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er Bergström의 The Battle of Britain:An Epic Conflict Revisited 이야기를 한 김에 통계하나를 올려봅니다. 영국공군에서 공식적으로 집계한 허리케인과 스핏파이어의 손실 내역입니다. 모든 전투 손실 기록이 그렇듯 이 시기의 손실을 집계하는 것도 집계방식에 따라 다른데, 이 표는 수리 가능한 파손과 완전 손실을 구분하고 있어서 유용한 듯 합니다. 다만 영국본토방공전 초반에 나름 사용된 디파이언트 같은 기종은 통계에서 제외된게 아쉽군요.
표. 영국공군의 허리케인과 스핏파이어 손실(1940.7.21~10.26)
날자
|
기종
|
전투손실
Cat 2
|
전투손실
Cat 3
|
비전투손실
Cat 2
|
비전투손실
Cat 3
|
7.21~7.27
|
허리케인
|
4
|
5
|
13
|
8
|
스핏파이어
|
10
|
12
|
10
|
1
| |
7.28~8.3
|
허리케인
|
4
|
5
|
9
|
6
|
스핏파이어
|
8
|
15
|
7
|
2
| |
8.4~8.10
|
허리케인
|
2
|
14
|
9
|
3
|
스핏파이어
|
11
|
14
|
8
|
3
| |
8.11~8.17
|
허리케인
|
50
|
84
|
11
|
2
|
스핏파이어
|
37
|
44
|
11
|
2
| |
8.18~8.24
|
허리케인
|
38
|
45
|
10
|
5
|
스핏파이어
|
25
|
21
|
4
|
0
| |
8.25~8.31
|
허리케인
|
23
|
95
|
8
|
4
|
스핏파이어
|
26
|
62
|
5
|
4
| |
9.1~9.7
|
허리케인
|
51
|
81
|
8
|
5
|
스핏파이어
|
?
|
45
|
53
|
10
| |
9.8~9.14
|
허리케인
|
19
|
45
|
10
|
1
|
스핏파이어
|
16
|
24
|
8
|
1
| |
9.15~9.21
|
허리케인
|
22
|
37
|
7
|
3
|
스핏파이어
|
18
|
19
|
7
|
0
| |
9.22~9.28
|
허리케인
|
27
|
45
|
17
|
3
|
스핏파이어
|
28
|
34
|
11
|
0
| |
9.29~10.5
|
허리케인
|
23
|
30
|
7
|
7
|
스핏파이어
|
12
|
10
|
8
|
5
| |
10.6~10.12
|
허리케인
|
17
|
27
|
9
|
5
|
스핏파이어
|
16
|
31
|
10
|
5
| |
10.13~10.19
|
허리케인
|
29
|
20
|
13
|
6
|
스핏파이어
|
9
|
12
|
11
|
1
| |
10.20~10.26
|
허리케인
|
11
|
17
|
16
|
8
|
스핏파이어
|
11
|
11
|
6
|
3
|
[표 출처: T. C. G. James, The Battle of Britain (Frank Cass, 2000), p.389]
※카테고리2는 일선 부대에서 정비가 불가능한 수준의 파손이고 카테고리3은 행방불명이거나 정비 자체가 불가능한 파손, 즉 완전손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드디어 구글 문서도구의 표만들기에서 셀병합이 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표를 사용할 때 좀 더 보기 좋게 만들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