구하는 남한 등 북한 외부의 연구자들은 북한의 1차 자료를 거의 활용할 수 없으니 2차 자료 중에서 신뢰도가 높은 것을 인용할 수 밖에 없지요. 일단 전석담의 이 논문은 발표 시기도 이르고 또 저자의 이름값도 있고 해서 꽤 많이 인용됩니다. 제가 자주 참고하는 김연철의 북한의 산업화의 경제정책 같은 경우도 전후 복구기의 북한 경제통계에 대해서는 전석담의 논문을 많이 인용하고 있지요. 물론 전석담의 논문은 선전 목적이 강해서 그저 듣기 좋은 이야기나 잔뜩 실려 있을 뿐 전후복구기의 여러 측면을 살펴보기에는 한참 부족한 글 입니다. 뭐,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백 배 낫죠. 하여튼 전석담의 논문은 1950년대 후반 북한의 ‘경이적인(???)’ 경제성장을 이야기 할 때 반드시 인용되는 꽤 중요한 논문입니다. 글에 있는 내용을 비판적으로 봐야 하지만 북한의 전후복구기의 실상을 살펴보는데 있어 꽤 중요한 글 입니다.

참고로, 전석담의 이 논문이 실린 력사논문집 제 4집은 1960년에 출간됐는데 이 논문집은 전후복구의 성과를 과시하기 위한 선전 목적의 논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석담의 논문외에 함께 실려 있는 논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덕호, 「우리나라에서 집단적 혁신 운동의 발생 발전」
리국순, 「흥남비료공장 노동자들이 걸어온 승리의 길」 – 이 논문은 일제시기부터 전후복구기까지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꽤 읽을만 합니다.
엄창동, 「제1호 용광로와 해탄로의 복구 개건을 위한 황해제철소 로동자들의 투쟁」
리상준, 「조선로동당의 농업 협동화 정책과 평남도에서의 그의 승리적 실현」

이 논문들은 모두 선전목적이 강해 수령님 보시기에 좋은 내용만 가득하지만 어쨌든 이 시기 북한의 경제정책과 산업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은 됩니다. 다행히도 1990년대 이후로 러시아나 동유럽의 자료를 활용해 이 시기의 북한을 다룬 연구들이 가끔 나오고 있으니 이런 연구들을 참고해 비판적으로 읽는다면 더 좋을 것 입니다.

이 논문집은 국회도서관의 독도자료실에 비치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한번 읽어 보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