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11일 수요일

과대광고, 혹은 어떤 결전병기(???) - 2


과대광고, 혹은 어떤 결전병기(???) - 1



과대광고, 혹은 어떤 결전병기(???)에 대한 잡담 하나.

항공전력은 하늘의 전장을 지배했다.(Airpower dominated its own element.)

항공전력은 바다의 전장을 지배했다.(Airpower dominated naval warfare.)

항공전력은 지상의 전장을 지배했다.(Airpower dominated ground warfare.)

항공전력은 강력하고 독립적인 군수능력을 소유했다.(Airpower possessed powerful and independent logistical capabilities.)

항공전력은 목표로 한 지역에서 공중을 장악하여 효과적인 지역 차단을 할 수 있었다.(Airpower established effective area interdiction by occupation of the air space over an objective area.)

항공전력은 지상전을 치르지 않고도 적국이 항복을 하도록 강요할 수 있었다.(Airpower was capable of forcing the capitulation of an enemy nation without surface invasion.)

Military Analysis Division, The United States Strategic Bombing Survey : Air Campaigns of the Pacific War, (USGPO, 1947),  p.69
위의 인용문은 미군이 2차대전 종전 직후 일본에 대한 전략 폭격 성과를 조사한 뒤 발간한 보고서에서 발췌한 것 입니다. 인용문에서는 Airpower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 그것은 전략폭격기를 지칭하는 것 이지요. 미국에서는 전쟁 직후 군사력 감축으로 인한 효율적인 안보정책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2차대전 당시 미국 육군항공대가 전략폭격을 통해 거둔 성과는 미국의 정치권은 물론 대중여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큰 피해 없이 국가안보에 기여하고 미래의 전쟁에 승리할 수 있다는 전망은 정말 달콤한 유혹이지요. 이것은 독립된 공군을 창설해야 한다는 육군항공대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미국 공군이 창설되었을 때 전략폭격기 부대는 그 중핵이 됩니다. 이렇게 항공력의 우월성을 주장하는 여론이 강해지면서 결과적으로 제독의 반란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얼마 안가 일어난 한국전쟁은 이런 낙관적인 전망에 찬물을 끼얹게 되지요.

댓글 6개:

  1. 공작 등푸른 돼지12:49 오전

    <p><span>헤르만 괴링이 히틀러에게 보장했던 것과 매우 비슷하네요</span><span>. </span><span>전후에도 미국은 괴링도 비슷한 말을 했었다는 사실을 몰랐던 것일까요</span><span>?</span></p>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가 2차대전을 전후한 시기 미국에서 공군력에 대한 과대평가 입니다. 요즘은 Gian Gentile의 How Effective is Strategic Bombing?을 읽고 있는데 이 책에 제가 본문에서 언급한 보고서의 작성과 관련해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더군요.

      일단 보고서가 작성되는 과정에서 공군으로의 독립을 추진한 육군항공대의 압력이 상당부분 작용했다는게 저자의 설명입니다. 보고서 초안에는 항공모함의 역할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지만 최종안에서는 상당부분 삭제가 되는 등 미육군항공대의 압박이 상당했던 것 처럼 서술하고 있더군요.

      보고서 자체가 공군의 독립, 특히 전략폭격기를 미국 국방정책의 핵심으로 삼으려는 육군항공대의 생각이 크게 반영된 것이라 저런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삭제
  2.  처음에는 '걸프전쟁이랑 유고 냊ㄴ 개입 이후인 1990년대 중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글인가 보다...'하면서 내리다가 연도를 보고 놀랐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코소보도 비슷한 발상의 연장선상에 있긴 합니다.

      삭제
  3. 드레드노트11:59 오후

    제가 공군에 있을 때 심심할 때 보았던 여러 교범에서도 진주만 공습/3차 중동전쟁 예를 들며 '전쟁엔 항공전력이 킹왕짱!'이라며 썰을 풀곤 했죠. 근데 제가 봤던 교범에도 항공전력 있으면 지상전도 필요없다는 얘기까진 없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2차대전 직후의 극단적인 공군 우월론은 한국전쟁 이전까지 계속됩니다. 오죽하면 국방예산이 증액되는데도 육해군 예산은 줄어들고 공군예산만 늘어나는 기현상이 벌어졌겠습니까.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