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2일 금요일

조선에서 제일 불쌍한 건 누구?

“이 양반이..... 이 양반두 아마 서울서 정치하는 양반인가 보군. 당신네들은 입만 벌리면 농민은 순진하구 불쌍하구 애국적이구 하다구 떠들지만 그래 가지군 정치 못 합넨다.

(중략)

당신두 우리 투표 얻을려거던 그 희떠운 민주주이 소리 집어치구 쌀을 주시우 쌀을... 시방 조선서 젤 선량하구두 불쌍한 게 누군지 아시우? 우리네 월급쟁이들예요.

천안역에서 올라탄 어떤 청년의 발언,  채만식, 「역로(歷路)」(1946), 홍정선ㆍ정호웅ㆍ김재용 편,『해방 50년 한국의 소설 』1(한겨레신문사, 1995), 38-39쪽

요즘도 이 말에 공감할 분이 많으실 듯.

댓글 7개:

  1.  어째 표기법 고치고 출처를 가리고 보여주면 어제 인터뷰 따온거라고 해도 사람들이 믿을듯한 '오해'가 듭니다.

    답글삭제
  2. 길 잃은 어린양1:26 오후

    이건 이명박 까는 글이 아닙니다. 나는 이명박이라면 무조건 까는 파블로프의 개가 아닙니다. 아무런 상관도 없는 글에 쓰잘데기 없는 이명박 드립 치지 마십시오. 재미도 없고 짜증납니다.

    답글삭제
  3.  음, 제가 연속해서 덧글을 잘못달고 있군요. 미안합니다.

    답글삭제
  4. 이거 참....

    90년대 초반에, 부모님의 월급 명세서를 본 적이 있었는데 어떻게 할 수 없이 '투명한'소득이라 깨끗이 원천징수 되어 있더군요.거기에 어머니는 부양가족이 없는지라 낼 수 있는 세금은 전부 납부.
    어디선가, '면세'가 부의 지름길이라는 말에 '월급쟁이는... 힘들꺼야...'라고 절감하였습니다.

    답글삭제
  5. 함부르거10:03 오전

    유리지갑의 비애는 64년 전이나 지금이나... ㅠ.ㅠ

    답글삭제
  6. 길 잃은 어린양11:39 오후

    얄짤없군요.

    답글삭제
  7. 길 잃은 어린양11:39 오후

    비극이라면 비극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