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1일 토요일

최근 시끌벅적했던 어떤 사건에 대한 잡상

최근 시끌벅적했던 어떤 사건의 진행과정을 지켜 보고 있자니 예전에 메모해 놓은 어떤 책의 구절이 떠오릅니다.


그러나 더 본질적인 것은 대중들 개개인이 지도자와 자신을 동일시 한다는 것이다. 대중들 개개인이 무력해지도록 양육되면 지도자와의 동일시는 더 뚜렷이 나타나며, 보호에 대한 아이와도 같은 욕구는 지도자와 하나가 된다는 감정의 형태로 더욱 위장된다. 이런 동일시 경향이 민족적 나르시시즘, 즉 각 개인들이 민족의 위대함에서 빌려온 자존심의 심리적 토대이다. 반동적인 소시민계층은 지도자와 권위주의적 국가에게서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이런 동일시에 기반하여 그는 자신이 민족성민족의 방어자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동시에 이런 느낌은 그가 대중들을 경멸하고 대중들과 개인적으로 맞서는 것을 제지하지 않는데, 이 역시 지도자와의 동일시에 기반한 것이다. 물질적 성적으로 비참한 그의 상황은 자신이 지배인종에 속해 있으며 훌륭한 지도자를 가지고 있다는 고양된 사상으로 완전히 가려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무의미하고 맹목적인 충성속으로 자신이 얼마나 완벽하게 빠져버렸는지를 깨닫지 못하게 된다.

빌헬름 라이히著/유재건譯, 『파시즘의 대중심리』, (그린비, 2006), 108~109쪽

제 블로그에 자주 들리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사건인지 대략 짐작 하시겠지요. 지배자와 민족, 지배인종 이라는 단어를 바꾸면 꽤 응용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예를들어 지배자를 최근 시끄러웠던 어떤 집단으로, 민족은 민주주의로, 지배인종을 민주시민으로 바꾼다면 우리의 현실에 아주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어쨌든 선거의 계절은 되돌아 오고 있으며 우리가 97년 이후 되풀이 했던 일들이 다시 반복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2002년에는 냉소를 퍼부었고 2007년에는 침울했었는데 2012년에는 다시 냉소를 퍼부을 것 같은 찝찝한 느낌이 듭니다.

댓글 4개:

  1. 요;;;

    저는 2002년에느 술김에(; ;)  - 전날 새벽까지 술 마시고 아침에 들어가다..orz

    2007년엔 덜 병신같아 보이는 쪽으로 찍었는데

    올해는 뭘 찍던 냉소적으로 찍을 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하여튼 이제는 투표일날 환호하는 사람들을 보면 냉소부터 나옴. 그래도 투표는 해야겠지.

      삭제
  2. '정치'를 '팬질'의 '감성'으로 재단하면 여러모로 편하기는 하겟죠. 여러 사람들에게 민폐끼치는걸 살짝 잊는다면야...

    답글삭제
    답글
    1. 제 개인적으로 그런 부류의 사람들 때문에 곤욕을 치른 일이 있어서 비슷한 사람만 봐도 경기가 일어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