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19일 월요일

전통의 재발견

전통이란 때마다 재발견되고 재해석 되는 것이라지요.

제군, 우리들이 대동아전쟁의 진두에 섬은 물론 일본국민의 충의성忠義性에 투철하기 위해서지만 다시 우리 조선사람의 입장으로서 본다면 또 하나의 간절한 기대가 여기 숨어있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들이 잃어버린 '마음의 고향'을 발견하는 것이요, 잠자는 혼을 깨우쳐 우리들 본연의 자태로 돌아가는 길이다. 그리하여 오랫동안 나약안일에 더럽힌 남루를 벗어던지고 '의'에 살고 '의'에 죽고 '용'에 일어서고 '용'에 넘어짐을 제일의로 한 우리들의 그전 모습을 찾아내는 길이다. 가마쿠라무사들과 함께 세계역사상에 무사도의 쌍벽이라고 일컬어 온 바 고구려 무사, 신라 무사의 무용성武勇性을 찾아내어 그 씩씩한 전통을 우리들의 생활원리로 하고 우리들의 정신적 부활을 꾀하는 것이 오랫동안 우리들에게 요망되어 오던 바 그 절호한 기회가 대동아의 전장에 그 특별지원병으로서의 용맹한 출진에 의하여 발견되는 것을 나는 통감하는 바이다.

崔南善, 「나가자 靑年學徒야 : 젊은 피와 情熱을 聖戰에 바치라」, 『每日新報』(1943. 11. 20), 정운현 『학도여 성전에 나서라』, (없어지지않는이야기, 1997), 228쪽에서 재인용

생각해 보면 나치들도 노르웨이에서는 바이킹을, 벨기에에서는 중세 플랑드르 기사들을 팔면서 지원병을 모집했으니 일본군 모집에 고구려 무사를 팔아먹는 것도 나름 그럴싸 합니다?

댓글 6개:

  1. niMishel12:16 오전

    요즘 같으면 뭘 갖다붙이는 게 좋을까요.

    "과거에 구타나 가혹행위가 만연했던 군대 문화는 맵고 짠 신라면과 같았다. 그러나 신세대 병영은 꼬꼬면처럼 담백하고 깔끔해야 한다. 병 상호 간의 존중과 인화단결로 21세기 녹색 군대를 개척하자." 뭐 이런 거...?

    국방일보에 실리는 현역 장병들 글 보면 가끔 "괜찮을까 이 사람..." 싶은 게 있는데 옛날에도 저런 글들이 있었군요 껄껄.

    답글삭제
    답글
    1. 고구려야 구한말 이래로 심각한 상황이 닥치면 소환되는 단골메뉴라. 예비군 교육에서도 늘상 소환되잖습니까.

      그런데 요즘은 고구려도 부족한지 가끔씩 뜬금없는 몽골을 팔아먹는 사람들도 나타나더군요. ㅋ

      삭제
  2. 무르쉬드12:40 오후

    그럴싸하네요 역시 역사는 최고의 포장지.. 

    답글삭제
  3. 오그드루 자하드12:58 오전

    아니, 일본을 세운 건 백제인인데 육당 선생님은 백제 무시해도 되는 겁니까? 아니 잠깐, 이거슨 고대사를 감추려는 친일파 육당의 음모? (사살)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