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31일 금요일

방문객 여러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요 며칠간 제 블로그에서 매우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흥미있는 토론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했는데 결국은 상대의 인신공격에 흥분해 방문객 분들께 누를 끼쳤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방문객들께 사과드리고 저 자신도 각성을 할 겸 관련 글들을 당분간 대문에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당대의 정보문서는 얼마나 정확한가?

북한인민군의 만주 파병에 대한 Intelligence Summary Northern Korea의 정보문제 -> 다시 확인해 보니 제 번역이 맞습니다.

아이고 배꼽이야! -> 제가 흥분해서 질 낮은 조롱글을 올렸습니다. 반성 차원에서 올립니다.

국공내전에 "조선의 아들딸"들을 지원했다는 김일성의 발언

사실 자료 문제로 할 말이 더 있고 해서 글을 더 쓸까 했는데 의미가 없는 것 같아 그만 두려고 합니다.

앞으로는 제 블로그가 늘 그랬던 것 처럼 가벼운 술자리 잡담 스타일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 10월 25일 6시 추가

국공내전에 "조선의 아들딸"들을 지원했다는 김일성의 발언에 진명행님의 협박이 들어왔습니다.


제 글을 수정하라고 협박하시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할까요?

그리고 이렇게 문제가 생겼는데 관련 글을 수정하는 것은 방문객분들에 대한 예의가 아닐 것입니다. 블로그는 공개된 공간인 만큼 주인장인 저로서는 방문객분들에 대해서 신뢰의 문제를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진명행님의 요청만 받고 제 글들을 수정하기는 이미 늦었습니다.

저는 분명히 두 번째 글만으로 끝내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진명행님께 양해를 구했습니다. 그런데 진명행님께서는 많은 분들이 지켜보는 공간에서 저를 협박하셨습니다. 그렇게 진명행님이 떳떳하시다면 협박하시지 말고 저의 질문에 대해 자료와 논리로서 대응하십시오.


※ 10월 25일 이후 추가

토론을 하려고 준비해 둔 것이 조금 있으니 가끔 올려볼까 합니다.

세기와 더불어에 실린 김일성의 증언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국공내전에 대한 국내 언론들의 보도는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진명행님이 글을 하나 써 주셨습니다.


진명행님은 왜 댓글을 지우시는 걸까?

Intelligence Summary Northern Korea 문제에 대한 반론

진명행님 블로그에 글이 또 올라왔는데

진명행님께서 사과를 하라고 하시는데

댓글 1개:

  1. Hyman Minsky2:21 오전

    이렇게 보지 않았는데 참 유치하고 조잡한 매너를 가진 분이었군요.
    대실망을 안고 발길을 끊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