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21일 수요일

안드로이드용 킨들을 써보니

아무래도 글로 먹고사는 입장이다 보니 전자책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종이의 냄새와 감촉을 즐기는 구닥다리 감성의 소유자이다 보니 액정과 글자만 있는 새로운 매체에 적응하는게 잘 되지 않습니다만.

출판사 관계자 분들을 만나다 보면 결국에는 전자책으로 이야기가 빠질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전자책은 수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경제적인 측면이 더 두드러지지 말입니다. 특히 개정을 거듭해야 하는 서적, 예를 들어 대학 교재같은 경우 전자책의 장점은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종이책이라면 개정판을 내는 즉시 구판 서적은 쓸모가 없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이것들은 출판사에게 처치 곤란한 부담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전자책은 그럴 일이 없으니 출판사의 입장에서도 좋은 대안입니다. 여기에 초기 부터 전자책을 애용하신 분들의 전자책에 대한 호평을 접하다 보니 관심이 갈 수밖에 없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기술의 발전에 둔감한 구닥다리 인간이라 전자책과는 별 인연이 없었는데 휴대폰을 변경한 뒤 안드로이드용 킨들을 설치하고 나서는 사정이 좀 달라졌습니다. 당장 아마존에서 샘플로 제공하는 분량만 해도 상당해서 읽을거리가 넘쳐나니 말입니다. 스마트폰 용으로 잘 편집된 전자책을 접하고 나니 전자책을 찬양하는 분들이 아주 잘 이해가 됐습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가독성도 좋고 다양한 부가기능이 있어서 읽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책 한권의 용량도 별로 크지 않아 놀랍더군요. 안드로이드용 조선일보 앱같이 쓸데없이 저장공간만 차지하는 애플리케이션들과 비교하니 더욱더 그랬습니다.

하지만 몇몇 서적의 경우 종이책과 비교해서 가격이 그다지 낮지 않은 점은 문제인 것 같습니다. 구닥다리 감성의 소유자로서 얼마 차이가 나지 않는 대가로 종이를 넘기는 즐거움을 포기하는 것은 크나큰 손실이니 말입니다. 특히 Routledge같이 쓸데없이 책값이 비싼 출판사의 책들이 그렇습니다. 물론 종이책은 공간을 엄청나게 차지한다는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책은 그런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했고요.

그러니 앞으로 제가 전자책을 구매할 때는 그 범위가 소설책이나 교양서적류에 한정될 것 같습니다. 출판사들이 종이책을 계속해서 내는 한, 그리고 가격적인 차이가 크지 않은 한 중요한 책들은 계속해서 종이책 형태로 사게 되겠지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