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4일 수요일

슈투카에 대한 오해

바로 아랫글에서 코럼 이야기를 다룬 김에 독일공군에 대한 오해 하나에 대해 더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이 세상의 많은 일들이 다 그렇지만 많은 경우 진실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는 사실들이 입에서 입을 거쳐 전해지면서 마지막으로는 더 이상한 형태로 진실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모든 분야에 걸쳐 골고루 나타나는데 군사사도 예외는 아닐 것 입니다. 여기서는 그 중에서 독일공군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마 독일공군과 관련해서 국내에 가장 널리 퍼진 오해 중의 하나는 슈투카에 대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슈투카에 대해서 국내에 가장 널리 퍼진 오해는 바로 괴링의 측근이었던 우데트(Ernst Udet)가 미국에서 구입해온 커티스 헬다이버가 독일의 급강하 폭격기 개발의 시초가 되었다는 것 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전혀 아니올시다 입니다.

먼저 우데트가 미국을 방문해서 커티스 헬다이버를 구입한 것은 1934년의 일인데 Ju-87의 개발은 1933년부터 시작됐습니다. 게다가 Ju-87은 독일군이 개발한 첫 번째 급강하 폭격기도 아니었고 급강하 폭격에 대한 개념이나 교리는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우데트가 미국을 방문했을 무렵에는 He-50이 급강하폭격기로 잘~ 사용되고 있었지요. Ju-87은 독일공군의 첫번째 급강하폭격기가 아니라 공군의 교리에 맞는 첫번째 ‘중’급강하폭격기 였습니다.
그리고 교리나 군사사상에서 보면 육군복무규정 300에는 따로 급강하 폭격기에 대한 내용이 있지요. 일반적으로 무기의 개발은 먼저 작전개념과 교리가 확립되면 그에 맞춰 이뤄지는 것이니 독일의 급강하폭격기 개발에 미국이 엄청난 영향을 끼친 것 처럼 인식하는 것은 크게 무리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결정적으로 우데트가 기종선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독일공군 기술국장에 임명된 것은 1936년입니다!

그럼 슈투카의 개발에 있어서 우데트의 역할은 무엇이냐?

좀 심하게 말하면 아무것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데트는 그냥 급강하 폭격기 빠돌이 정도 되겠습니다.;;;;;

오히려 우데트가 활약(???)한 것은 1936년 이후 여러 항공기의 개발에 관여하면서 많은 계획들을 파탄(???)에 가깝게 몰아넣은 것이 되겠습니다. 우데트가 급강하 폭격에 너무 심취한 나머지 Ju-88, He-177, Me-210 등 독일공군의 차기 주력기종에 모조리 급강하 폭격 능력을 넣으려 했던 것은 유명한 일화죠. Ju-88은 다행히 성공적이었으나 He-177은 급강하 폭격을 가능하게 하려다가 개발에 엄청난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결론을 말하면 우데트는 Ju-87 슈투카의 개발에 대해 그다지 큰 영향을 행사하지 못 했습니다. 물론 우데트가 미국에서 구입해온 커티스 호크는 Ju-87의 개발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긴 했지만 독일의 급강하폭격기 개발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코럼이 1997년에 출간한 The Luftwaffe : Creating the Operational Air War 1918-1940에 간략히 소개한 바 있고 예전에 제가 날림으로 번역했던 코럼의 글 독일공군의 육군 지원 교리 1918-1941에도 역시 관련 내용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