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10일 목요일

인스부르크

벼락치기 이탈리아 구경을 마친 뒤 베네치아에서 야간열차를 타고 다시 뮌헨으로 들어왔습니다. 원래 이날의 목적지는 인스부르크였는데 인스부르크에서 내리면 새벽이라 시간이 좀 애매하더군요. 밤기차에서 잠을 푹 자고 다시 뮌헨에서 첫 차를 타기로 했습니다.


뮌헨에 도착한 뒤 바로 조금 있다가 인스부르크로 가는 기차를 탔습니다. 5년만에 다시 오스트리아로 들어가니 아주 즐거웠습니다. 인스부르크에 가까워 질 수록 경치가 좋아지더군요.


드디어 인스부르크에 도착했습니다. 기차에서 내리자 마자 멋진 산자락과 상쾌한 공기가 반겨주니 기운이 철철 넘쳤습니다.



역에서 내린 다음에 먼저 인터넷 카페를 찾았는데 Global IME를 설치하지 못하게 막아놨더군요. 인터넷 요금이 비싸서 한국의 인터넷 신문 몇 편만 보고 바로 나왔습니다.
첫 번째로는 신성로마제국 황제 막시밀리안 1세의 무덤이 있는 Hofkirche로 향했습니다.

가는 길에 소림사 무승들의 공연(?) 포스터를 발견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밥벌이를 하겠다니 왠지 승려들이 목사보다 백억배는 나아 보이더군요.

돈 많이 버시오!

그리고 거리를 걸으면서 산이 병풍같이 둘러쌌다는 표현은 이럴때 쓴다는걸 느꼈습니다. 어느 곳에서건 산이 눈 안에 가득 차더군요.



Hofkirche로 가는 길에 잠깐 프라들 교회를 들렀습니다. 예전에 인스부르크에 관련된 정보를 찾다가 이 사이트에서 프라들 교회의 사진을 보고 아주 마음에 들어서 꼭 방문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교회안에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정문을 닫아 놨더군요.

여기다 스위스 1프랑 한개 던졌습니다


Hofkirche로 가는 길에 예수회교회도 하나 있더군요.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Hofkirche에 도착했습니다. 이 교회 건물에는 티롤 민속박물관도 함께 있지요. 박물관은 내부 공사중이라 구경하지 못하고 교회 내부만 구경했습니다.


Hofkirche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막시밀리안 1세의 관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사진으로만 보다가 실물을 보니 엄청나더군요. 특히 관의 각 면에 새겨진 부조들이 압권이었습니다. 막시밀리안 1세의 생전 업적들을 묘사하고 있었는데 주로 전쟁과 관련된 부조가 많더군요. 돈이 넉넉했다면 도록을 구입하고 싶었는데 돈이 없으니....


관의 주변에는 막시밀리안 1세의 조상들을 묘사한 청동상들이 서 있습니다.



청동상들은 모두 지체높은 양반들을 묘사하고 있는데 많은 수가 갑옷을 입은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 재미있는 것을 몇 개 뽑아보면...

클로비스 1세

루돌프 1세

동고트왕 테오도릭

강철의 에른스트(Ernst der Eiserne), 막시밀리안 1세의 할아버지입니다

아더왕;;;;;

청동상들의 흥미로운 점이라면 먼저 청동상의 주인공들 중 일부는 막시밀리안 1세의 치세로 부터 거의 천년 전의 사람이다 보니 갑옷 등을 대충 그럴싸하게 묘사했다는 점 입니다. 대표적인게 동고트왕 테오도릭이죠. 그리고 아더왕 같이 전설의 인물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고대~중세의 통치자들이 자신의 가계를 뻥튀기 하는건 흔한 일이었는데 그래도 아더왕은 약간 뜬금 없었습니다.



※ Hofkirche의 청동상들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십시오.

Hofkirche 구경을 마친 다음에는 인스부르크 시내 구경을 했습니다. 먼저 관광객으로 왔으니 관광객 등골을 빼먹는 기념품 점에 들러주는 것은 기본 센스라 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인스부르크의 명물인 황금지붕(Goldenes Dachl)을 구경했습니다. 인스부르크 시가지의 건물들은 알록달록하게 장식을 잘 해놓아서 예전에 갔던 바드 퇼츠와 비슷한 분위기였습니다.



황금지붕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한 방 찍은 뒤 근처의 카페에서 간식을 먹었습니다. 메뉴는 굴라쉬 수프.



그리고 비엔나커피(Wiener Melange)를 한 잔 마셨습니다. 도데체 비엔나커피가 없다는 헛소문은 누가 지어낸 겁니까?


시내 구경을 한 뒤 시계를 보니 대략 오후 세시가 됐습니다. 원래는 암브라스(Ambras)성에 가서 갑옷과 무기를 구경하려고 했는데 일정이 촉박하다 보니 도저히 시간이 안 되겠더군요. 이럴땐 언제나 그렇듯 나중에 또 오라는 하늘의 계시(???)로 받아 들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익숙한 이름...

그래서 역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런데 점심을 빵 한개와 수프로 때워서인가 배가 고프더군요. 역에서 간단히 식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브라우나우 암 인(Braunau am Inn)으로 가기 위해서 잘즈부르크행 기차를 탔습니다.

그런데...

기차에서 졸다 보니 잘즈부르크를 지나쳐 버렸습니다. 잠에서 깨니 린츠 근처에 와 있더군요. 황급히 린츠 역에서 내리니 브라우나우 암 인 방향으로 가는 마지막 기차가 있었습니다. 브라우나우 암 인은 한국으로 치면 면 소재지 정도의 작은 마을이어서 다시 한번 기차를 갈아 타야 했습니다.


기차를 갈아타고 한 시간 정도 더 가서 브라우나우 암 인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이 기차 종점이더군요.



브라우나우 암 인에 도착하니 비가 내리고 있었습니다. 물론 저는 겨울비 맞는 것을 꽤 좋아하긴 합니다만 약간 피곤한데다 짐이 많으니 마냥 좋지만은 않더군요. 브라우나우 암 인은 아주 작은 동네인데다 야밤이니 모든 가게가 문을 닫고 있었습니다. 계속 걸어서 시내 중심에 도착하니 호텔 간판이 보이더군요.

잇힝~

호텔에 들어가니 마치 영화나 TV에 나올법한 품위 있는 노인 한분이 카운터에 앉아 있었습니다. 겨울이라 손님이 없어서 그런지 아주 반가워 하시더군요. 시골 호텔이라 방값이 매우 쌌습니다. 그리고 욕조가 있다는게 너무 반갑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