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9일 일요일

어떤 공영방송의 정치적 중립성

어떤 공영방송의 정치적 중립성을 잘 보여주는 이야기 한 토막...

영국의 반응은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 이었다. 그리고 (데즈몬드 영의) 책이 총선 기간에 발간된 것과 비슷하게 영화(사막의 여우)도 1951년 보수당이 재집권을 위한 선거운동을 펼치던 시기에 개봉되었다. 실제로 BBC는 엘 알라메인 전투 기념일에 처칠과 몽고메리가 연설한 것을 방송하는 것은 특정 정당에 유리한 행위라고 판단해서 그 대신 ‘사막의 여우’의 영화음악을 방송하는 기발한 행동을 했다.

Patrick Major, “‘Our Friend Rommel’ : The Wehrmacht as ‘ Worthy Enemy ’ in Postwar British Popular Culture”, German History Vol. 26, No. 4, p.525

전쟁이 끝난지 10년도 채 안된 시점인데 여러모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6개:

  1. 윤민혁8:40 오후

    누가 뭐래도 영국은 신사(라고 쓰고 변태라고 읽어야 더 진실에 가까운)의 나라고, 그들의 신사도는 기행의 영역에 다다른 것 같습니다. 그랬기에 한때 세계를 지배할 수 있었겠지요... (...)

    답글삭제
  2. 길 잃은 어린양9:25 오후

    확실히 좀 희한한 족속들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 위장효과3:40 오후

    대전 승리야 뭐 보수당이고 노동당이고 할 거 없이 거국내각이었으니 문제될 거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그런 거 하나하나 따지는 거 보면 역시나 영길리의 기상이란 건...감히 범접하기 힘들군요^^.

    답글삭제
  4. 길 잃은 어린양9:15 오전

    참 독특한 취향이죠.

    답글삭제
  5.  정말 절묘한 중립이로군요.

    답글삭제
  6. 길 잃은 어린양10:16 오전

    괴상하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